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전통놀이 계획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최초 생성일 2024.10.15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전통놀이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통놀이의 이해
1.1. 전통놀이의 개념 및 특징
1.2.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1.3. 전통놀이의 종류

2. 협동 제기차기
2.1. 개요
2.2. 준비물 및 제작 방법
2.3. 놀이 방법
2.4. 유의점

3. 비석 치기
3.1. 개요
3.2. 놀이 방법
3.3. 준비물
3.4. 유의점

4. 우리나라 여행 윷놀이
4.1. 개요
4.2. 준비물
4.3. 놀이 방법
4.4. 유의점

5. 우리집에 왜 왔니 - 전통놀이편
5.1. 개요
5.2. 준비물 및 제작 방법
5.3. 놀이 방법
5.4. 유의점

6. 칠교놀이
6.1. 개요
6.2. 준비물
6.3. 놀이 방법
6.4. 유의점

7. 산가지 놀이
7.1. 개요
7.2. 준비물
7.3. 놀이 방법
7.4. 유의점

8. 쥐잡기 놀이
8.1. 개요
8.2. 준비물
8.3. 놀이 방법
8.4. 유의점

9. 자동차 고누
9.1. 개요
9.2. 준비물
9.3. 놀이 방법
9.4. 유의점

10. 투호
10.1. 개요
10.2. 준비물
10.3. 놀이 방법
10.4. 유의점

본문내용

1. 전통놀이의 이해
1.1. 전통놀이의 개념 및 특징

전통놀이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통이란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날로부터 이어 내려오는 사상, 관습, 행동 등의 양식 또는 그것의 핵심을 이루는 정신을 뜻하며, 역사적 생명력을 가진 것으로서 현재의 생활에 의미와 효용이 있는 문화유산을 이르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놀이의 개념은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를 의미한다.

전통놀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놀이가 있다. 둘째, 이들 놀이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동시에 다음 단계의 신체적·지적·정서적 발달을 자극하고 촉진시키는 교육적 목적이 깃들어 있다. 셋째, 놀이의 명칭에 있어서도 아동의 성장 및 성숙도에 맞게 불려져서 아동이 각 발달 단계에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각 놀이에는 아동의 놀이 수준이 낮을수록 놀이를 가르치고 놀이 과정을 도와주는 성인 협조자가 있었으나 발달 수준이 높을수록 이러한 협조자는 사라졌다. 다섯째, 아동을 위한 전통놀이에는 동요 등 노래가 곁들여져 있다. 여섯째, 놀이의 유형별로 단독놀이와 집단놀이로 분류될 수 있다. 일곱째, 아동의 연령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놀이를 돕는 놀이용 도구가 요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연령 증가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서로 다른 놀이로 분리되는 원인이 되었다.


1.2.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놀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전통놀이는 유아의 사회, 정서, 인지, 신체, 언어, 창의력 발달 등 전인적 발달을 돕는다. 유아들의 대·소근육 발달과 균형 있는 신체 발달, 균형감각 발달 등에 기여하며, 유아의 인지적인 사고와 개념 발달을 돕는다. 또한 언어는 집단의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 주요한 문화전달의 도구이므로, 언어 발달은 전통놀이에서 주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둘째, 전통놀이는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또래들과 어울려 놀이규칙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고 규칙을 따르는 과정에서 상호 의존성과 존중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한다."

셋째, 전통놀이는 자연친화적이고 여유 있는 심성을 기르는 인성교육의 주요한 기제가 된다. 전통놀이에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가 많으며, 계절과 절기와 관련되어 자연의 질서에 삶의 흐름을 맞추는 우리 선조의 생활방식이 깃들어 있다. 자연과 계절 및 절기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 전통 아동놀이는 자연친화적인 삶의 태도와 여유 있는 심성을 기르기 위한 주요한 교육과정이 될 수 있다."

넷째, 전통놀이는 전통문화에 대한 긍지를 가지게 되고 정체성 확립을 돕는다. 전통적인 음률, 문양, 음식, 관습, 의복 등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이처럼 전통놀이는 유아의 발달 영역 전반에 걸쳐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우리 문화와 전통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 태도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1.3. 전통놀이의 종류

전통놀이의 종류는 다양하다. 남녀 어린이들이 즐겨 했던 다양한 전통놀이들이 존재했다.

