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옷 브랜드에 대한 분석과 느낀점을 시장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ZARA (자라) 브랜드 분석
1.1. ZARA 브랜드 소개
1.2. ZARA 브랜드 특징 분석
1.3. ZARA 경영전략 사례 분석
1.3.1. 수직적통합 전략
1.3.2. SCM전략
1.3.3. 확장전략
1.3.3.1. 수평적 확장
1.3.3.2. 카테고리 확장
1.3.4. 디자인전략
1.3.5. 광고전략
1.3.6. 마케팅믹스 4P전략
1.4. 느낀점
2. 자신의 패션 소비 경험과 습관 분석
2.1. 자신의 패션 소비 경험
2.2. 자신의 패션 습관
3. 윤리적 소비 및 지속가능한 패션의 관점에서 분석
3.1. 윤리적 소비
3.2. 지속가능한 패션
3.3.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4.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를 위한 소비자의 역할 및 실천방안
4.1. 의식 있는 소비
4.2. 정보 수집과 교육
4.3. 브랜드 선택
4.4. 소비 습관의 변화
4.5. 사회적 영향력 활용
4.6. 투명성 요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ZARA (자라) 브랜드 분석
1.1. ZARA 브랜드 소개
ZARA (자라) 브랜드는 설립자 아만시오 오르테가에 의해 시작되었다. ZARA라는 이름은 그가 크게 감명 받은 그리스영화 '희랍인 조르바(Zorba the Greek)'에서 유래되었다. ZARA는 SPA(패스트 패션)라는 개념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브랜드로 볼 수 있다. 현재 ZARA는 유니클로, H&M과 함께 손꼽히는 글로벌 SPA브랜드로 성장하였다.
1.2. ZARA 브랜드 특징 분석
ZARA 브랜드 특징은 다음과 같다.
ZARA는 다품종 소량생산, 생산까지의 짧은 시간, 상대적으로 낮은 품질, 빠른 회전율 등의 SPA 브랜드들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브랜드이다. ZARA는 H&M보다도 제품 기획에서 생산까지 더 빠른 약 2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는 전 세계 매장에서의 판매 실적이 즉각적으로 반영되어 잘 팔리는 상품과 안 팔리는 상품이 판명되면 즉시 이후 제품 생산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반 SPA 브랜드에 비해 ZARA는 평균적으로 11,000가지의 상품이 출시되지만, 그 만큼 옷의 품질과 내구성에는 신경을 덜 쓰는 편이다.
ZARA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세련되지만 남성복의 경우 검정~회색톤의 모던한 디자인이 주를 이루며, 여성복의 경우 '자기들만의 스타일이 없다'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다만 디자인이 카피품이 많아서 자라시, 자방시 등의 별명으로 비꼬임을 당하기도 한다.
ZARA는 주로 여성복, 남성복 라인을 층별로 구분하는 매장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유니클로처럼 매장별 독립 운영 체제를 따르고 있어 매장별로 입점 품목이 상이하다.
1.3. ZARA 경영전략 사례 분석
1.3.1. 수직적통합 전략
ZARA의 수직적통합 전략은 "디자인-생산과정-유통"의 수직계열화에서 그 중에서도 디자인과 생산과정의 수직적 통합이 인디텍스 사업모델이 작동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 중의 하나이다. 생산과정의 수직계열화와 조직의 유연성은 빠르게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도록 한다. 인디텍스 생산 과정 중 절반 정도는 스페인과 포르투갈, 모로코, 그 외 다른 인접 유럽국가에서 이루어진다. 2008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1,200개의 납품업체들과 견고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자라는 모든 제품의 60% 정도를 인하우스(In-House)방식으로 조달함으로써 최신의 트렌드를15일 정도에 상품화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일주일에 2회 신상품을 전 세계에 투입할 수 있는 초고속 생산이 가능하다. 스페인 본사에는 축구장 크기의 90배에 달하는 50만 평방미터에 완전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갖춘 물류센터가 운영되고 있는데, 여기서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상품을 각국의 점포별로 구분해 그 다음 주 목요일과 일요일 아침에 전 세계에 출고시키고 있다. 생산과 물류의 자체 처리는 빠른 속도 뿐만 아니라 생산을 모두 외부에 의뢰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품질불량 및 납품지연 등과 같은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제공해준다. 심지어 원단의 40%에 달하는 물량을 직접 제조하여 계열사를 통해 염색 작업을 수행할 정도이다.
1.3.2. SCM전략
자라는 연간 약 12,000개의 스타일을 생산한다. 각 스타일 별로 5~6개의 색상과 5~7개의 사이즈를 만들기 때문에 SKU(Stock Keeping Unit)로 따지면 보통 1년에 300,000개 정도의 SKU를 생산하고 있다. 그런데 자라는 특정 색상이나 원단, 스타일 등에 대한 수요를 전혀 예측하지 않은 채 소비자의 빠른 니즈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자라는 소비자의 수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생산의 유연성을 토대로 고객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대신, 워크숍 형태의 소규모 생산 시스템을 이용하여 상황에 따라 생산량을 조절하는 Pull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 것이다. 자라는 제품의 생산이 마치 점조직처럼 구성된 소규모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의 반응에 따라 생산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하기가 매우 용이한 것이다. 즉 자라가 수행하고 있는 수요예측이라고는 원단에 대한 예측 밖에 없다. 이 과정 또한 지연전략의 관점에서 가공이나 염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기본 원단을 미리 구매하고, 이후 수요 패턴에 따라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수량만큼을, 필요한 색상으로 자라가 직접 염색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는 마치 델 컴퓨터의 BTO모델과 유사하다.이러한 이유로 인해 원단의 구매는 본사 인근에서 이루어지는 생산 공정과는 달리, 납품 단가를 고려하여 비교적 원거리에 있는 모르코나 인도에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
1.3.3. 확장전략
1.3.3.1. 수평적 확장
자라는 여성에서 키즈, 남성까지 연령 제한을 두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의류 제품군은 아니지만 그룹 차원의 확장전략의 일환으로 "ZARA Home"이라는 인테리어 마켓을 런칭하였다.
ZARA Home은 영국 인테리어 마켓에서 'Habitat'이라는 중고가 브랜드와 중저가인 'IKEA' 간의 틈새시장을 잘 공략하면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ZARA의 수평적 확장은 기존 의류 브랜드에서 벗어나 새로운 제품군으로 사업 영역을 넓힘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을 확보하여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1.3.3.2. 카테고리 확장
자라의 확장전략 중 하나인 '1.3.3.2. 카테고리 확장'은 의류제품 이외에도 새로운 카테고리로의 확장을 의미한다. 자라는 의류제품군은 아니지만 그룹 차원에서의 확장전략의 일환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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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k.co.kr/news/economy/10974650
김효진, 「토종 SPA '탑텐', 넌 누구냐…'덩치 키우기' 가속도」. 뉴스1, 2015.09.30.
https://www.news1.kr/articles/?2437861
탑텐공식홈페이지
https://topten10.goodwearmall.com/public/cspage/shopInfo
변성현. 「탑텐,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SPA브랜드 부문 수상」. 한국경제, 202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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