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1세 영아 발달 평가
1.1. 기본 생활
1.1.1. 일상생활 적응
영아들은 어린이집에 입학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 어린이집의 놀잇감과 공간을 익히고, 집단 생활에 맞춰 규칙을 배우며, 교사와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영아들은 점차 어린이집 생활에 익숙해지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만 1세 영아들의 경우, 학기 초에는 어린이집의 새로운 환경과 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예를 들어 영아가 어린이집의 놀잇감을 던지거나 위험한 공간으로 오르려 하는 등 안전에 주의가 필요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지속적으로 안내하며 위험 요소를 알려주어 영아가 위험을 인지하고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기 초에는 영아가 위험을 느끼지 못해 교사의 지도에도 행동이 멈추지 않지만, 현재는 위험 요소를 알아차리고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는 등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또한 영아들은 가정에서의 생활 습관이 어린이집 생활과 다르기 때문에, 어린이집 일과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침 기상 시간이 빨라 오전 놀이 중 피곤해하거나 졸음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점차 자신의 물건 위치를 인지하고 교사에게 물건을 가져다주는 등 자발적인 모습을 보이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에 적응해 가고 있다.
한편 영아들은 손으로 음식을 먹으려 하는 등 식사 도구 사용이 서툴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연습하면서 점차 능숙해지고 있다. 또한 배변 의사 표현이 부족했던 영아들도 교사의 지도 아래 점차 배변 습관을 기르고 있다.
이처럼 어린이집에 입학한 만 1세 영아들은 새로운 환경과 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만,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도 아래 점차 안전 의식을 기르고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익혀가고 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어린이집 생활에 익숙해지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1.1.2. 신체 관리
신체 관리는 만 1세 영아의 기본적인 건강과 위생을 유지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만 1세 영아는 스스로 신체 관리를 하기 어려워 교사와 가정에서의 지속적인 지원과 지도가 필요하다.
만 1세 영아는 스스로 손 씻기, 이 닦기, 옷 벗고 입기 등의 기본적인 신체 관리 활동을 하려고 하지만 아직 미숙한 모습을 보인다. 교사는 영아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돕지만, 실수나 실패가 반복되어 영아가 지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아는 점차 자신의 신체를 관리하는 방법을 익혀나가게 된다.
특히 식사 시간에 영아는 스스로 수저를 사용하여 먹으려 하지만 음식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 교사는 영아가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며,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에 대해 지적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어 영아의 자신감을 높여준다. 또한 편식이 심한 영아에게는 새로운 음식을 조금씩 맛보게 하여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골고루 먹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배변 관리의 경우 만 1세 초기에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학기 중반부터는 영아 스스로 기저귀를 벗고 화장실에 가는 모습이 관찰된다. 교사는 이러한 영아의 시도를 격려하고 지원하여 영아가 스스로 배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만 1세 영아의 신체 관리 능력은 발달 단계에 따라 점차 증진되지만, 아직은 성인의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교사와 가정이 협력하여 영아의 신체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면, 영아는 점차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관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1.3. 규칙적인 생활 리듬
규칙적인 생활 리듬은 영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영아의 일과가 규칙적일수록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영아들은 어린이집의 하루 일과에 잘 적응하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낮잠 시간, 식사 시간, 기저귀 갈이 등의 활동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아들은 이러한 일과를 잘 인지하고 따르려 노력하고 있다.
특히 낮잠 시간의 경우, 영아들이 자신의 이불과 이부자리를 알아차리고 낮잠 시간이 되면 자발적으로 눕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낮잠 음악이 나오면 잠들기 위해 노력하는 등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잘 형성되어 있다. 다만 아직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낮잠 중 산만한 모습을 보이는 영아도 있어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해 보인다.
영아들의 식사 시간 역시 규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부분의 영아가 스스로 식사 도구를 사용하여 음식을 섭취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일부 영아의 경우 여전히 손으로 음식을 먹으려 하거나 흘리는 경우가 있어 교사의 지속적인 도움과 지도가 필요했다.
배변 관리의 경우, 일부 영아는 이미 배변 의사를 표현할 수 있고 기저귀 없이 배변을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여전히 배변 훈련이 필요한 영아도 있었다. 이처럼 규칙적인 배변 리듬 형성을 위해서는 가정과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해보면, 대부분의 영아들이 어린이집의 규칙적인 일과에 잘 적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건강한 생활 리듬을 갖추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일부 영아의 경우 규칙적인 생활 리듬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교사와 가정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신체 운동
1.2.1. 대근육 발달
만 1세 영아의 대근육 발달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영아는 이 시기에 걸음마를 비롯하여 달리기, 뛰기, 점프 등 다양한 대근육 운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먼저 걸음마의 경우, 학기 초에는 교사의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