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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촉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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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촉진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국제 마케팅의 중요성과 과제
1.2.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의 개요
1.3. 사례 기업 소개

2. 본론
2.1. 쿠쿠전자의 글로벌 제품전략
2.1.1. 고객 안전을 고려한 제품 설계
2.1.2. 다기능성 제품 개발
2.1.3. 사용편의성 향상
2.2. 쿠쿠전자의 글로벌 가격전략
2.2.1. 가치 기반 가격 전략
2.2.2. 현금 거래 중심 정책
2.3. 쿠쿠전자의 글로벌 유통전략
2.3.1. 온라인 유통 채널 확대
2.3.2. 해외 시장 개척
2.4. 쿠쿠전자의 글로벌 촉진전략
2.4.1. 브랜드 파워 강화
2.4.2. 고객 체험단 운영
2.4.3. 판매 후 고객관리

3. 결론
3.1. 전략의 성과 요약
3.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국제 마케팅의 중요성과 과제

국제 마케팅의 중요성과 과제는 다음과 같다.

국제 마케팅은 기업이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날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국내 시장만으로는 성장과 발전이 어려워진 기업들은 국제 시장에 진출하여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국제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국제 마케팅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성장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기업은 새로운 수요와 판매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둘째,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생산 규모를 늘릴 수 있어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 셋째, 위험 분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일 국내 시장에 의존하는 것보다 다양한 국가에 진출함으로써 경영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 넷째, 국내 시장 경쟁을 완화할 수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 압력을 낮출 수 있다.

하지만 국제 마케팅은 국내 마케팅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와 어려움에 직면한다. 첫째,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 언어, 가치관, 생활습관 등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소비자 니즈 파악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어렵다. 둘째, 정치, 경제, 법적 환경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 진출 국가의 정치, 경제, 법적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국제물류와 유통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국가 간 거리, 물류 인프라, 유통 관행 등의 차이로 인해 물류와 유통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넷째, 브랜드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해외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다.

따라서 국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제와 어려움을 잘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1.2.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의 개요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국내외의 통제 불가능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내부에서 통제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혼합, 조정, 통합하는 활동을 말하며, 주로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Promotion) 등이 해당된다.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이러한 마케팅 믹스 요소들을 글로벌 시장에 적합하게 구성하는 것이다. 글로벌 시장은 여러 가지 환경요인과 문화적 요인에 의해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다양하여 국내 마케팅보다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글로벌 제품전략은 각국 시장에 제품을 새로이 도입하는 경우 제품의 적합성과 제품의 전 세계적 표준화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둘째, 글로벌 가격전략은 이윤극대화, 시장침투, 시장대응, 조기 현금회수, 적정이익 추구 등의 목적으로 원가기반, 경쟁기반, 시장기반 가격결정을 선택한다. 셋째, 글로벌 유통경로전략은 해외 시장 진출 방식과 유통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글로벌 촉진전략은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등의 수단을 조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구매를 유도한다.

이처럼 글로벌 마케팅 믹스 전략은 세계 시장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케팅 믹스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1.3. 사례 기업 소개

쿠쿠전자는 1978년 성광전자로 시작한 이후 1988년 자체 브랜드 '쿠쿠(CUCKOO)'로 밥솥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전기밥솥, 전기 그릴, 전기 주전자 등 주방 생활가전과 가습기, 선풍기, 청소기 등 일반 생활가전을 생산하며 국내외에서 사랑받는 대표적인 가전 브랜드이다.

국내 가전 시장이 대기업과 외국업체의 경쟁 체제 속에 있는 가운데, 전기밥솥 시장만큼은 쿠쿠전자가 70% 이상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며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 '쿠쿠(CUCKOO)' 제품은 세계 일류 상품으로 선정되며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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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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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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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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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쿠 홈페이지 (www.cuckoo.co.kr)
쿠쿠 홈페이지 (https://www.cuckoo.co.kr/company/cuckooGuideCuckooIntroduce)
임상현, 임병준, 「쿠쿠(CUCKOO)전자 구본학의 경영이념과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사학회, 2016.
이안나, “[취재수첩] 쿠쿠전자가 선택한 마케팅 전략”, 디지털데일리, 2020.07.17.
신윤하, “쿠쿠, 2022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전기밥솥 부문 15년 연속 1위”, news 1 뉴스, 2022.05.23.
와이티, 「쿠쿠홀딩스, 회사의 현황」, 네이버 블로그, 접속일자 2022.06.07.
https://blog.naver.com/ytywoee8/222605679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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