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전반적 관리 현황 파악
1.1. 병동의 물리적 구조
3병동은 신경과, 재활의학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인용 4개, 2인용 7개, 4인용 1개, 5인용 10개로 총 72병상(22병실)으로 이루어져 있다. 간호사실은 3층 엘리베이터 정면에 위치하여 입원환자를 관리하고 다른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준비실은 간호사실 중앙 뒤쪽에 위치하여 입원환자의 주사와 경구약을 준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치료실은 간호사실 오른쪽에 위치하여 입원환자 중 상태가 악화되거나 응급환자가 발생하여 집중간호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리넨실은 간호사실 왼쪽에 위치하여 환의, 이불, 시트 등 각종의 리넨물을 수령, 비치 후 환자에게 제공 전까지 보관하는 공간이다. 오물실은 31병동 세탁실 옆에 위치하여 불결된 환의를 수거하기 위한 공간이다.
1.2. 병동의 인력 구조
병동의 인력 구조는 수간호사 1명, 책임간호사 1명, 간호사 10명, 간호조무사 2명, 병동보조 1명 총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일 근무 시 낮번은 5명, 저녁번은 3명, 밤번은 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31, 32병동에 각각 처치 간호사 1명씩이 배치되어 있다"".
1.3. 병원의 간호 목표
병원의 간호 목표는 "환자에게 최선의 친절과 봉사정신을 가지고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하여 빠른 건강회복과 건강증진을 도와주고 질병의 예방과 보건교육을 통해 환자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간호의 전문화, 표준화, 정보화를 이루어 전인간호를 제공하는 것"과 "질병으로 인하여 병원을 찾는 환자 및 보호자 혹은 방문객에게 최선의 친절과 봉사정신을 가지고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하여 빠른 건강회복과 건강증진을 도와주고 질병의 예방과 보건교육을 통해 환자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여 최고 병동이 되는 것"이다.
1.4. 병동의 관리 목표와 현재 관리 현황
1.4.1. 환경 관리
병동의 환경 관리는 병동의 전반적인 관리 현황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병동 내 환경 관리에는 온도, 습도, 환기, 소음, 조명, 청결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며, 이러한 요소들은 입원 환자의 쾌적한 치료 환경 조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병동에서는 년 2회 전체적인 환경 미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배전 설비의 안전 점검과 수질 감시, 의료 가스 자체 점검 등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공기조화기 필터의 주 1회 이상 점검을 통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병동에서는 환자의 안전과 쾌적한 치료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환경 관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화장실과 탕비실의 구조적 문제, 병실과 복도의 어두운 조명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병동의 전반적인 환경 관리 체계는 잘 구축되어 있으나,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을 통해 보다 나은 치료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입원 환자의 쾌적한 치료 경험을 보장하고, 나아가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4.2. 물품 관리
병동의 물품 관리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효율적인 장비 및 소모품 관리를 위해 주 1회 소모품 관리 및 신청과 재고 파악을 실시하고 있다. 물품 청구는 아침 9시, 오후 2시까지 하루에 2번 진행하며, 토요일이나 휴일에는 직접 물품 교환을 내려가서 하고 있다. 이렇듯 규칙적인 물품 관리 체계를 통해 필요한 물품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또한 멸균 물품의 유효기한을 꼼꼼히 확인하여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멸균 물품을 다룰 때는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사용한 물품은 반드시 입력하여 관리하고, 각 물품의 용도에 맞게 적절한 양을 사용하고 있다.
혈압계, 청진기,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 의료장비들도 잘 갖추어져 있어 환자 간호에 필요한 장비들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전자 혈압계 1대가 환자 팔찌 인식이 되지 않는 상태여서 이 부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병동에서는 물품 관리에 있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규칙적인 관리 체계와 철저한 유효기한 확인, 적절한 사용 등을 통해 효율적인 물품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3. 약품 관리
병동에서는 약품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다"" 고위험 약물인 KCl, NaCl은 약장에 각각 붉은색, 푸른색으로 한눈에 구분이 가능하게 표시되어 있으며, 유사주의 약물은 주의표시를 크게 부착해 투약오류를 예방하고 있다"" 자가 복용약은 입원 시, 환자에게 받아와 성분을 확인 한 후 투여여부를 결정한다"" 진료기록부에 처방 내용을 기록한 후 처방 입력 화면에 입력하여 발행하고 있으며, 마약 제제의 약물은 이중 잠금장치가 있는 철제금고에 저장하고, 필요시 필요한 만큼의 양만 약국에서 타와 보관하고 있다"" 또한 비치약물(prn이 가능한 약품)들이 구비되어 있으며, 환자에게 현재 복용중인 자가약 존재여부를 확인하여 관리하고 있다""
1.4.4. 환자 관리
환자 관리는 입원환자의 안전과 건강 증진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입원 시 개별 환자 정보를 수집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환자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간호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원 시 환자에게 입원안내문을 배부하여 준비물 및 병동 내 주의사항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환자 분류 체계 도구를 통해 환자를 위생관리, 영양, 배설, 운동 및 활동, 교육 및 자문, 정서적지지, 의사소통 및 의식상태, 치료 및 검사, 투약, 측정 및 관찰, 환자관리를 위한 부서 간 조정, 전동관리 등 12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자가 간호 능력 정도와 전적인 간호가 필요한 정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고위험 환자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 환자나 낙상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 입원 팔찌와 침상 이름표에 붉은색 스티커를 부착하여 식별이 용이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욕창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와 욕창 환자에 대해서는 별도로 관리하고 있다.
셋째, 환자에 대한 안전한 간호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all bell과 Nurse call이 울리면 신속히 반응하도록 하여 환자의 요구사항을 즉각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COVID-19로 인해 외박 및 외출을 원칙적으로 금지하여 감염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넷째, 퇴원 시에는 환자의 건강한 일상생활 복귀를 돕기 위해 퇴원 계획을 수립하고 퇴원 안내문을 제공하고 있다. 외래 방문일정 등 퇴원 후 관리사항을 안내하여 환자가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병동 내 환자 관리는 입원 초기부터 퇴원 시까지 체계적이고 세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환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관리와 안전한 간호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5. 직원 관리
병동의 직원 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병동 내 직원들의 근무 환경과 복지,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직원들의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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