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 많은 가족은 사회변화로 인해 가족가치관 혼란을 경험하고 있고, 이러한 혼란을 극복하지 못해 배우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도를 하거나 단순히 성격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배우자와 너무 손쉽게 이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한국사회 가족은 전통적 가족기능 약화로 부적응적 문제를 가진 가족이 많은데, 이는 결국 사회적으로 가족생활교육이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강력한 증거라 할 것이다. 이를 참고로 본 과제에서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고, 부부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 보도록 하겠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2.1. 이론적 개념 틀의 정립
이론적 개념 틀의 정립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의 첫 번째 단계로, 큰 틀에서 어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대상, 내용 등 전반적인 방향성을 정하게 된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하고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학, 심리학,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연구를 활용하여 가족생활의 도전과 기회를 탐색하고,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자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부모교육은 가족생활교육의 핵심 구성요소로, 부모의 역할과 양육 기술 향상을 통해 아동의 발달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이론적 개념 틀 정립 단계에서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대상, 내용 등을 구체화하고 정교화하게 된다. 즉, 어떤 가족들을 대상으로 어떤 주제와 내용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과정이다. 이는 이후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 등의 단계에 있어 기준과 방향성을 제공하게 된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첫 단계인 이론적 개념 틀의 정립은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핵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2. 프로그램 계획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 단계는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지,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구조, 전달 방식, 대상 등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게 된다"" 먼저 프로그램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방향성을 수립한다"" 그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조를 결정하는데, 이때 요구 사항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주제와 활동들을 구성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전달 방식과 운영 기간 등 실질적인 운영 계획도 수립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대상과 규모도 결정하여 프로그램 계획을 마무리한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프로그램 계획 과정을 통해 실효성 있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2.3. 욕구조사 및 흥미분석
이 단계는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그들이 가진 사회복지적 욕구를 조사하는 단계이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주민이 어떤 유형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게 된다.
지역사회주민의 사회복지적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 면담, 관찰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설문조사의 경우 가정의 경제수준, 교육수준, 자녀 수, 자녀 연령, 가족 구조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더불어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관심사, 요구사항, 선호하는 프로그램 내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면담의 경우 개인적인 상황과 가족생활에서의 어려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과 기대사항 등을 자세히 조사할 수 있다. 관찰의 경우 실제 가정생활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가족구성원간의 상호작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주민의 구체적인 사회복지적 욕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족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