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생활에어려움을겪는청소년들의사례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
2.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학교부적응 청소년
3.1. 학교부적응의 개념
3.2.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례
4.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변화 방안
4.1. 개인 맞춤형 지원
4.2. 학교 및 정책 차원의 대응
4.3. 지역사회와의 협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목명: 학교사회복지론
요즘, 학교마다 일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의 절반 이상이 일탈을 즐기는데,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며 교사들의 눈을 피해 행실이 좋지 않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다. 또한 가정불화로 인해 학교에 와서도 그 여파가 이어져 수업에 집중을 못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들은 표정이 어둡고 힘이 없으며 기분이 좋지 않아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지 못한다. 이처럼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은 우리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이라고 부르는 이들이다. 이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본 레포트에서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자세히 분석하고, 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변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학교사회복지
2.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란 "사회 구성원 모두를 대상으로 한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를 보장하기 위하여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며, 결핍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 시책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는 이러한 사회복지의 개념을 학교라는 공간에 적용한 것이다.
학교사회복지는 19세기 이후 전 세계적으로 보급된 국민 보통교육의 제도와 깊은 관계가 있다. 아동청소년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생활하며 체계적 교육을 받고 돌봄을 받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 실천 전문분야의 하나로, 훈련된 사회복지사가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학생사회복지'가 아닌 '학교사회복지'라고 하는 이유는 아동청소년을 포함한 학교라는 기관과 교육제도, 관련된 사람들을 모두 포괄한 환경을 고려하는 의미의 포괄적 복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 사회복지기관이 아닌 학교라는 공간에서 일하기 때문에 아동청소년에 대한 실천 지식과 경험 외에도 학교교육체계에 대한 이해, 교사 및 학부모와의 협력 능력,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아동청소년의 눈높이에서 공감하는 따뜻한 마음가짐이 요구된다.
2.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는 아동·청소년의 주된 생활공간이자 발달의 장이므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하다. 아동·청소년은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교는 이들의 사회화와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 이에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발달을 도모할 수 ...
참고 자료
집단따돌림의 해결? 마을장터에서 찾는다! -2012.06.15., 브레인미디어-
제주 초·중학교 집단따돌림 증가…돌파구는? -2019.11.26., 제주도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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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조절집단상담이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민혜숙/명지대학교/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