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학이란 무엇인가
1.1. Terry Eagleton의 이해
Terry Eagleton(테리 이글턴)은 1943년에 영국 그레이터 맨체스터의 샐퍼드에서 프랜시스 폴 이글턴과 로잘린(본명 라일리) 이글턴 부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골웨이 카운티에 뿌리를 둔 샐퍼드의 아일랜드계 노동 계급 가톨릭 가정에서 자랐다. 문학 공부를 시작한 이후, 그는 영국 문화 연구의 창시자인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제자로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학문을 시작했고, 졸업 후에는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영문학 연구를 수행했다. 이후 그는 옥스퍼드대학교와 맨체스터대학교에서 각각 영문학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현재는 랭커스터대학교에서 영문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영국의 대표적인 마르크스주의 문학 평론가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비평은 '정치적 행위'로서의 문학과 문학을 '제도'로서 분석하는 방식으로 명성을 얻었다. 주로 19세기 이후의 영미 문학을 연구하며 마르크스주의적 시각을 바탕으로 사회, 정치, 문화 등에 대한 다수의 저서를 발표했다.
1.2. Terry Eagleton의 '문학이란 무엇인가'
Terry Eagleton의 '문학이란 무엇인가'는 문학에 대한 그의 독창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을 보여준다. 그는 문학을 권력, 계급, 성, 인종과 같은 주요 사회적 이슈를 탐구하고 의식화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여긴다. 그에 따르면 문학은 현실을 해부하고 독자들에게 사회적 문제를 인식시키면서도 변화에 대한 영감을 제공할 수 있는 통로이다.
Eagleton은 언어의 중요성에도 주목한다. 그는 언어가 권력의 도구로 사용되는 양상과 더불어 언어가 창조적인 면에서 새로운 의미와 해석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지적한다. 문학이 언어를 통해 현실을 조명하고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그는 문학을 존재론적(ontological)인 용어가 아닌 기능적(functional)인 용어로 정의한다. 즉, 문학은 Beowulf에서 Virginia Woolf에 이르는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