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유통관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상세정보

소개글

"경북대 유통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산관리 전략
1.1. 원가 절감을 위한 기업 사례: 도요타
1.2. 품질 제고를 위한 기업 사례: 모토롤라
1.3. 속도 관리를 위한 기업 사례: 자라
1.4. 유연성 제고를 위한 기업 사례: ABC마트

2. 유통경로 전략
2.1. 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
2.2. 중간상의 필요성
2.3. 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2.4. 유통경로의 기능

3. 소매 마케팅 전략
3.1. 소매상의 기능
3.2. 소매업종과 소매업태
3.3. 소매업태의 변천과정
3.4. 소매점포 믹스

4. 서비스 유통전략
4.1. 공유경제 모델 기반 온라인 서비스 유통
4.2. 구독경제 모델 특징과 성공요인

5. 상권 분석
5.1. 상권의 계층적 구조와 구성요소
5.2. 상권분석 기법
5.3. 상권조사 절차

6. 도매 유통전략
6.1. 도매상의 기능과 특징
6.2. 도매상의 유형
6.3. 제조업자와 도매상의 관계

7. 경쟁전략 비교 사례
7.1. 현대자동차의 전략
7.2. 테슬라의 전략
7.3. 가치곡선 분석을 통한 비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생산관리 전략
1.1. 원가 절감을 위한 기업 사례: 도요타

도요타는 1980년대 중반부터 지속적으로 엔화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되는 '엔고 현상'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수출 실적에 있어 부진을 겪었다. 이러한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도요타는 생산 라인에 대하여 혁신을 감행하였다. 먼저 "적기생산방식(Just-In-Time, JIT)"을 도입함으로써 재고율을 낮추었고, 일부 생산 라인에 대해 기계화를 진행하는 등의 방식으로 생산 원가를 절감하였다. JIT 방식은 불필요한 재고를 최소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기계화를 통해 인건비 부담도 낮출 수 있었다. 이처럼 도요타는 엔고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 원가 절감에 주력하였으며, 그 결과 자사의 가격 경쟁력을 지켜낼 수 있었다.


1.2. 품질 제고를 위한 기업 사례: 모토롤라

핸드폰 제조업체 모토롤라(Motorola)는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자 상대적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불량률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식스-시그마(6 Sigma, 6 σ)"전략을 도입하였다.

모토롤라는 핸드폰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기존 제품의 품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었다. 이에 모토롤라는 품질 향상을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식스-시그마 전략이란 제품과 서비스의 결함률을 100만 개당 3.4개 이하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품질관리 기법이다.

모토롤라는 이 전략을 도입하여 제품 개발과 제조 공정 전반에 걸쳐 불량률을 크게 낮추고자 하였다. 식스-시그마 전략의 핵심은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토롤라는 엄격한 통계적 분석 기법을 도입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토롤라의 제품 불량률이 크게 개선되었고, 이는 곧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졌다. 모토롤라는 이를 통해 핸드폰 시장에서 경쟁사들과의 격차를 벌일 수 있었다. 이는 기업이 품질 향상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3. 속도 관리를 위한 기업 사례: 자라

스페인에 본사를 둔 인디텍스(Inditex) 그룹에 소속된 SPA 패션브랜드 '자라(Zara)'는 생산 속도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며 동종 업계 내에서 최단 시간의 리드 타임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다. 보통 패션 브랜드의 리드 타임은 수 개월이며, 각 패션 하우스는 S/S 시즌과 F/W 시즌을 공략하여 1년에 2번 신제품을 내어놓는다. 그러나 자라의 리드 타임은 수주에 불과하여, 평균적으로 2주마다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렇게 짧은 리드타임을 가진 덕분에 자라는 소비자들에게 "유행에 민감한 브랜드",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빠르게 파악하고 생산에 반영하는 브랜드", "트렌디한 브랜드"등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게 되었고 현재 SPA 브랜드 중에서 글로벌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자라는 리드타임을 단축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생산 관리 시스템에 도입하였고, 매장에서의 매출 추이 – 어떤 제품에 대하여 매출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어떤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의 반응이 좋지 않은가, 어떤 유형의 디자인에 대하여 소비자가 활발한 소비 행태를 보이는가 등을 분석한 결과를 즉시 그 다음 제품에 반영한다. 즉 소비자의 반응이 좋지 않은 제품과 유사한 디자인의 제품은 생산을 줄이거나 정지시키며, 소비자가 선호할 가능성이 높은 디자인을 확률적으로 도출한 후 즉시 생산에 도입한다. 디자인에서 제품 생산까지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취향에 대한 분석을 소셜 데이터, 웹 데이터, 설문조사 등 다각도의 채널을 통해 실시함은 물론이다. 이처럼 소비자의 수요와 직결된 방식의 생산 관리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자라는 다른 브랜드에 비하여 현저히 낮은 재고율을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1.4. 유연성 제고를 위한 기업 사례: ABC마트

