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담심리 교육대학원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자의 태도와 기술
1.1. 상담자의 태도
1.1.1. 정서적 유대감
1.1.2. 진정성
1.2. 상담자의 기술
1.2.1. 대화기술
1.2.2. 관계형성
1.2.3. 자기 개방
1.2.4. 관심기울이기
1.3. 상담자의 전문성
1.3.1. 전문가로서의 책무성
1.3.2. 상담교사의 직무
1.3.3. 상담교사의 자기관리
1.3.4. 전문가로서의 발전 방안
2. 상담자의 자질 분석 및 개발 계획
2.1. 상담자의 자질 분석
2.1.1. 전문적 자질
2.1.2. 인간적 자질
2.2. 부족한 자질 분석 및 개선 필요성
2.2.1. 전문적 자질의 개선
2.2.2. 인간적 자질의 개선
2.3. 자질 개발을 위한 계획
2.3.1. 전문적 자질 향상을 위한 계획
2.3.2. 인간적 자질 향상을 위한 계획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자의 태도와 기술
1.1. 상담자의 태도
1.1.1. 정서적 유대감
정서적 유대감은 타인과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과 느낌으로 타인과의 정서적인 관계 질로 볼 수 있다. 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어느 정도 신뢰하고 애정을 가지며 정서적으로 연결된 느낌을 갖는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느끼는 정서적 관계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은 상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불안을 감소시키고 내담자가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상담의 치료적 요소이다.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 작업동맹의 정서적인 측면으로 상호 신뢰감, 편안함, 호감 등의 하위 요소를 포함한다.".
1.1.2. 진정성
진정성(authenticity)이란 한 개인이 내적으로 일어나는 감정과 생각들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자각하며 내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외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서로 일치하고 상대를 도구나 수단으로 대하지 않으며 정성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 진정성은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뿐만 아니라 상담자 스스로가 자각하는 인지적·감정적 상태를 필요에 따라 내담자에게 진실한 마음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진정성의 개념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 뿌리를 두고 내려온 언어로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변화해 왔다. 이 말의 어원은 'authentikos'(자유롭게 자신을 정립하다)로 'eauton'(자신)과 'theto'(정립)의 결합이다. 진정성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이 존재하였으나 공통적으로 우세한 특징은 "사회적, 문화적, 외적 규칙 또는 핵심 자기나 스스로 선택한 어떤 것에 적용되지 않는 것들에 불복종한 것"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진정성은 자기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각하며 자신의 가치와 일치되는 행동을 하며 실제 그 자신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의 진정성은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견해를 솔직하게 표현하고 내담자를 존중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자를 신뢰하게 되며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보다 솔직하게 개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상담자의 진정성은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반면 진정성이 부족한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진정한 관계 형성에 실패하게 되고, 상담 효과 또한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의 진정성은 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상담자 개인의 자기인식과 성찰을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과 신념, 편견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내담자에게 진실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슈퍼비전, 자기성찰 등을 통해 자신의 진정성을 점검하고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인격적인 상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1.2. 상담자의 기술
1.2.1. 대화기술
대화는 고대로부터 현대사회까지 인간관계의 핵심요소이자 필수조건이다. 그러나 대화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식을 배우지 못한 경우가 많아 오히려 문제를 야기하곤 한다.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말하느냐가 아니라 상대방이 그것을 어떻게 듣느냐"이다. 즉,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는 것이 관건이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감정, 선입관, 신념 등의 '프리즘'을 통해 메시지를 이해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관점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우리는 항상 의사소통을 할 수밖에 없다. 출생에서 사망까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말뿐만 아니라 침묵, 행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모든 대인관계 장면에서의 언행은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로 작용한다."
둘째,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감정, 요구, 상황 등을 잘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화가 나있는 상황에서는 공감과 이해의 태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관점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자신의 주장만을 강조하는 것은 효과적인 대화가 되기 어렵다."
셋째, 대화에는 언어적 표현 이외에도 비언어적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상대방의 표정, 몸짓, 억양 등을 통해 실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방의 비언어적 표현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를 해석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상담자에게 대화기술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관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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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자, 정윤주 외 1명. (2021). 상담이론과 실제. 에듀컨텐츠휴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