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설득 요인 고려 광고 효과 분석 사례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에 있어서 설득 요인 분석
1.1. 설득을 통한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1.1.1. 설득자
1.1.2. 설득내용
1.1.3. 설득매체 (설득경로)
1.1.4. 설득상황
1.1.5. 설득대상 (피설득자, 표적)
1.2. TV, 인터넷 등 다양한 광고에 대한 비판적 수용
2. 이성적 소구방식의 광고 유형 분석
2.1. 이성적 소구방식의 광고 유형별 특징
2.1.1. 비교 광고
2.1.2. 증언 광고
2.1.3. 직접표현 광고
2.1.4. 암시적 표현 광고
2.2. 이성적 소구방식 광고 유형 중 한 가지 사례 분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에 있어서 설득 요인 분석
1.1. 설득을 통한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1.1.1. 설득자
설득자는 광고나 설득 메시지를 제공하는 주체로, 소비자를 설득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기업을 의미한다. 설득자의 효과는 태도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설득자의 효과는 설득대상이 설득주장을 하려는 동기가 부족하고, 능력이 없는 경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설득자가 설득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첫째, 설득자는 신빙성이 있어야 한다. 설득자의 신빙성이 높을수록 설득의 효과는 커진다. 신빙성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갖춰야 하는데, '전문성'은 설득자가 지니고 있다고 가정되는 지식의 양이고, '신뢰성'은 설득자가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속임수를 쓰려는 의도가 없다는 지각이다. 예를 들어 방송에서 얼굴이 알려진 전문가나 의사가 출연하여 제품을 광고하는 경우, 그 제품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성이 높아져 소비자들이 설득되기 쉽다.
둘째, 설득자는 매력이 있어야 한다. 같은 내용이더라도 신체적으로 외모가 뛰어난 사람의 발언이 설득력이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신체적 외모뿐만 아니라, 설득자가 전체적으로 호감을 주는 인상과 분위기의 매력이 있을 때도 설득력은 높아진다. 예를 들어 화장품 광고에 아름다운 모델을 기용하거나, 유명 연예인이 출연하는 경우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설득자의 전문성, 신뢰성, 매력 등의 특성이 소비자를 설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설득자가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호감을 주는 매력적인 이미지를 가진다면, 설득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1.1.2. 설득내용
설득내용은 설득을 위한 메시지의 구성과 표현 방식에 관련된 요인이다. 먼저 관련 이미지나 통계자료를 활용하면 설득내용의 인지도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TV 광고에서 카피 문구와 함께 제품 성능을 보여주는 통계자료를 제시하면 소비자들이 해당 정보를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공포감을 유발하는 기법을 사용하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연 광고에서 흡연의 폐해를 혐오스러운 이미지로 표현하여 금연의 필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유머를 가미하는 방식도 효과적인데, 소비자의 주의집중력을 높이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설득내용의 제시방식도 중요한데, 일방적 주장보다는 양방적 주장이 더 효과적이다. 양방적 주장은 설득자의 주장뿐만 아니라 반대 주장도 함께 제시하여 객관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설득내용의 반복적인 제시는 단순한 노출 효과로 인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즉, 설득내용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고 표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설득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1.1.3. 설득매체 (설득경로)
설득경로는 직접 사람을 만나서 설득할 수도 있고, TV...
참고 자료
『한국인에게 가장 잘 통하는 설득전략』 (더난출판) 이현우
『광고심리학』 (성울사) 이창우 김상기 곽원섭
『설득커뮤니케이션』 (미래를소유한사람들) 이상주 강은미
『성공하는 광고의 숨은심리』 (컴온북스) 신강균
『사회심리학』 (SE사이버평생교육원) 곽선희.
『사회심리학』 (학지사) 한덕웅, 성한기, 강혜자, 이경성, 최훈석, 박군석, 김금미, 장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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