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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점의 서비스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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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소매점의 서비스 실패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프라인 소매기업의 성공사례
2.1. 코스트코 사례
2.1.1. 연회비를 통한 구독 커뮤니티 형성
2.1.2. 차별화된 경험 제공
2.2. 빙그레 팝업스토어 사례

3. 온라인 소매기업의 성공사례
3.1. 스타일난다 사례

4. 오프라인 소매기업의 실패사례
4.1. 시어즈 사례

5. 온라인 소매기업의 실패사례
5.1. 라쿠텐 중국 시장 실패 사례

6. 이마트의 국내 성공사례
6.1. 최저 가격 2배 보상제도
6.2. 품질 개선 전략
6.3. 계산 착오 보상제도
6.4. 지역단체 재원 지원 프로그램

7. 월마트의 국내 실패 사례
7.1. 입지 전략 실패
7.2. 상품 전략 실패
7.3. 서비스 전략 실패

8. 시사점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2019년도에 첫 발병이 목격된 후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였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또는 코로나19는 한동안 오프라인 소매시장에 큰 위기로 작용하였다. 오프라인 소매시장을 대신하여 온라인 소매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였기 때문인데,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은 상당히 줄어든 상황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온라인으로 구매 채널을 전환한 사람들이 다시 오프라인 채널을 활발하게 이용하도록 유도하기에도 어려움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오프라인 유통 기업 중 선전하고 있는 기업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한 미국의 코스트코(COSTCO)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먼저 코스트코에 대해 간략히 개괄한 후, 코스트코의 경영 사례를 그 성공 이유를 중심으로 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2. 오프라인 소매기업의 성공사례
2.1. 코스트코 사례
2.1.1. 연회비를 통한 구독 커뮤니티 형성

코스트코의 연회비를 통한 구독 커뮤니티 형성이 성공적이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코스트코는 연회비 전략을 통해 일반 소매점과는 차별화된 구독 중심의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었다. 코스트코의 경우 연회비가 전체 매출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역으로 제품 판매를 통한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코스트코는 회원들에게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지속적으로 구독료(연회비)를 지불하고 회원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구독 모델은 코스트코가 오직 회원들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폐쇄적인 구조를 만들어내었고, 이는 한국의 많은 연령층에게 호소력 있는 전략이 되었다. 주부 세대 이상의 경우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의성을 느꼈으며, 청년 세대들에게는 일반 매장과는 차별화된 "희소한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즉, 코스트코는 회원 중심의 구독 커뮤니티를 형성함으로써 이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확산시켰고, 이를 통해 아직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도 코스트코 회원이 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것이다.


2.1.2. 차별화된 경험 제공

코스트코의 경우 현지화(Localization) 전략을 채택하기보다 미국에서 운영되는 매장의 형태를 그대로 한국 시장에 가져왔는데 이 자체가 이국적인 느낌을 주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흥미를 자극했다. 또한 코스트코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독자적 상품군의 구비, 레스토랑이나 부대시설 등을 함께 이용할 수 있게 구성한 실내 등등이 소비자가 "재미있는 경험"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어 이러한 오프라인 매장에의 방문을 유도한 것으로 보인다. 즉 오프라인에서만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총체적 경험이기 때문에 코스트코는 소비자의 소비 여정 자체를 흥미롭게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2.2. 빙그레 팝업스토어 사례

빙그레 팝업스토어 사례는 오프라인 소매 기업의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빙그레는 자사의 대표적인 아이스크림인 투게더의 판촉행사를 위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였는데, 이를 통해 빙그레가 당면한 마케팅...


참고 자료

김은하, 민채영, 진현지 and 정지연. (2021).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의 디자인 경영 성공요인 분석 ╶ 코스트코, 노브랜드, BGF 리테일 사례를 중심으로╶. 예술· 디자인학연구, 24(2), 33-47.
보스턴컨설팅그룹, 소매업, 미래 필수 전략 :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2022.8.23.
옴니채널 소매: 기술이 소비를 바꾼다, 동아비즈니스 리뷰, 2013.09
팝업스토어 가봤니? 체험과 스타일 파는 소매공간이 뜬다, 동아비즈니스리뷰, 2017.09
빙그레, 투게더 팝업스토어 투게더 피크닉 하우스 오픈, 이코노믹리뷰, 2019.06.19
소매유통업에서의 브랜드 확장이 모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롯데마트와 이마트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조부연.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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