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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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가톨릭대학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교의 발전과 전파
1.1. 유교의 역사적 발전
1.2. 유교의 중국 전파
1.3. 유교의 한국 전래와 발전

2. 유교의 경전
2.1. 사서
2.1.1. 논어
2.1.2. 맹자
2.1.3. 대학
2.1.4. 중용
2.2. 삼경
2.2.1. 시경
2.2.2. 서경
2.2.3. 역경

3. 유교의 교육
3.1. 중국의 전통 유교 교육
3.2. 한국의 유교 교육 역사

4. 유교에 대한 비판
4.1. 신분과 직업에 대한 귀천의식
4.2. 과학 기술 발전 경시

5. 유교와 타 종교의 관계
5.1. 불교와의 관계
5.2. 천주교와의 관계
5.3. 개신교와의 관계

6. 유명 유학자
6.1. 한국의 유학자
6.2. 중국의 유학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교의 발전과 전파
1.1. 유교의 역사적 발전

유교는 춘추전국시대 이후 한나라,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등 고대 및 중세를 거치며 변함없이 중국의 대표적 이데올로기였다. 일시적으로 도교나 불교가 국가 핵심 이념이 되었지만, 근본적으로는 유교였다. 유교는 고대의 훈고학적 유교를 거쳐 송나라 때 신유학과 도교의 형이상학적 개념을 받아들여 성리학으로 발전하였다. 성리학은 한국으로 건너와 조선왕조의 국가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는 등 큰 영향을 주었다. 명나라 때는 사변적인 성리학에 대한 반발로 양명학이 등장하였는데, 양명학은 마음의 선천적인 앎의 능력인 양지를 강조하였다. 양명학은 조선 후기 북학파와 실학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청나라에 이르러 실증적이고 귀납적인 연구를 강조하는 고증학이 크게 발전하였다. 유교는 동북아시아, 특히 한국과 일본 등 중국의 인접 국가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한국의 경우 삼국시대 이후 고려를 거쳐 조선왕조 때에는 국가 지배 이념이 되었다.


1.2. 유교의 중국 전파

유교는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사상으로, 춘추전국시대 이후 한나라,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등 고대 및 중세에 걸쳐 변함없이 중국의 대표적 이데올로기였다.""

유교는 고대에는 훈고학적 유교였다가 송나라 때 신유학과 도교의 형이상학적 개념을 받아들여 주자와 정자에 의해 성리학으로 발전하였다.""성리학은 한국으로도 건너와 조선왕조의 국가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아 큰 영향을 주었다.""명나라 때는 사변적인 성리학에 대한 반발로 양명학이 등장하였고, 조선 후기 북학파와 실학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청나라에 이르러서는 객관적인 증거에 의한 실증적이고 귀납적인 연구를 강조하는 고증학이 크게 흥기하였다.""


1.3. 유교의 한국 전래와 발전

유교의 한국 전래와 발전은 삼국시대부터 이어져왔다.

삼국시대부터 중국으로부터 유교가 전래되었다. 고구려는 372년 소수림왕 때 유교를 장려하며 귀족교육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인 태학을 설립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교육기관이었다. 또한 지방 소재 사립교육기관인 경당은 문무 겸비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았다.

고려시대에는 유교와 불교의 영향이 혼재되었다. 992년 성종이 설립한 국자감은 국가의 최고 교육기관으로 문무 양 분야를 포함하였다. 이후 원나라부터 주자학이 도입되어 안향이 1300년 국자감에 주자학을 도입하며 유교 경전 중심 교육이 실시되었다. 지방의 교육기관인 향교에서도 유교 경전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958년 광종 때 중국에서 도입된 과거제도가 최초로 실시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 체계가 확립되었다. 수도와 지방의 국립 중·고등교육기관은 중앙에서 직접 관리되었으며, 양반 자제를 교육하는 서당 등 소규모 사립기관도 있었다. 조선은 유교를 토대로 정치·사회·문화를 지배하며, 유학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특히 이황, 이이, 기대승 등의 사상 논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유교를 바탕으로 한 예송논쟁 등이 있었다.

이처럼 유교는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을 거쳐 한국의 지배적인 사상과 문화로 자리 잡았다. 유교의 경전과 사상, 교육체계는 우리나라 역사와 전통에 깊숙이 스며들었으며, 오늘날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유교의 경전
2.1. 사서
2.1.1. 논어

논어는 공자의 생존 시 제자들이 받아 적은 공자의 말과 공자의 사후 공자의 제자들의 말 및 기타 자료들의 첨가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어록으로, 공자의 생애 전체에 걸친 언행을 모아 놓은 것이다.

논어는 공자의 윤리사상과 교육관을 잘 보여주는 문헌으로, 공자가 제시한 군자의 모습, 인(仁)의 실천, 예(禮)와 음악의 중요성, 인간관계와 정치에 대한 공자의 관점 등이 잘 나타나 있다. 예를 들어 "배우고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하랴! 벗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하랴!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아니하여도 원망하지 않는다면 어찌 군자가 아니랴!"라는 구절에서는 공자가 지닌 학문에 대한 열정과 군자의 품격을 볼 수 있다. 또한 "정치를 도덕으로써 한다면 비유컨대 북극성이 제 자리에 있고 여러 별들이 이를 향하여 도는 것과 같으니라."에서는 정치와 도덕의 관계에 대한 공자의 관점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논어에서 강조되는 주요 개념들은 인(仁), 예(禮), 중용(中庸), 군자(君子) 등이다. 인(仁)은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사랑하는 마음을 의미하며, 예(禮)는 사회적 질서와 윤리적 규범을 뜻한다. 중용(中庸)은 극단을 피하고 적절한 중도를 지키는 것이며, 군자(君子)는 도덕적으로 완성된 이상적인...


참고 자료

"보이저계획[Voyager Project]," 두피디아, n.d. 수정, 2019년 05월 22일 접속,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30804.
"보이저호," 네이버 지식백과, n.d. 수정, 2019년 05월 22일 접속,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29137&categoryId=60243&cid=60243.
"보이저(탐사선)," 나무위키, n.d. 수정, 2019년 05월 22일 접속,
https://namu.wiki/w/%EB%B3%B4%EC%9D%B4%EC%A0%80(%ED%83%90%EC%82%AC%EC%84%A0).
"지구에서 가장 멀리 날아간 우주선 '보이저 호'," 네이버포스트, n.d. 수정, 2019년 05월 22일 접속,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157383&memberNo=32787874&vType=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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