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Bandura)는 관찰학습의 대표자이다. 관찰학습에 의해 본인의 학습이 이루어졌던 사례 2가지를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학습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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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반두라(Bandura)는 관찰학습의 대표자이다. 관찰학습에 의해 본인의 학습이 이루어졌던 사례 2가지를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학습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반두라의 관찰학습
1.1. 관찰학습의 개념
1.2. 관찰학습의 구성 요소
1.2.1. 주의집중
1.2.2. 파지
1.2.3. 운동재생
1.2.4. 동기화

2. 관찰학습의 과정과 유형
2.1. 관찰학습의 과정
2.2. 관찰학습의 유형
2.2.1. 직접모방전형
2.2.2. 동일시 전형
2.2.3. 무시행학습 전형
2.2.4. 동시학습 전형
2.2.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전형

3. 관찰학습의 사례
3.1. 영어 회화 학습 사례
3.2. 요리 클래스 경험 사례

4. 관찰학습의 활용
4.1. 동시학습 전형의 활용
4.2. 직접 모델링의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반두라의 관찰학습
1.1. 관찰학습의 개념

관찰학습의 개념은 사회적 학습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대표적인 학자 Bandura(1977)에 의해 제시되었다. 관찰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실험적 상황이 아닌 실제 사회생활 속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관찰학습은 단순한 모방이 아닌 인지적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반두라는 관찰학습에 주의집중, 파지, 운동재생, 동기화의 4가지 인지적 과정이 개입된다고 주장하였다. 주의집중은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이며, 파지는 관찰한 내용을 기억하는 과정이다. 운동재생은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는 단계이고, 동기화는 특정 상황에서 행동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처럼 관찰학습은 단순한 모방이 아닌 관찰, 인지, 동기의 복합적인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관찰학습은 일상생활과 교육, 사회, 문화, 스포츠,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관찰학습을 통해 개인은 새로운 행동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을 억제하거나 피하게 되기도 한다. 또한 이미 학습한 행동을 촉진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관찰학습은 인간의 복잡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 매우 적절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2. 관찰학습의 구성 요소
1.2.1. 주의집중

주의집중은 관찰학습의 가장 첫 단계로,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주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때 모델의 특성과 관찰자의 특성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먼저 모델의 특성에는 기능적 가치, 유행성, 복잡성 등이 포함된다.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이 자신에게 실용적이거나 유용하다고 판단될 경우 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또한 사회적으로 유행하는 모델의 행동에도 주목하게 된다. 더불어 모델의 행동이 복잡하고 흥미로울수록 관찰자의 주의는 더욱 강화된다.

다음으로 관찰자의 특성에는 감각능력, 지각력, 각성력, 과거의 강화 등이 포함된다. 관찰자의 시각과 청각 능력은 모델의 행동을 정확히 관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관찰자가 상황을 잘 지각하고 해석할수록 모델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관찰자의 각성 수준이 높을수록 모델의 행동에 더 주목하게 되며, 과거에 모방한 행동이 보상을 받았다면 관찰자의 모방 동기가 강화된다.

이처럼 주의집중 단계에서는 모델의 특성과 관찰자의 특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관찰학습의 효과를 결정한다.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목하고 집중하는 것은 관찰학습의 필수적인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2.2. 파지

파지(Retention)는 관찰학습의 과정 중 두 번째 단계로,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관찰 내용을 기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파지 과정에서는 먼저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으로 부호화(Vicarious Symbolic Encoding)하여 내부적으로 나타낸다. 이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상징적으로 표상화하여 기억하는 것을 말한다. 이후 관찰자는 이렇게 부호화된 정보를 내부적으로 조직화(Cognitive Organization)하여 체계적으로 저장한다.

또한 모델이 특정 행동이나 상황을 상징적으로 시연(Symbolic Modeling)하여 보여주거나, 실제로 행동을 수행(Enactive Mastery)하여 관찰자에게 전달하는 경우, 관찰자는 그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

이처럼 파지 단계에서는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으로 표상화하고 체계적으로 조직화하여 기억하는 과정이 핵심적이다. 이를 통해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장기적으로 기억하고 추후 재생할 수 있게 된다.


1.2.3. 운동재생

운동재생(Motor Reproduction)은 관찰학습의 과정 중 하나로,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실제로 재현해 내는 단계이다. 이는 단순한 모방을 넘어 관찰자 자신의 신체적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여 모델의 행동을 정확히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운동재생 단계에는 네 가지 하위 요소가 포함된다. 첫째, 신체적 능력(Physical Abilities)이다. 모델의 행동을 정확히 재현하기 위해서는 관찰자 자신의 근력, 유연성, 지구력 등 신체적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둘째, 세부 동작 수행능력(Ex...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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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 교안
학습심리학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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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순례, 이병임, 조현주.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21
[네이버 지식백과] 보보인형 실험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21세기북스)
이영미, 아원주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23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2016. 서울
권기영. "자기 효능감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14. 충청북도
『학습심리학』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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