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비욘드 에버리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혁신의 이해
2.1. 혁신의 개념과 중요성
2.2. 혁신의 성공과 실패 사례
3. 비욘드미트의 혁신 사례
3.1. 비욘드미트의 성공 과정
3.2. 비욘드미트 혁신의 성공 요인
4. 더 멜트의 혁신 실패 사례
4.1. 더 멜트의 실패 과정
4.2. 더 멜트 혁신의 실패 이유
5. 카카오의 BCG 매트릭스 분석
5.1. 카카오의 BCG 매트릭스
5.2. 카카오의 향후 전략 제언
6. 기회 발견을 위한 트렌드 인사이트
6.1. 패션 트렌드
6.2. 기후변화 대응 트렌드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 혁신은 가죽을 벗기듯 기업이 완전히 새로운 사업 내용과 방식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혁신은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라 인류의 성공 공식이었다. 사피엔스가 신체적 조건이 우월한 육식 동물과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생태계 먹이사슬의 정점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신체적 약점을 보완했기 때문이다. 사피엔스가 발명한 언어와 숫자, 그리고 상징은 혁신의 대표적인 산물이다. 근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한 산업 분야에서의 괄목할 만한 사피엔스의 혁신 과정을 우리는 산업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그 이름에도 불구하고 산업혁명의 각종 성과들은 돌발적으로 등장한 것이 아니라 그 이전까지 있었던 많은 시도와 실패가 누적적으로 반영된 결과물이다. 에디슨은 전구에 들어가는 필라멘트를 만들기 위해 6000가지의 재료로 실험을 거듭했다. 이렇듯 혁신은 여러 시도와 실패의 산물이며, 일시적으로 혁신이라 칭송받은 기술이 나중에 실패로 돌아간 경우도 있고, 인공지능과 같이 일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기술이 나중에 혁신으로 추앙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주지하고 있다. 이렇듯, 혁신의 결과와 파급력까지 우리가 예측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혁신을 향한 부단한 노력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혁신에 대한 실제 사례가 축적되고, 이론이 수립되고, 실증 연구가 진행되면서 혁신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고 있는 개념이 되었다. 특히 사업가라면 어떤 것이 본인의 업에서 혁신이며 어떻게 해야 혁신에 성공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침은 숙지하고 있을 것이다. 경영학에서도 혁신은 중요한 이슈이자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고 경영진은 항상 위기와 혁신을 직원들에게 강조한다. 혁신이 이렇게 우리와 가까운 곳에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혁신적인 시도가 성공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다. 우리가 혁신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혁신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 부분에 대한 규명이 추가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2. 혁신의 이해
2.1. 혁신의 개념과 중요성
혁신의 개념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기업 혁신은 가죽을 벗기듯 기업이 완전히 새로운 사업 내용과 방식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혁신은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라 인류의 성공 공식이었다. 사피엔스가 신체적 조건이 우월한 육식 동물과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생태계 먹이사슬의 정점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도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신체적 약점을 보완했기 때문이다. 사피엔스가 발명한 언어와 숫자, 그리고 상징은 혁신의 대표적인 산물이다. 근대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한 산업 분야에서의 괄목할 만한 사피엔스의 혁신 과정을 우리는 산업혁명이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그 이름에도 불구하고 산업혁명의 각종 성과들은 돌발적으로 등장한 것이 아니라 그 이전까지 있었던 많은 시도와 실패가 누적적으로 반영된 결과물이다.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 토마스 에디슨의 전구, 에드워드 제너의 천연두 백신 등은 모두 시행착오가 바탕이 되었다. 에디슨은 전구에 들어가는 필라멘트를 만들기 위해 6000가지의 재료로 실험을 거듭했다. 이렇듯 혁신은 여러 시도와 실패의 산물이며, 일시적으로 혁신이라 칭송받은 기술이 나중에 실패로 돌아간 경우도 있고, 인공지능과 같이 일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기술이 나중에 혁신으로 추앙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주지하고 있다. 이렇듯, 혁신의 결과와 파급력까지 우리가 예측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혁신을 향한 부단한 노력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혁신에 대한 실제 사례가 축적되고, 이론이 수립되고, 실증 연구가 진행되면서 혁신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고 있는 개념이 되었다. 특히 사업가라면 어떤 것이 본인의 업에서 혁신이며 어떻게 해야 혁신에 성공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침은 숙지하고 있을 것이다. 경영학에서도 혁신은 중요한 이슈이자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고 경영진은 항상 위기와 혁신을 직원들에게 강조한다. 혁신이 이렇게 우리와 가까운 곳에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혁신적...
참고 자료
임지아, 『고기보다 더 맛있는 ‘고기’ 비욘드미트』, LG경제연구원, 2019
BCG 매트릭스와 변이할당모형을 이용한 ICT산업 종사자의 변동요인 분해, 국제e-비즈니스학회, 2018.08
카카오가 디지털 은행 사업을 하는 이유, 전 세계가 주목하는 APAC 시장, BCG, 2021.09.01.
카카오, 미래 10년 위한 글로벌 전략 재편, 카카오, 2022.03.14.
한국 넘어 세계로…카카오, 글로벌 전략 본격화, 이혜선, 비즈니스워치, 2023.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