본문내용
1. 수레바퀴 아래서
1.1. 작품 소개
"1900년대 독일의 암울한 엘리트 교육에 피해 받은 자신의 고뇌를 문학 작품으로 승화시킨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소설인 "수레바퀴 아래서"는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청소년기에 청소년들이 겪는 불안한 열정과 미래, 방황과 좌절을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이 책에서 헤르만 헤세는 불행으로 치달은 한스의 삶을 통해 학생들을 성적으로 판단하고, 기계처럼 지식만 주입시키는 비인간적인 교육 체계를 비판하고 있다."
1.2. 등장인물 소개
주요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한스 기벤라트는 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독일 시골 마을 출신의 영리하고 총명한 소년이다. 한스는 주 시험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여 신학교에 입학하지만, 점차 피폐해져 가는 모습을 보인다. 한스의 부족한 자아정체성과 주변의 압박감 때문에 방황하게 되고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한스의 아버지 요제프 기벤라트는 중개업에 종사하는 인물로, 자신의 아들이 목사가 되기를 바랄 정도로 한스에게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그는 한스가 시험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하자 기쁨을 표했지만, 실제로는 한스의 정신적 고통과 갈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한스의 친구인 하일러는 감성적이고 자유로운 성격을 가진 학생으로, 신학교 내에서 수많은 금기행위를 저지르며 문제아로 낙인찍힌다. 하일러는 한스에게 큰 영향을 주어 한스를 방황으로 이끌어간다.
또한 신학교 교장 선생님도 중요한 인물로 등장하는데, 그는 한스를 가장 총애했던 학생이었지만 나중에 한스가 성적이 떨어지자 냉정하게 대하게 된다.
1.3. 줄거리
1.3.1. 한스의 어린 시절
한스는 독일의 한 시골마을에서 총명하고 영특한 소년으로 소문났다". 그의 아버지 요제프 기벤라트는 중개업자로, 때때로 비교적 최근의 부를 쌓은 사람이라는 이유로 상류층으로부터는 경멸을, 하류층으로부터는 시기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