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14
5,9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SWOT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WOT 분석이란
1.1. SWOT 분석의 정의
1.2. SWOT 분석의 구성요소

2. SWOT 분석을 이용한 전략
2.1. SO 전략
2.2. ST 전략
2.3. WO 전략
2.4. WT 전략

3. SWOT 분석에 의한 전략 수립 단계
3.1. 기회요인 및 위협요인 파악
3.2. 자사의 장점 및 약점 파악
3.3. SWOT Matrix 작성
3.4. SWOT 분석에 근거한 전략 수립
3.5. 동태적 마케팅 계획 및 전략 수립

4. 국내·외 기업 SWOT 분석 사례
4.1. 해외기업 SWOT 분석
4.1.1. 스타벅스
4.1.2. 코카콜라
4.1.3. ZARA
4.2. 국내기업 SWOT 분석
4.2.1. 쿠팡
4.2.2. 올리브영
4.2.3. 베스킨라빈스

5. 나의 SWOT 분석
5.1. 강점
5.2. 약점
5.3. 기회
5.4. 위협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WOT 분석이란
1.1. SWOT 분석의 정의

SWOT 분석의 정의는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서 어떤 조직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극복하며,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적 분석 기법이다. 즉, SWOT 분석은 경쟁적 지위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및 비영리조직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전략적 생존능력을 검토하는 데 널리 활용되는 기법이다.


1.2. SWOT 분석의 구성요소

SWOT 분석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Strengths)은 경쟁자와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즉 경쟁자와 비교하여 우위에 있는 조직 내부의 긍정적 조건을 말한다. 조직의 강점은 시장에서 우월한 위치를 바탕으로 조직에게 차별화된 경쟁력, 자원 또는 기술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다.

둘째, 약점(Weaknesses)은 경쟁자와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즉 조직성과를 저하시킬 수 있는 부정적 조건을 말한다. 조직의 약점은 필수자원 및 기술의 개발 과정에서 이들의 부재 또는 결핍으로 인한 결과가 조직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셋째, 기회(Opportunities)는 외부 환경에서 유리한 요인으로, 즉 조직의 현재 또는 잠재적 산출에 유리한 환경에서의 현재 또는 미래의 조건을 말한다. 유리한 조건은 조직으로 하여금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법제의 변화, 수요자의 증가, 활용이 용이한 기술의 도입, 공급자 등과 개선된 관계 등이다.

넷째, 위협(Threats)은 외부 환경에서 불리한 요인으로, 즉 조직의 잠재적 방해요인이며, 나쁜 경제적 상황, 고객 선호의 변화, 과도한 경쟁체계 등과 같은 조직상황을 말한다. 불리한 요인에는 영향력 있는 경쟁자의 시장진입, 고객 수 및 경쟁력 있는 기술도입 건수의 감소 등도 포함된다.


2. SWOT 분석을 이용한 전략
2.1. SO 전략

SO 전략은 자사가 보유한 강점을 활용하여 시장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다. 이는 기업이 내·외부 여건을 고려하여 가장 바람직하고 성공적인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분면이다.

SO 전략은 기업이 자사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외부 환경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은 자사가 갖고 있는 강점, 즉 경쟁력 있는 자원, 기술, 역량 등을 십분 활용하여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우수한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유망 시장에 진출하거나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시장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시장 기회를 포착한 기업이 자사의 강점인 친환경 기술을 활용하여 관련 제품을 출시한다면 시장 선점 효과와 함께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SO 전략은 기업의 강점을 십분 활용하여 외부 환경의 기회를 선점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다.


2.2. ST 전략

ST전략(강점-위협 전략)은 기업이 많은 강점을 갖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환경의 여건이 불리한 상황일 때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이다. 이 경우 기업은 다른 제품시장에서 현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즉 다각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전략은 기업의 내부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위협요인을 효과적으로 회피하거나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을 바탕으로 환경의 위협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기업의 현재 강점을 강화하고 다각화하는 등의 전략이 해당된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의 경우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고객 충성도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음료 제품군을 구축하여 경쟁사들의 저가 전략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품질에 대한 고집, 신뢰받는 기업 이미지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경쟁사들의 저가 프리미엄 커피 출시에 대응하고 있다.

이처럼 ST전략은 기업이 보유한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위협요인을 극복하거나 회피하는 전략이다. 기업은 이를 통해 위협적인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2.3. WO 전략

WO전략(약점-기회전략)은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적 대응전략이다. 즉, 약점분야를 보완하여 강점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유리한 기술이나 인적자원을 도입하는 우회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전략은 내부의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살리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기업의 약점이 부족한 자금력이라면, 투자유치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또한 약점이 기술력 부족이라면 외부 기술 도입을 통해 기술력을 강화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약점을 해결하여 시장의 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WO전...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김명호
보보의 경영학 책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