남아들이 주로 즐겼던 전통놀이로는 비석치기, 줄다리기, 연날리기, 투호, 팽이치기 등이 있다. 비석치기는 돌이나 기왓장 조각을 목표물에 던져 쓰러뜨리는 놀이이다. 줄다리기는 긴 줄을 양편으로 잡아당겨 상대편을 끌고 오는 놀이이다. 연날리기는 종이나 천으로 만든 연을 날리며 즐기는 놀이이다. 투호는 화살을 항아리에 던져 넣는 궁중 놀이이다. 팽이치기는 나무로 만든 팽이를 돌려 놀이하는 것이다.

여아들이 즐겼던 전통놀이로는 제기차기, 공기놀이, 딱지치기, 고무줄놀이, 구슬치기 등이 있다. 제기차기는 높이 차올린 제기를 계속 차올리며 즐기는 놀이이다. 공기놀이는 바닥에 그린 선 안에서 돌멩이를 굴리거나 던져 노는 놀이이다. 딱지치기는 접은 딱지 위에 가위바위보를 하며 놀이한다. 고무줄놀이는 고무줄을 이용해 대시며 놀이한다. 구슬치기는 땅바닥에 구멍을 파고 구슬을 굴리거나 던져 노는 놀이이다.

남녀 공통으로 즐겼던 전통놀이로는 윷놀이, 널뛰기, 숨바꼭질, 그네뛰기 등이 있다. 윷놀이는 4개의 막대기를 던져 나온 눈금에 따라 말을 움직이며 노는 놀이이다. 널뛰기는 널판 위에서 왕복으로 뛰어오르며 즐기는 놀이이다. 숨바꼭질은 서로 찾아 숨은 아이를 찾아내는 놀이이다. 그네뛰기는 나무나 쇠로 만든 그네에 몸을 싣고 하늘 높이 올라가는 놀이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전통놀이는 다양한 형태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남녀노소 모두가 즐겼던 문화유산이다. 이러한 전통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신체 발달은 물론 인지, 정서, 사회성 등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


2. 협동 제기차기
2.1. 개요

협동 제기차기는 2인이 함께 하는 제기놀이로, 두 명씩 한 조가 되는 두 팀을 만들어 진행한다. 이 놀이는 유아들의 단합심을 키우고, 손과 발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는 전통놀이이다. 제기를 위로 쳐 올리는 과정에서 유아들의 집중력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제기차기를 통해 균형잡힌 신체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2.2. 준비물 및 제작 방법

협동 제기차기의 준비물 및 제작 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기(2개)와 제기판(2개)가 필요하며, 제기판은 가로 세로 각 25cm의 송판 네 귀퉁이에 끈을 단다.

준비물은 매우 간단한데, 제기와 제기판을 준비하면 된다. 제기판은 나무 판자를 이용하여 25cm 크기의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고 네 모서리에 끈을 달아 손잡이를 만든다. 이를 통해 두 명의 유아가 제기판 손잡이를 잡고 제기를 위로 쳐올릴 수 있다.

협동 제기차기는 전통놀이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고안된 놀이이다. 제기와 제기판이라는 간단한 준비물로 진행할 수 있어 유아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두 명의 유아가 함께 제기판을 잡고 협동하여 제기를 올리는 과정을 통해 사회성 및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비석 치기의 준비물 및 제작 방법은 다음과 같다.

준비물로는 직경 7~8cm 정도의 넓적한 돌이나 깨진 기왓장 조각 등의 비석돌이 필요하다. 아스팔트나 시멘트 바닥이 아닌 흙바닥에서 놀이하는 것이 좋다. 비석으로 사용할 돌은 세우기도 좋고 운반하기도 편한 것을 골라야 한다.

비석 치기는 상대편 말을 목표 지점에 세워놓고 다양한 방법으로 쓰러뜨리는 전통놀이이다. 준비물로 비석돌만 있으면 되어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놀이이다. 하지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적절한 크기의 돌을 사용하고 바닥은 부드러운 흙바닥을 이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신체 협응력과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3. 놀이 방법

협동 제기차기의 놀이 방법은 다음과 같다.

두 명씩 한 조가 되는 두 팀을 만든다. 한 팀에 제기와 제기판을 하나씩 갖는다. 한 팀당 두 명의 유아가 나와서 제기판 손잡이쪽에 마주보고...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