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과 진로 선택
1.1. 4차 산업혁명의 영향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며 기계가 인간을 대신하게 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A.I.는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고, 사고를 필요로 하는 일들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사람은 A.I.의 창조주, 협력인, 종속인, 레지스탕스, 문외한 중 자신이 어디에 속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A.I.는 사람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하는 일 중 객관적으로 해야 하는 일 등은 A.I.의 업무로 바뀔 가능성이 높으며, 최근에는 예술 영역에까지 침투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미래에는 우리가 알고 있던 직업들이 사라지는 것을 고려하여, 우리는 여러 일을 조합함으로써 직업을 만들어보고 진로의 방향을 예측해야 할 것이다.
1.2. 진로 선택의 고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잘 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같지 않다. 물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잘하면 좋겠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우리는 다양한 일을 경험하여 자신만의 일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이들은 직업을 찾을 때도 타인의 눈을 신경 쓰고는 한다. 따라서 타인에게 자신이 잘하는 것을 물어보고는 하지만, 본인에 대해서는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다. 만약 잘 모르겠다면 과거에 자신이 했던 일들을 되새기며 각각의 연관성을 찾아가 보자. 우리 인간은 죽을 때까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만족감 있는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자신이 직접 삶을 선택하고, 인생 계획을 꾸려야 한다. 이렇게 진로를 고민하다 보면 특정 직업을 선택하여 취업을 할 것인지, 자신만이 원하는 것을 창출하기 위해 창업의 길로 갈 것인지 고민하게 된다. 이때 우리는 취업과 창업의 차이를 생각해 보고 본인에게 알맞은 거에 대해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3. 인생 계획 수립
우리 인간은 죽을 때까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만족감 있는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자신이 직접 삶을 선택하고, 인생 계획을 꾸려야 한다. 인생 계획을 꾸릴 때는 먼저 (1)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이루고 싶은 업적 등을 생각해본다. 이를 토대로 (2) 삶의 목표를 만든다. 그리고 (3) 삶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해야 하는 역할을 찾는다. (4) 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가치관을 고민해 본 후, (5)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역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고민한다. (6)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7) 필요한 자원, 시간 계획 등을 세운다. 이처럼 자신의 인생 계획에는 '진로'가 포함될 것이다. 진로는 현실적으로 가치가 있는 직종을 선택해야 하며, 자신의 진로를 선택했다면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식,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갖춰야 한다. 또한, 이를 모두 갖추었을 경우 우리는 핵심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역량을 구축함으로써 우리는 점차적으로 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하게 될 것이다.
1.4. 진로 선택과 창업
우리는 삶을 유지하기 위해 일을 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진로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많은 경우 진로를 직업 선택으로 착각하지만, 진로는 단순히 하나의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이러한 진로 고민 과정에서 취업과 창업 중 어느 것이 자신에게 더 적합한지 고민할 수 있다.
취업을 선택할 경우, 특정 회사의 구성원이 되어 회사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반면 창업을 선택할 경우, 창업 자체가 인생의 목표가 될 수 있으며 모든 것을 가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창업은 성공할 경우 일확천금을 이룰 수 있지만, 실패할 경우 즉시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험성도 있다.
따라서 많은 대학생들은 창업에 대해 망설이게 된다. 하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발전하면서 많은 기업이 창업이라는 '경력'을 선호하기 시작했다. 창업은 그 사람의 행동력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진로 선택 과정에서 우리는 자신의 역량과 관심사, 나아가 자신의 인생 목표를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한다. 단순히 타인의 시선이나 경제적 측면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깊이 있게 탐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2. 기업과 기업가정신
2.1. 기업의 특성
기업은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 있어 필수적이면서 대표적인 조직체로, 인간의 욕구,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재화 및 용역을 생산하는 경제주체이다. 기업은 개인과 가정에게 있어 소득의 원천이며,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사회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기업은 가계 및 정부와 국민 경제를 구성해 주는 개별경제의 한 단위이다. 기업은 인간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생산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둘째, 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을 함으로써 자체적인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조직이다. 즉, 소비자의 필요 및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이윤 조직이 바로 기업인 것이다.
셋째, 기업은 사회 속에서 존속하고 성장해야 하는 사회적 조직체로, 계속 기업의 성격을 지니고 있어 다른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기업이 계속 기업으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이윤을 얻어야 한다. 즉, 궁극적으로 사회적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이윤을 추구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사업 비용이나 미래 사업 비용, 협의 분배 비용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기업의 부가가치(이익)는 수입과 비용의 차이로 생성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 판매 가격을 높이거나,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전략을 세워야 하고 이를 통해 이익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기업 생존의 핵심 가치이다.
2.2. 기업가의 역할
기업가의 역할은 기업이 계속 기업으로 역할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기업가는 불확실성과 위험을 이겨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최근에는 사회적 이익을 도모하는 방향으로까지 고민을 하는 기업들이 다양하게 생기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경제적 이윤만을 추구하기보다는 사회의 필요에 대해 고민하고, 자연과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함으로써 기업가 시민으로써 자리 잡고 있다. 즉, 기업가는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여 조직자, 혁신자 및 전략가, 지도자, 그리고 중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