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상담 심리학의 개념
1.1. 상담의 정의와 특성
상담은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와 자신의 내면적 문제로 힘들어하는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상담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전문적이고 인격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둘째, 상담은 내담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을 필요로 한다. 내담자 스스로가 변화와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셋째, 상담은 내담자의 잠재력을 믿고 격려하며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넷째, 상담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상담은 전문적인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내담자의 내면적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돕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1.2. 상담 심리학의 발전과 역사
상담 심리학의 발전과 역사"은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한국심리학의 여명기(1908-1945)로, 이 시기에는 이화학당, 연희전문, 중앙유아사범과 등을 중심으로 기독교 선교 목적의 미국 심리학이 도입되었고, 경성제국대학을 통해 독일 심리학의 영향도 받았다. 둘째, 한국심리학의 태동기와 임상심리학의 도입기(1945-1950)로, 이 시기에 한국심리학회가 창립되었고 중앙대, 서울대 등에 심리학과가 개설되었으며, 미군정청 요원들에 의해 미국 심리학이 소개되고 성백선 교수의 아동상담소 운영 등 임상심리학의 도입이 이루어졌다. 셋째, 임상심리학의 태동기(1950-1960)로, 이 시기에 6.25 전쟁으로 인해 다양한 응용심리학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심리검사 개발, 학회 활동, 의과대학 진출 등 임상심리학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넷째, 임상심리학의 개척기(1961-1972)로, 4.19 의거와 5.16 군사 쿠데타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임상심리학 분과회가 창립되고 병원, 법원 등에 진출하며 전문가 양성체계가 구축되었다. 이후 임상심리학의 정착기(1973-1986)와 발전기(1987-현재)를 거치며 전문가 배출, 병원 진출, 자격제도화 등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왔다".
2. 상담 이론과 기법
2.1. 정신분석 상담 이론
2.1.1. 정신분석 상담 이론의 개요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지그문트 프로이드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현대 상담이론의 모태가 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모든 인간의 행동의 원인이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은 상당 부분 무의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인간의 정신세계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고 무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간의 행동 대부분이 무의식 수준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 보고 정신분석 상담의 핵심을 무의 속에 숨어 있는 심리적 요인을 찾아내어 의식화하도록 돕는 것이 정신분석 상담의 핵심이다.
무의식세계를 움직이는 가장 근원적인 힘은 내면적인 욕망과 충동이라고 보고 그 중에서도 성적이고 본능적인 충동인 리비도라고 보았다. 인간의 마음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며 이 세 자아간의 불균형이 심리적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인간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을 거쳐 발달하며 어린시절의 경험이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자아에 문제가 생기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억압, 합리화, 투사와 같은 방어기제가 작동한다고 보았다.
2.1.2. 정신분석 상담 기법
정신분석 상담 기법에는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분석, 해석, 훈습 등이 있다.
첫째, 자유연상은 내담자가 자유롭게 마음에 떠오르는 것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논리적인 판단 없이 최대한 편안하고 자유로운 상태를 유지하며 억압되어 있는 무의식을 끄집어내는 기법이다.
둘째, 꿈 분석은 꿈에 나타난 내용이 무의식의 세계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면밀히 분석하여 무의식의 갈등과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이다.
셋째, 전이분석은 내담자가 과거 타인에게 느낀 중요한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것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이다.
넷째, 해석은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스스로 자신의 무의식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도록 돕는 것으로, 내담자가 수용하며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을 해석한다.
다섯째, 훈습은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문제를 깨달았을 때 그것이 현실생활에 적응적 행동으로 나타날수록 검토하며 변화시키는 점진적인 과정이다.
이와 같은 정신분석 상담 기법들은 무의식 수준에 숨겨져 있는 심리적 요인을 의식화하여 내담자가 이를 직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과 감정의 근원을 이해하고 건강한 변화를 달성할 수 있다.
2.2. 개인 심리 상담 이론
2.2.1. 개인 심리 상담 이론의 개요
개인 심리 상담 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달리 개인 심리 상담이론의 발판을 마련한 아들러는 인간을 생물학적 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가 아닌 사회적 관계 안에서 목표를 추구하는 존재로 바라보았다. 아들러는 인간은 열등감을 극복하며,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목표와 생활방식을 건강한 것으로 변화시키고, 사회적 관심을 증가시켜 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노력한다고 보았다.
개인심리학에서는 내담자가 열등감을 극복하고, 내담자가 추구하는 삶의 목표와 생활양식을 건강한 것으로 변화시키며,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을 증가시켜 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개인 심리 상담 이론은 생활양식 분석,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생활양식 분석은 내담자의 어린 시절 가족과의 경험, 부모님의 기대, 성역할 교육 등을 수집하여 내담자가 자신을 어떤 존재로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했는지 이해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목표를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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