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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장품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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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국내 화장품산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및 발전과정
2.1.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및 특징
2.2. 국내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정
2.3.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3. 국내 화장품 산업의 문제점
3.1. 무역역조 심화
3.2. 국제경쟁력 확보 능력의 미흡
3.3. 과도한 할인경쟁으로 인한 유통질서 문란
3.4. 기술개발 및 투자 부족

4.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4.1. 기초화장품 판매 활성화
4.2. 소형 국내 브랜드의 백화점 입점 확대
4.3. 국산 화장품의 우수성 홍보 및 교육
4.4. 중국 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 다변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웰빙시대로 '잘 먹고 잘살자'는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다. 따라서 잘사는 사람들은 피부관리에 굉장히 쓰고 있다. 이에 따른 화장품 시장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여성들 경우 예뼈지고 자 한는 욕구가 강해 화장품 시장은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요즘은 기능성 화장품이 잘 팔리고 있는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 장래성이 매우 밝은 편이다.

우아하고 지적인 미모의 탤런트 K씨. 30대 중반이 넘었음에도 맑고 깨끗한 피부로 등장해 '주름도 잡힌다.'며 감탄한다. 이번엔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20대 후반의 탤런트, 30대가 되기 전에 '피부 보험'을 들었다며 주름은 20대부터 미리미리 관리하라고 유혹한다. 그뿐인가! 홈쇼핑에서는 각종 기능을 자랑하는 외국 브랜드 화장품이 매일 밤, 미모의 탤런트와 함께 등장해 이 화장품을 사용하면 젊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맨얼굴로 다닐 수 있다고 자랑한다.

기능성 화장품. 그야말로 봇물 터졌다. 주름을 방지해주거나 잡아주는 안티 에이징 제품은 물론 하얗고 맑은 피부를 되돌려준다는 미백 제품에 이르기까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각종 기능성 화장품은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다. 식품의약품안정청(이하 식약청)에서 '기능성'을 인증받은 제품만도 4천여 품목이 넘는다. 2000년부터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심의 제도를 도입했으니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중국시장의 개방으로 인하여 제2의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다. 한류열풍에 따른 국내 중소기업의 화장품도 값싸고 질이 좋다는 인식이 깊게 심어지고 있어 점차 화장품 시장은 커지고 있다. 요즘은 화장품 시장이 남성들에게까지 이어지고 있다. 예쁜남성, 꽃미남이 유행하고 멋진 남성, 근육남 몸짱 얼짱에 시대가 인기 있는 가운데 남성 뷰티시장이 점차 급팽창하고 있다. 이제는 여자뿐 아니라 남성들 또한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인식 때문에 스스로를 가꾸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2.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및 발전과정
2.1.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및 특징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하게 하고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며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의미한다. 즉, 화장품은 사람의 신체를 청결히 하고 미화하여 매력을 증가시키고 용모를 아름답게 바꾸고 피부나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함으로, 건강한 피부를 보호·유지하고 그 아름다움을 더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화장품 산업은 화장품의 연구개발, 제조·수입, 판매하는 산업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화장품 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 산업이다. 타 산업에 비해 에너지절약산업이며 비교적 소규모 자본 투자형 산업으로서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제품설비 자체가 소규모이고 공간활용을 집약화할 수 있는 생산방식으로 적은 규모의 설비투자로도 생산이 가능한 특성을 갖고 있다.

둘째, 화장품 산업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이다. 인종, 피부성질, 화장습관, 생활문화의 차이로 인해 화장품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내수중심의 산업으로 성장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86년 이후 화장품 수입이 완전 개방되었으나 생산 및 소비의 많은 양이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내수지향 산업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셋째, 화장품 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이다. 화장품은 기호성과 유형성이 강하여 제품의 생명주기가 짧은 특성이 있어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신제품 및 신상품의 개발이 빈번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화장품 산업은 원·부재료의 수입의존도가 높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원료개발에 대한 노력을 본격화하기 시작했으며 1990년대 들어서는 고기능성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신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이 집중되고 있다.

다섯째, 화장품 유통은 타 업종에 비해 백화점, 방문판매, 전문점, 다단계 판매, 할인점, 통신판매, 약국 등 다양한 판매형태를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 홈쇼핑과 인터넷 판매 등이 급증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유통구조를 갖게 되었다.

여섯째, 화장품 산업은 과점적인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다. 1980년대 이후 판매경쟁이 심화되면서 자본 규모가 거대해지고 자금 동원력이 양호한 상위 기업들이 화장품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고 있다.

일곱째, 화장품 산업은 미래지향적이며 영속 발전적인 산업이다. 생활수준 향상과 노령화 사회 진입으로 젊고 아름다운 인생을 즐기려는 욕망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산업도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미래지향적 산...


참고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각 년도), 식품의약품통계연보.
한국보건산업진흥원(각 년도), 국내 화장품산업 공시기업 경영분석.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4), 국내 화장품 소매판매 현황 분석, 보건산업 브리프 148호.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3), 2013년 화장품산업 분석보고서.
보건복지부(2013), 2012년 의료기기/화장품 제조/유통 실태조사.
공정거래위원회(2011), 화장품 산업과 경쟁 정책.
하나금융경영연구소(2010), 선제적 산업 위험 평가 시리즈(11), 국내 화장품 시장 전망 및 리스크요인 분석.
헬스코리아뉴스, 2012. 화장품업체 매출순위, 아름다움을 디자인하는 뷰티코리아

http://www.hjp.co.kr/ 화장품신문
http://www.scsk.or.kr/ 대한화장품학회
http://kcia.or.kr/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www.aekyung.co.kr/ 애경산업(주)
http://www.charmzone.co.kr/ 참존화장품
신화장품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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