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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통사 비판 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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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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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통사 비판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학사 비평과 한국문학
1.1. 문학사 기술의 현황과 문제점
1.2. 문학사 기술의 새로운 방향 모색

2. 근대 이전 한국문학의 특성
2.1. 원시종합예술에서 개인적 서정시로의 발전
2.2. 한글과 한자 문학의 범위 논의

3. 20세기 초반 한국문학의 특성
3.1. 일제 식민지 상황 속 문학의 변모
3.2. 신문물 수용과 서구문학의 영향
3.3. 주요 문학 장르별 특징

4. 문학사 기술의 방법론과 쟁점
4.1. 문학 연구방법론의 다양화
4.2. 문학사 서술의 기준과 범주 검토

5. 한국문학 연구의 역사와 전개
5.1. 초기 문학사 연구의 성과와 한계
5.2. 현대 문학 연구의 새로운 동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학사 비평과 한국문학
1.1. 문학사 기술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 문학사 기술에 있어서 현황과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문학사는 모름지기 문학작품에 나타난 역사적인 민족의 생활상과 변동사회의 시대적인 특성이나 사회적인 지향의식을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간추려 정리한 일종의 지식체계이다. 수많은 시인·작가들이 빚어낸 작품들을 선별하고 이를 수용한 독자층은 물론이요 그들에 매개한 비평가의 평가 및 매스컴의 관계들을 총체적으로 아우른 성과물인 것이다. 이처럼 문학사는 문학이라는 예술성과 역사라는 과학성이 합쳐진 최종결산적인 실체이기 때문에, 가장 종합적이며 체계적으로 정리해놓은 저술은 그만큼 중요한 연구와 학습의 대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우리 문학사에 대한 접근과 기술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문학사 기술 체계가 거의 통일성이 없고 다양하다는 점이다. 이는 문학사를 기술하는 저자의 문학사의식이 투철하지 않은 탓이라고도 볼 수 있다. 백철은 서양의 문예사조를, 조연현은 당시의 문단이나 문예지 위주로, 김윤식·김현은 문학을 당대사회에 연결된 문화의식으로, 조동일은 전통적인 판소리나 민요 및 민속극의 상관성까지 참고하는 등 접근의 기조에서 일정한 규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둘째, 거의 문인의 작품위주로 기술되었다는 점이다. 우리의 현대문학사는 주로 동인지, 신춘문예, 문예지 추천 등을 통해 문인으로 인정받은 사람이나 그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여 써왔다. 물론 이는 문학사의 본질적 접근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식민지시대의 검열제도 등으로 인해 다양한 문학의 실상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셋째, 대체로 민족문학적인 순수문학 성향이라는 점이다. 우리의 현대문학사는 그 주된 흐름을 민족문학적인 순수지향성을 띠고 있다. 이에 비해 20년대 중엽부터 대립해 온 계급주의적인 사회주의자들은 주로 월북하여 북한문학의 주류를 형성했다는 점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문학사 기술은 내재적인 문학사의 흐름을 담지 못하고 대신 왕조사, 사조사, 잡지사, 시대사 등 외부적 요인에 치우쳐 왔다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문학사는 작품과 작품, 작가와 작가, 시대와 시대 사이의 지속성에 주목하여 기술되어야 할 것이다.


1.2. 문학사 기술의 새로운 방향 모색

문학사 기술의 새로운 방향 모색은 전통적인 문학사 체계에 대한 반성적 고찰로부터 출발한다. 기존의 문학사는 작품 중심의 서술에 치중하거나 특정한 문예사조에 집중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문학사 기술의 방향은 시대적 맥락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보다 통합적이고 입체적인 접근을 모색하게 되었다.

우선, 문학을 특정한 이념이나 사조의 반영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문학작품 자체의 미학적 가치에 주목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문학은 단순히 시대적 산물이 아닌 고유한 예술적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문학사 기술에 있어서도 작품의 예술성과 개별성을 면밀히 탐구할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이를 위해 작품 해석의 다양한 방법론들이 적용되었는데, 구조주의, 수용미학, 해석학 등의 이론적 관점들이 문학사 연구에 접목되었다.

또한 문학사 기술의 범위와 기준에 대한 새로운 모색이 이루어졌다. 기존의 문학사가 주로 정전(正典)으로 인정된 작품들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새로운 문학사 연구는 이를 확대하여 소외되었던 작품들과 작가들까지 포괄하고자 하였다. 즉, 여성 작가, 민중 작가, 식민지 지식인 등 기존 문학사에서 배제되었던 이들의 문학적 성과를 재발견하고 재평가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참고 자료

· 안자산,
․ 김재용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2000년.
․ 김윤식, 김우종 외,「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년.
․ 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년.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2002년.
․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년.
․ 사에구사 도시카쓰 외,「한국 근대문학과 일본」, 소명출판,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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