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약지혜문학의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1.1. 지혜문학의 개념과 특징
1.2. 고대 근동 지혜문학과의 비교
1.3.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발전
1.4. 지혜 사상의 주요 주제들
1.4.1. 지식의 추구: 잠언
1.4.2. 하나님의 임재 추구: 욥기
1.4.3. 의미의 탐구: 전도서
1.4.4. 생존의 추구: 시락(집회서)
1.4.5. 지혜추구의 확대: 솔로몬의 지혜서, 지혜 시편 등
1.5. 지혜문학과 현대적 적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1.1. 지혜문학의 개념과 특징
지혜문학의 개념과 특징이다.
구약성서의 "지혜"란 일반적으로 삶에서의 올바른 길을 찾으려는 시도이다. 사람들은 살면서 자신과 얽혀있는 여러 관계들, 무엇보다 인간의 행위와 그 결과를 숙고한다. 따라서 지혜자들은 삶에서 일어나는 반복적인 규칙들과 질서 체계를 알고자 했고, 그것을 문서화하고 지속적으로 인간의 경험과 연관시키고자 했다.
일반적으로 지혜서들은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구원사에 대한 최소한의 관심과 국가로서의 이스라엘에 대한 무관심, 신정론, 인생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이끄는가에 대한 관심, 우주적인 경험에 대한 큰 관심, 창조와 창조자에 대한 묵상 안에서 즐거움 등 이러한 특징들은 구약성서 전체에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주제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헌들이 지혜문헌이다.
또한, 지혜문학의 특징은 그 속에 이스라엘 신앙의 본질적 부분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구약 시대 신앙고백의 기둥이라 볼 수 있는 것들은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 출애굽 사건, 율법, 약속의 땅 등이다. 그러나 지혜문학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율법이 언급되긴 하지만 시내산 언약의 맥락이 아닌 삶의 지혜로서의 율법을 언급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지혜 자체가 구약 성서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보편적인 것과도 연관될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지혜문학은 구약성서의 나머지 책들과는 구별되어 변두리로 취급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지혜문학은 정경에 3권이나 존재하고 있으며 예언서나 시편에도 지혜 문학적 요소가 다분히 있다는 점에서 지혜문학을 소홀히 할 수는 없을 것이다.
1.2. 고대 근동 지혜문학과의 비교
고대 근동 지혜문학과의 비교를 살펴보면,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은 다른 고대 근동 문화권의 지혜문학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은 이스라엘 지혜문학 발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이집트의 지혜문학을 보면, 주로 왕실이나 관료 계층을 대상으로 한 실용적인 교훈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프타호텝, 카겜니, 메리카레, 아멘엠헤트, 아니, 아멘엠오페트 등의 가르침들이 있다. 이들 문헌은 일상생활에서의 올바른 행동과 태도, 관료들의 직무 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전통적 가치와 질서를 강조하며, 이집트 사회의 이념과 신념을 반영한다. 이와 유사하게 이스라엘의 지혜문학 역시 현자들의 실용적인 교훈들과 인생의 지혜를 담고 있다.
한편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에서는 주로 격언들과 아포리즘의 형태로 지혜가 전달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슈루팍의 가르침"과 "나는 지혜의 주를 찬미하리라" 등이 있다. 이들 문헌은 인생의 교훈과 도덕적 가르침을 포함하고 있으며, 신에 대한 경외심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스라엘 지혜문학과 유사하다. 또한 길례, 점성술 등의 의례적 실천들을 통해 신적 질서를 파악하고자 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이처럼 이스라엘 지혜문학은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지혜 전통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이스라엘 지혜문학만의 독특한 특징도 존재한다. 가장 큰 차이점은 유일신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반면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은 다신교적 배경 아래에 있다. 또한 이스라엘 지혜문학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와 섭리에 깊이 의지하고 있으며, 하나님 경외심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보인다. 이를 통해 이스라엘 지혜자들은 유일신 신앙의 관점에서 삶의 지혜를 탐구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이스라엘 지혜문학은 ...
참고 자료
제임스 L. 크렌쇼 저, 강성열 역,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1. 제임스 L.크렌쇼 지음, 강성열 옮김,『구약지혜문학의 이해』,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2. 그레엄 골즈워드, 『복음과 지혜』,
3. 데릭 키드너, 『어떻게 지혜서를 읽을 것인가?』,
4. 오지범 지음, 『로마서와 아가서 연구』서울: 성광출판사, 1989
5. 이학재, 『구약성경에서 배운다』. 서울: 이레서원, 2001.
6. 데릭 키드너(유윤종 역), 『어떻게 지혜서를 읽을 것인가?』.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 2000.
7. David A. Dorsey(류근상 역), 『구약의 문학적 구조』. 고양: 크리스챤 출판사, 2003
8. 헐버트 라키어(윤종석 역), 『지혜의 위기』. 서울: 기독지혜사, 1993.
9. 김정준 역『폰라드 논문집』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64.
10. 폴 R. 하우스(장세훈), 『구약신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11. 박명곤, 『구약성서 이해』.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12. 박명곤, 『성경신학』.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13. R. E. 클레멘트(황승일 역), 『고대 이스라엘의 세계』.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6.
14. 윗트니스 리 고봉메시지 13 - 『야고보서, 아가서 결정연구』, 한국복음서원, 1999
15. 장일선 지음,『구약세계의 문학』, 대한기독교서회, 1981
16. Bloch, Ariel, and Bloch, Chana. 『The Song of Songs: A New Translation with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New York: Random House, 1995.
17. Carr, G. Lloyd. 『The Song of Solomon』. TOTC. Downers Grove. IVP. 1984
B. 앤더슨/강성열, 노항규 옮김. 『구약성서 이해』. 크리스찬 아카데미, 1994.
송민원. 『지혜란 무엇인가』. 서울: 더바이브 인사이트, 2021.
이용호. “지혜문학과 설교-지혜문학의 이해와 지혜문학 설교를 위한 제언.” 『신학과 선교』 (2018), 101-136.
배정훈. “전도서에 나타난 잠정적인 지혜.” 『구약논단』 (2011), 10-32.
R. B. Y. Scott, 허성군. “지혜문학의 연구.” 『신학과 목회』 (1991), 189-229.
“잠언 개요 Proverbs”. 유튜브 비디오, 08:11. ”바이블프로젝트 BibleProject-Korean“,2020.07.21. https://youtu.be/WPAs3uHoPDI“욥기 개요 Job”. 유튜브 비디오, 11:08. ”바이블프로젝트 BibleProject-Korean“,2020.07.14. https://youtu.be/SoOSMWGuDxk
“전도서 개요 Ecclesiastes”. 유튜브 비디오, 8:11. ”바이블프로젝트 BibleProject-Korean“,2020.07.24. https://youtu.be/8bnFXIKuq3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