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발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현대의 아동의 생활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구성주의 발달이론
2.1. 비고스키 이론의 주요 내용
2.2.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본 아동복지정책
3. 아동발달이론
3.1. 성숙이론
3.2. 학습이론
3.3. 정신분석이론
3.4. 인지발달이론
3.5. 동물행동학적 이론
3.6. 생태학적 이론
4. 아동복지정책 사례
4.1. 국민기초생활보장법
4.2. 사회보험
4.3. 사회수당
4.4. 기타 복지서비스
5. 현대의 아동의 생활과 복지정책 적용 방안
5.1. 아동 돌봄 지원정책 강화
5.2. 인식 개선 및 통합 복지시스템 구축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들은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그런데 성인들의 통제와 교육이 없다면 무분별하게 사용하거나 유해환경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성인들의 도움과 통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이런 통제를 받지 못한 아동들은 어린시기부터 인터넷 중독이나 스마트 폰 중독, 게임 중독으로 인해 개인주의, 이기주의 심지어 인성에 있어서 큰 문제를 가지게 된다. 아동들의 정서함양과 함께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아동발달에 맞는 적절한 교육이 꼭 필요하다. 아동발달을 돕는 교육을 통해서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기회를 주고 활동이나 놀이를 통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능동적인 사고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아동발달에 인지발달이론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특히 인지심리학자 중에 비고츠키의 이론이 더욱더 현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아동의 생활과 복지정책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겠다.
2. 사회구성주의 발달이론
2.1. 비고스키 이론의 주요 내용
비고스키는 각 개인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사회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과 사회에의 참여를 통해 성장한다고 말하고 있다. 비고스키는 아동은 부모와 친구,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워나간다고 보며, 사회관계를 형성하면서 많은 것을 배워나간다고 본 것이다. 아동은 혼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친구들과 협동하며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교사는 아동의 행동과 언어사용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아동이 능력을 발휘해 나가도록 곁에서 높은 수준의 과제를 내주면서 아동의 발달을 도울 수가 있다. 아동의 학습을 돕는 방법으로 학습이 진전되는 것을 보고 지도와 도움을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 비계설정이다. 이를 통해 아동은 지식을 내면화하여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얻게 되며, 학습자 자신은 바로 아동이 되는 것이다. 언어를 통해서 아동은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자신의 생각을 조절하고 반영하여 말을 통해 지적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혼자 말하기 사용을 격려해주면서 아동의 학습능력을 증진시켜 나간다. 아동은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인지발달을 앞당기고 새로운 결과를 얻어낼 수가 있다.
2.2.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본 아동복지정책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본 아동복지정책은 공적 돌봄 체계 내의 초등아동을 확대하려는 정책의 이데올로기와 방법론을 분석할 수 있다.
서울시의 온마을 돌봄서비스는 공적 돌봄 체계 내의 초등아동을 현재 12%에서 30%로 확대하는 계획이며,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의 다함께 돌봄 센터의 운영예산에 추가 예산을 배정하고 서비스 모델을 다양화해서 '우리동네 키움 센터'라는 명칭으로 400개소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돌봄 서비스 제공에서 "공적 책임의 확대와 보편적인 돌봄 서비스 구축"을 추구하고, 사회적 구성주의와 복지정책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구성주의는 복지정책을 위해서 이데올로기와 담론 그리고 정책 설계라는 방법론적 도구를 제공한다. 국가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보편성과 공공성을 추구하는 것은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사회적 구성주의가 아동복지정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볼 수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분석도구로 활용하면, 초등연령 아동 대상의 온마을 돌봄 정책에 동반되는 이데올로기를 파악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온마을 돌봄 정책의 초등아동 대상의 서비스를 묘사하면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돌봄 서비스'를 표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이데올로기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성' 및 서비스 제공 주체로서 지방정부를 포함한 공적 역할의 확대를 강조하는 '공공성'이다.
아동복지를 위해 돌봄 서비스를 설계하면서 동시에 추구하는 보편성 및 공공성의 가치 실현을 위해 현재의 정책설계는 어떤 강점과 한계를 갖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초등아동 돌봄의 공공성 담보에 관한 논의는 보육과 노인 돌봄처럼 민간에서 운영하며 개인화 또는 시장화 된 사회서비스의 부작용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설계된 방안이다. 특히, 지역 안에서 초등연령 아동의 돌봄 서비스를 오랜 세월 제공한 지역아동센터가 높은 비율로 민간 주체에 의해 운영되면서 문제점이 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공공성의 확립을 추구하는 과정을 통해 서비스 운영 주체의 공공성에만 의존하는 것은 형식적인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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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현정(2012). ADHD청소년의 미술교육과 창의성 증진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찬미(2016). 아동수당과 아동관련 조세지원 제도의 빈곤 및 소득불평등 완화효과. 숭실대학교 대학원
성효순(2016). 아동복지정책의 변동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정익중 외 1/2021/아동복지론/학지사
서보준 외 3/2023/아동복지론/공동체
아동심리학, 김영숙, 학지사, 2018
kocw,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아동복지학
http://www.kocw.net/home/cview.do?cid=ef91e35c6e01605f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사회복지학
http://www.kocw.net/home/cview.do?cid=c616225a711d8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