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상담교사가 되고싶은 이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교사가 되고싶은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상담에 대한 이해
1.1. 부모상담이 필요한 이유
1.2. 부모지원을 위한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
1.2.1. 마음 읽기
1.2.2. 친밀감 형성하기
1.2.3. 수용적 존중하기
1.2.4. 적극적 경청하기
1.2.5. 공감적 이해하기
1.2.6. 효과적인 질문 사용하기
1.2.7. 유아의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이해하고 교류하기
1.2.8. 교사와 부모의 협력적 관계 형성하기

2. 생활지도와 상담
2.1. 학교상담의 특징
2.2. 부적응 학생의 사례 및 지도방법
2.2.1. 가해 학생 상담
2.2.2. 피해 학생 상담

3. 내담자에게 적용할 이론과 심리검사
3.1. 성장과 예방에 초점을 맞춘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3.2. 심리검사 - MBTI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상담에 대한 이해
1.1. 부모상담이 필요한 이유

부모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영유아 기관 이외의 장소에서 아동이 보이는 행동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이 어느 수준이며 이를 제대로 지도하지 않을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 부모에게 전달할 수 있다. 교사는 부모에게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 시기에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둘째, 아동의 문제 행동이 영유아기관과 가정 등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면 부모가 어떻게 지도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교사는 부모의 지도방법에 대해서 비난하거나 평가하지 않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타고난 기질은 인간의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부분중의 하나로 환경의 영향에 의해 변화되고 사회생활에 적응 및 발전되게 된다. 선천적인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부족한 점을 채워주고 개발하여 주어야 하고 부모간의 성격차이에서 오는 갈등을 알고 부모가 자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눈을 키워 주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교사와 부모가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을 함께 모색하여야 한다. 부모가 교사보다 더 좋은 방법이나 대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음을 염두 해 두고 아동 지도를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가야 한다. 또한 지도 결과에 대해 부모가 서로 공유하여 새로운 지도방법에 대해 모색하거나 개선된 행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불안감이 생기므로 아동의 성장을 위한 계속적이고 안정된 환경유지를 위해 부모상담이 필요하다.


1.2. 부모지원을 위한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
1.2.1. 마음 읽기

마음 읽기는 부모상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원리이다. 교사는 부모가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거나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부모지원과 상담에 임하는 부모의 정서와 입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부모는 유아의 기관 적응, 또래관계, 발달 상태, 문제행동 등을 교사와 상의하기를 원하며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해결책을 기대하면서 부모지원과 상담에 임한다. 자녀에 대한 불안감, 교사에게 이러한 정서를 확인받고 싶은 심정, 자신의 생각이나 양육태도 및 자녀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담임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부모마다 성격이 다양하고 영유아기관에 대한 기대도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대처방안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주변 환경, 교육방침과 목표, 행사를 비롯한 특별활동 내용 등 부모가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를 통해 교사는 부모의 마음을 읽고 부모상담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다.


1.2.2. 친밀감 형성하기

친밀감 형성하기"는 부모와의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부모를 성심껏 대하는 태도가 중요하며, 교사와 부모가 동반자라는 인식과 함께 유아에 대...


참고 자료

교육부,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용 부모상담 가이드 북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
장수한, 청소년상담론, 2018, 양서원
생활지도와상담 교안
심리검사 해석 상담이 도움추구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유숙 2012년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