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김해문화의 전당
1.1. 개관
김해문화의전당은 2005년 11월 25일 문을 연 국내에서 가장 최근에 개장한 문화공연 및 이벤트 시설이다. 총 9,476평의 대지면적에 1만3,244평의 건축 연면적을 자랑하며, 1,464석의 대공연장(마루홀), 540석의 소공연장(누리홀), 5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야외공연장과 전체 305평 규모의 두 개의 전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제 규격 아이스링크와 9레인을 갖춘 수영장, 골프연습장과 헬스장을 겸비한 스포츠 센터, 오디오, 비디오 편집 및 교육전용 영상미디어센터가 포함된 복합예술 공간으로, 찾아오는 이로 하여금 편안함과 즐거움을 더해준다. 그 지리적 위치 또한 대형쇼핑센터, 자연공원, 박물관 및 유적지에 인접해있어 김해문화의전당은 단순히 문화공연 위주의 시설이 아닌 문화예술을 주제로 한 일종의 테마공원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1.2. 주요 시설
1.2.1. 영상미디어센터
영상미디어센터는 비디오스튜디오, 라디오/오디오 녹음실, 멀티미디어 강의실, 시청각실, 영상작업실, 영상편집실, 입출력설비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역주민들에게 영상물제작에 필요한 장비의 대여, 각종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시설제공, 영상미디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 영화교육과도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방송 영화제작 실습 체험기회 등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영상미디어센터는 지역사회에 다양한 영상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상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스포츠센터
스포츠센터는 수영장, 빙상장, 에어로빅장, 헬스장, 골프장 등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갖추고 있다"" 모든 시설이 실내에 마련되어 있어 사계절 내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빙상장의 경우 영남 지역에서 김해문화의전당을 포함해 두 곳뿐이며, 그중에서도 김해문화의전당의 빙상장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국제 규격의 정규 아이스링크를 보유하고 있어 쇼트트랙과 아이스하키 등의 경기 개최가 가능하다"" 이처럼 김해문화의전당의 스포츠센터는 시설의 규모와 다양성, 전국 최대 수준의 규모를 자랑하며 지역민들의 스포츠 활동과 여가 생활에 기여하고 있다""
1.2.3. 공연장
김해문화의전당의 공연장은 마루홀, 누리홀, 애두름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루홀은 1,503.05평의 큰 규모로 객석수 1,464석(1,2,3층)을 갖추고 있으며 주 무대, 측무대, 후 무대로 나뉘어 있다.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석도 마련되어 있다. 누리홀은 객석수 540석(1,2,3층)이며 휠체어석과 발코니석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애두름 마당은 실외 무대로 야외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이다. 이들 공연장은 최첨단 조명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음향시설에는 5억원이 투입되었다. 극장 내부는 목재로 마감되었고, 무대에는 국내 최초로 하부 레일형 오케스트라 셸이 설치되어 공연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어쿠스틱 조인트' 공법을 사용하여 쾌적한 감상 환경을 제공한다.
1.2.4. 교육 및 전시
아람배움터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강좌를 열고,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각 분야별로 강사진을 두어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예술 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윤슬미술관은 문화의전당 내의 작은 미술관으로써, 제1전시실에서는 주로 순수미술을 지향하는 전시가 이루어지며, 제2전시실에서는 서예, 사진 등 소규모 전시에 적합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의전당은 이처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전시회를 운영하며,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1.3. 운영 관리
1.3.1. 공연 비율
김해문화의전당의 '1.3.1. 공연 비율'은 다음과 같다.
김해문화의전당은 공간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개관 당시 기획과 대관 비율을 3대 7의 목표로 했으나, 공연 건수 면에서는 기획 공연 53%, 대관 공연 47%로 나타났다. 공연 횟수로 비교하면 기획 46%, 대관 54%의 비율을 보였다. 즉 초기 목표보다 기획 공연의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다.
총 174건의 공연 중에서 클래식이 39.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아동극이 21.5%로 두 번째로 많았다. 객석 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공연은 '미스 사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