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발전
1.1. 교육공학의 최근 정의
교육공학은 "인간 학습에 포함된 모든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절차/이념/장치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의는 교육공학을 전지전능한 개념으로 확대해 해석한 전형적인 예시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보다 간단하게 정의한다면, 교육공학은 학습의 환경을 개선하고 조성함에 있어서 이용되는 모든 공학적인 체제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체제적인 접근에 관한 내용 이외에 교육공학의 개념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내용의 경우, 교육공학이 "하드웨어, 즉 교육공학 매체 이상의 무엇이라는 것"을 말한다. 매체가 중심이 되는 하드공학적인 교육공학과 함께 인지심리학,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해 기대하는 학습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형성시키고자 교수-학습과정을 처방해주는 교수-학습 설계, 코스웨어 설계, 교수-학습 개발 등의 소프트교육공학이 반드시 병행한다는 것이다.
1.2.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1.2.1.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시기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시기는 1950년대 초에서 1960년대 말 교육공학의 발전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시기는 매체의 개념이 교육공학 개념 형성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매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수단"으로, 시청각매체는 시각과 청각을 이용한 것을 말한다.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시기에는 매체가 교육공학 개념 형성에 다섯 가지 관점에서 중요한 기여를 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에서 송신자와 수신자가 필수적인 요소인 것과 같이 교육에서도 학습자와 교수자가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의 교류가 핵심적인 요소인 것과 같이 교육공학 영역에 메시지가 담고 있는 내용, 즉 교육적 내용이 포함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청각과 시각 외에도 미각, 후각, 촉각 등이 포함됨에 따라 경험의 범위가 확장되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넷째,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처리, 요소, 내용, 기호, 구조 등 다각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메시지가 교육공학의 대상이 되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교수-학습의 과정을 총체적인 체제 아래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인 연관을 가지고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는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 점차 교수공학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교육공학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1.2.2. 도약기(1990년대 후반 ~ 현재)
1.2.2.1. 교육정보화 사업의 실시
1995년 '교육 정보화 종합 추진계획'이 발표되었다. 이는 범국가적으로 교육 부문의 종합적인 정보화 실현을 통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 사회',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초·중등학교에 컴퓨터를 포함한 교단 선진화기기의 보급, 인터넷 활용 환경 구축,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 D/B 및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종합정보서비스망 구축, 컴퓨터 관련 교육과정의 강화, 정보교육 담당교원 양성 및 교원연수 등 광범위한 정보화 관련 업무가 추진되었다. 이를 중심으로 국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가 설립되어 1999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교육학술기술정보원으로 개칭하며 국내교육정보화의 선도 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2.2.2. 사이버 교육의 확산
1990년대 후반 ~ 현재 사이버 교육은 눈에 띄게 확산되었다. 사이버 교육의 장점으로는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보다 능동적이고 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