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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본인의 가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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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가족생활교육 본인의 가족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생활교육

3.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3.1.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
3.2. 결혼준비교육의 실제 사례

4.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4.1.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장점
4.2.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개선책

5. 부모교육 프로그램
5.1. 청소년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5.2.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6.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6.1. 여성가족부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6.2. 당진보건소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선정 이유
7.1. 확대되고 있는 결혼준비교육의 대상 연령층
7.2. 대인관계에서의 능력 함양

8.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기대성과

9.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시사점

10. 결론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은 사람이 태어나고 살아감에 따라 어떠한 사회나 시대에 상관없이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집단으로, 우리는 가족을 통해 돌봄과 사랑, 사회성, 예절과 같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을 배워간다. 가족의 현재 그리고 미래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 문제 예방을 위해서 교육하는 것을 가족생활 교육이라고 한다. 가족 생활교육은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가족과 결혼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가족 생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가족의 형태가 비교적 단순했지만 최근 들어 사회가 변함에 따라 한부모가족, 다문화 가족과 같이 가족의 형태는 더욱 다양해졌고,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며 현 시대에서는 가족 생활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가족 생활교육이 당장 발생한 문제만을 해결하는 걸 목적으로만 두는 교육이 아니고 교육을 통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가족의 건강성까지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예방해주는 면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2.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생활교육

현대 사회는 다양한 가족의 출현,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 가치관의 혼란, 가족의 교육ㆍ사회학 기능의 축소, 사회를 향한 요구 증가, 개인적 긴장 증가 등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띠고 있는 많은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전통적인 가족으로부터 얻은 지식이나 기존의 해결 방법만으로는 이처럼 변화하는 사회에서 적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외에도 현대 가족은 심리적ㆍ정서적으로 궁핍해지기 쉬우므로 전문기관을 통해 가족의 교육 기능을 보완, 강화, 대처 및 예방하는 정책적 지원 및 서비스가 필요하다. 서로 간의 갈등과 오해가 더 깊어지기 전에 교육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과 잠재력, 그리고 의사소통 기술을 강화해야 하는 것이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은 우리 사회가 급격한 변화를 경험함에 따라 가족 갈등이나 가족 문제가 동시에 고조되어 나타나고 있는 현실과 절대 무관하지 않다.


3.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3.1.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과 가족관계에 대한 교육은 위험 요인의 수위를 낮추어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결혼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설령 그러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보다 완화할 수 있는 정보와 자원을 제공한다.

둘째, 발달과정에 따라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현실적인 사랑관을 확립하고, 결혼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양성 평등적인 성 역할관을 정립해서 결혼생활에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책을 모색하여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이어 나갈 수 있게 한다.

셋째, 결혼에 대해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게 되어 자신감을 가지고 결혼에 임할 수 있고 예비부부의 갈등 해결 향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성에 대해 편안하게 대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과도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도 얻고, 파트너와의 대화 및 서로 간의 의식적인 노력이 중요하고 또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한다.

넷째, 결혼 만족도는 개인마다의 특징, 사회적인 지원보다도 부부간 관계적 특징이 더욱 중요한 데다가 결혼준비교육은 결혼생활에서 반드시 나타나게 되는 갈등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갈등 상황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3.2. 결혼준비교육의 실제 사례

결혼준비교육의 실제 사례는 다음과 같다"

대구서구가족센터에서는 2022년 11월 25일부터 "핑크빛...


참고 자료

부부관계 향상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12 no.2 = no.24 , 1994년, pp.205 - 218
유영주 (경희대학교 가정대학 가정관리학과)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694364
newswire - 이혼전문변호사가 말하는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https://brunch.co.kr/@thequestbook/48
brunch 매거진 - 부부싸움할 때 아이가 느끼는 공포의 수준 2019
위더스 가족생활교육 교안 참고
전세경, 양정혜(2003) “초등교육에서의 가족생활교육 내용 체계화를 위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4).
박미경, 김득성(1997) “예비부부를 위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35(4).
고미숙, 전영자(2015) “결혼준비교육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결혼에 대한 인지변화에 미치는 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6(3).
가족생활교육 교안
[신문]:복지타임즈. 곽대경. “[여가부, 청소년대상 ‘예비부모 교육프로그램’ 보급]”, 2016.12.23, http://www.bokj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7516
[인터넷자료]:[여성가족부]-정책정보-가족-부모역할지원, http://www.mogef.go.kr/sp/fam/sp_fam_f013.do?mid=
[신문]:서울복지신문. 장대근. “[당진시, 예비 부모들의 설레는 아기 마중 준비]당진시보건소 예비부모 교실 호응 높아”, 2019.10.02, http://www.sw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7638
[논문]:서유진. "일 · 가족 · 생활의 균형 실현을 위한 실천 방안 - 다양한 예비부모교육과 방학 중 자녀 교육 및 가족 캠프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 열린부모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20.- (2018): 3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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