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강점관점 적용 잠재능력 개발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강점관점의 개념
2.1. 강점관점의 정의
2.2. 강점관점의 핵심 원리
3. 청소년의 강점관점 접근
3.1. 기존 청소년 문제 접근의 한계
3.2. 강점관점을 통한 청소년 지원
4. 가정에서의 강점관점 적용
4.1. 청소년의 관심사 탐색 및 지원
4.2.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 조성
4.3. 가족 간 협력 활동
5. 학교에서의 강점관점 적용
5.1. 다양한 학습 경로 제공
5.2. 개별화된 평가 및 피드백
5.3. 멘토링 및 컨설팅 지원
6. 실생활에서의 강점관점 적용
6.1. 사회 참여 및 봉사활동
6.2. 연구 프로젝트 및 대회 참여
6.3. 리더십 활동 및 자기개발
7. 가정과 학교의 협력 강화
7.1. 정보 공유 및 소통 활성화
7.2. 개별화된 학습 계획 수립
7.3. 강점관점 교육 프로그램 운영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을 표현할 때 우리는 흔히 '흔들리는 갈대'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흔들리는 갈대와 같이 이들은 '자신은 무엇인가?'에 대한 매우 혼란스러운 경험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예기치 않은 부모님과 선생님 등 주변 관계인과의 갈등을 겪기도 한다. 우리는 이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들을 본인이 잘하는 것과 앞으로 성인으로 나아갔을 때의 재능을 찾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이들을 위한 교육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많은 아이들은 흔히 우리가 말하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으며 스스로의 모습에 대해 파악하고 나아가 사회 속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지에 대해 스스로가 판단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이들을 지켜보며 응원하고 있는 우리들의 역할이라고 생각된다. 흔들리며 혼란스러운 시기를 겪는 이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길잡이의 역할인 만큼 이들이 해야 할 일과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해서는 안 될 일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울타리를 만들어야 하며 위의 범위 내에서 지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능력을 이끌고 이들이 재능이 있는 분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우리의 일 속에는 다양한 청소년 지도 방법이 존재한다. 필자는 다양하게 제공되는 청소년 지도 방법 중에서 '강점관점'이라는 지도 방법을 적용하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실생활 속의 적용 방법에 앞서 우선 우리는 강점관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할 것이며, 이러한 강점관점이라는 방법을 기초로 실생활에서 청소년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학교, 가정 그리고 포괄적인 실생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실질적으로 고안해보도록 할 것이다.
2. 강점관점의 개념
2.1. 강점관점의 정의
강점관점은 개개인이 지닌 강점에 대해 존중하며 어떠한 어려움과 역경 속에서도 그들은 회복할 것이라는 기본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모든 개인이 가치 있는 존재이며,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과 관심사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강점관점은 개인의 문제나 결함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오히려 그들의 강점과 현존하는 자원에 주목하여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한다. 즉, 강점관점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 재능 및 기술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접근법이다."
2.2. 강점관점의 핵심 원리
강점관점의 핵심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강화의 원리이다. 역량강화는 지금까지 아무런 강점도 파악하지 못했던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을 강화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힘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구성원의 원리이다. 모든 구성원은 사회 속에서 책임이 있고 가치를 지닌 존재로 인정받아야 한다. 그러나 소외된 사람들이 존재하며, 이들 모두가 책임감 있는 존재이자 가치 있는 존재임을 알려야 한다""
셋째, 회복과 탄력성의 원리이다. 사회생활에서 겪는 갈등 속에서 회복력과 탄력성은 우리를 버텨내게 하는 원동력이 되므로, 이를 발전시키는 것이 강점관점의 실천적 기반이 된다""
넷째, 치유의 전체성의 원리이다. 개인이 갈등에 직면했을 때 이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힘과 정신적인 건강 확보가 필요하며, 이것이 강점관점의 실천적 개념으로 작용한다""
3. 청소년의 강점관점 접근
3.1. 기존 청소년 문제 접근의 한계
기존 청소년 문제 접근의 한계는 청소년들을 문제의 주체로만 바라보고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만 초점을 맞추어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청소년들의 고유한 잠재능력과 강점을 간과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전통적인 청소년 문제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폭력, 가출, 비행, 학업 중단 등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과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은 문제의 근원이자 해결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청소년들이 가진 내적 힘, 잠재력, 그리고 강점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표준화된 평가와 지원 체계는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청소년들은 발달 단계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획일적인 접근으로는 그들의 고유한 요구와 잠재력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렵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한계는 청소년들의 자아실현과 미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존의 청소년 문제 접근법은 청소년들의 강점과 잠재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 개개인의 고유한 능력과 관심사에 주목하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2. 강점관점을 ...
...
참고 자료
유성은(Seung Eun Yu),정원희(Won Hee Jung),and 강보미(Bo Mee Kang). "사례관리자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요인: 강점관점 사례관리 실천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20.4 (2020): 139-149.
http://www.riss4u.net/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1d0679a4ff9b4050d18150b21a227875
노혜련,and 유성은.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 빈곤여성가구주의 참여경험을 중심으로." 가족과 가족치료 15.1 (2007): 75-103.
http://www.riss4u.net/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1e279ee4fd80f8634884a65323211ff0
김현숙. "강점관점에 기초한 청소년 수강명령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7. 서울
http://www.riss4u.net/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cb7ca2bde11f182ffe0bdc3ef48d419
구혜영 저, 청소년 복지론, 신정, 2020
최세영, 최미경 저, 청소년복지론, 어가, 2020
청소년과 미래 저,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19
윤은미, 보호관찰청소년의 강점관점 사례관리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경명대, 2017
이태희, 정재필 저, 청소년복지론, 지식공동체, 2018
홍봉선, 남미애 저,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18
김향은, 류경희, 주석진 저, 청소년복지론, 정민사, 2016
구혜영 저, 청소년 복지론, 신정, 2020
청소년과 미래 저,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19
국립교육과정연구원. (2019). 학교교육과정 운영지침.
홍봉선, 남미애 저,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