신발 전문 유통 브랜드인 ABC마트는 전사적 자원 관리, 즉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도입함으로써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성공적으로 제고한 기업의 사례이다. 전사적 자원 관리는 기업의 회계시스템, 인사시스템, 생산시스템, 판매시스템 등 여러 가지 시스템에 분산되어 관리되던 기업 관련 자원 현황을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하여 총체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ERP의 구축이 중요한 것은 기업의 어느 부서에서든 현재 시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도록 돕는다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기업이 경험하는 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ABC마트는 최신 유행하는 신발을 하나의 매장에서 모두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신발 쇼핑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계속하여 그러한 이미지를 줄 수 있으려면 실제로 소비자의 취향과 시장의 트렌드에 발빠르게 부응하는 것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ABC마트는 ERP를 구축하고, 유행의 흐름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경영진과 유통 담당자, 고객관리 담당자 등이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하여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매출을 제고할 수 있었다. 즉, ERP 구축을 통해 기업 내부의 여러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고할 수 있었던 것이다.


2. 유통경로 전략
2.1. 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

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유통경로는 타 마케팅믹스들에 비해 한번 결정되면 다른 유통경로로의 전환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이다."" 제품, 가격, 촉진 등 다른 마케팅믹스 요소들은 비교적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지만, 한 번 결정된 유통경로는 쉽게 변경하기 어렵다. 유통경로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방식이 되므로, 초기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둘째, 유통경로는 각 나라의 고유한 역사적 배경과 시장환경에 따라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넓은 국토와 자동차 문화의 발달로 인해 교외지역의 대형마트나 쇼핑몰이 발달한 반면, 국내에서는 자동차 보급이 낮고 교통이 복잡하여 주로 도심 중심가에 대형 소매점이 위치하게 되었다."" 이처럼 유통경로는 각 국가 및 지역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기업은 이를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요약하면, 유통경로는 쉽게 변경할 수 없고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상이한 특성을 지니므로, 기업의 전략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유통경로 선택 시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결정하고, 각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2.2. 중간상의 필요성

중간상의 필요성은 총 거래수 최소의 원칙, 분업의 원리, 변동비우위의 원리, 집중준비의 원리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총 거래수 최소의 원칙에 따르면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접 거래에 비해 중간상을 통한 거래 방식이 거래 빈도의 수 및 이로 인한 거래비용을 낮출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접 거래의 경우 3x3=9번의 거래가 발생하지만, 중간상을 거치면 3+3=6번의 거래만 이루어지므로 ...


참고 자료

남기수, 생산 속도 지표분석을 통한 생산성 관리 방법에 대한 연구, 경북대학교, 2005
박목민, 수요와 시장의 변동성을 고려한 판매 주문 관리에서의 유연성과 대응성 향상 방안, 서울대학교, 2010
패션포스트(김아름 칼럼니스트), 패스터 패션 시대에 ZARA가 살아남는 법, 2019.6.10.
스마트팩토리(전시현 기자), ABC마트, ERP로 데이터 통합과 체계적인 IT 관리 가능, 2018.6.12.
배주영(2020). 전기자동차 개발에 따른 한국 기업의 FTA 활용 방안.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조용진(2019). 현대 자동차그룹 전기자동차 주요부품 특허분석.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박근태(2021). 급진적 제품 혁신이 생산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 전기자동차 사례. 박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