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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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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문해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해의 개념과 의미
1.1. 문해의 개념
1.2. 수준별 문해의 의미
1.2.1. 비문해
1.2.2. 반문해
1.2.3. 기초문해
1.2.4. 생활문해
1.2.5. 특정영역별/전문직종별 문해

2. 문해교육의 경향과 사례
2.1. 문해교육의 경향
2.2. 문해교육 사례
2.2.1. 금융문해교육

3. 문해교육 전문가의 자세
3.1. 문해교육 전문가의 역할
3.2. 문해교육 전문가의 필요 역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해의 개념과 의미
1.1. 문해의 개념

문해란 문자를 읽고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과거에는 문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문자를 쓰고 읽지 못하는 상태를 지칭했지만, 최근에는 "비문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문맹이라는 용어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문해의 개념이 단순히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기초적인 능력을 의미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그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 즉, 문해는 단순한 문자 해득 능력을 넘어 문화 이해, 사회·경제·정치·직업 생활에서의 적응력 등 보다 광범위한 의사소통능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발전했다.

유네스코(UNESCO)에 따르면 문해는 "사회 속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정치, 경제, 사회, 직업 생활 적응에 불편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의사소통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OECD에서는 문해를 "일상적인 활동, 가정, 일터 및 지역사회에서 문서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과 자신의 지식기반 잠재력을 넓힐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지식기반 사회에서 문해의 개념은 단순한 문자해득능력, 읽기·쓰기·셈하기 능력을 넘어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정보 이해 및 처리 능력 등을 포함하게 되었다.


1.2. 수준별 문해의 의미
1.2.1. 비문해

비문해는 읽기, 쓰기, 셈하기를 전혀 할 수 없는 수준을 의미한다. 즉, 문자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이 완전히 결여된 상태를 말한다. 비문해자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인 읽기, 쓰기, 셈하기 능력이 없어서 일반적인 의사소통이나 단순한 경제활동 등을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어 버스노선표를 읽지 못하거나, 친구나 가족에게 편지를 쓸 수 없으며, 간단한 덧셈이나 뺄셈조차 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러한 비문해 상태는 개인의 삶의 질은 물론 사회적 통합과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문해교육은 이러한 비문해 상태에 있는 성인들에게 기초적인 문자 해독 능력을 향상시켜 줌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자립성과 사회적 기능을 높이는데 그 핵심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2.2. 반문해

반문해는 자기 이름과 간단한 단어는 읽을 수는 있지만 쓰지 못하고, 간단한 덧셈과 뺄셈은 할 수 있으나 곱셈과 나눗셈을 전혀 못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이는 문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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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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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주, 「[기획] 문해 교육, 평생교육의 중심 과제로 떠오르다」, 소비라이프, 2020.
최윤규 외 1명,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정책방향연구」, 전북연구원, 2019.
한상길, 「문해의 개념과 문해교육 실천 방향」, 한국성인교육학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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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은자, 2023,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성인문해교육의 변혁 방안,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p.12~15
전남도, 한글교육 넘어 삶의 질 높이는 디지털 문해교육, 파이낸셜뉴스, 2023.05.07.
문해교사가 바라보는 문해교육 현장, 김차순, KCEF TIMES, 2017.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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