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요
1.1. 프로그램 주제
프로그램 주제는 "Don't worry! Be happy!(걱정인형 만들기)"이다. 이는 양말을 활용하여 걱정인형을 제작하고 그 인형에 자신의 걱정거리를 전달하는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다. 걱정인형 만들기를 통해 참여자들은 내면의 고민을 표출할 수 있으며, 창의적 활동 경험을 통해 자아실현과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1.2. 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의 목적은 환자들이 양말 인형(이하 걱정 인형) 만들기 및 꾸미기 활동을 통해 내면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성취감 및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 것이다. 또한, 구성원들과 자연스러운 상호소통을 통해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걱정 인형에게 자신의 고민과 슬픔을 털어 놓으며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정체성을 형성하고 우울감 개선 의지를 다지는 것이 목적이다."
1.3. 프로그램 목표
프로그램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들은 걱정 인형을 만지는 활동을 통해 내면의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걱정 인형을 만들고 그려가는 과정에서 환자들은 자신의 고민과 걱정거리를 안전하게 표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둘째, 환자들은 창조적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얻는다. 인형을 만들고 꾸미는 과정에서 환자들은 자신의 감정과 표현을 구현해낼 수 있다. 이는 환자들에게 성취감과 자아실현의 경험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셋째, 환자들은 활동을 통해 불안과 긴장이 완화되어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다. 걱정 인형 만들기 활동은 환자들에게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자신의 내면을 표출하고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다.
넷째, 환자들은 활동에 대한 자신의 소감을 말한다. 환자들이 자신의 걱정 인형과 그에 담긴 의미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다섯째, 실습학생들은 환자들이 걱정 인형을 꾸미고 만지는 모습 등을 통해 정서를 파악한다. 실습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