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관제센터 구축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0.14
7,9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통합관제센터 구축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빅데이터 기반의 보안 관제
1.1. 서론
1.1.1. 빅데이터 보안관제 개념
1.2. 본론
1.2.1. 빅데이터 보안관제 특성
1.2.2. 기술 및 시장 동향
1.2.3. 업계 현황 및 사례
1.3. 결론
1.3.1. 향후 연구 방향

2. 4차 산업기술을 이용한 범죄 예방
2.1. 스마트치안의 의의
2.2. 스마트치안의 특성
2.3. 스마트 치안을 이용한 강력범죄 대응 사례
2.3.1. 외국 사례
2.3.2. 국내 사례
2.4.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범죄 사각지대 예방
2.4.1. 인공지능 활용
2.4.2. 빅데이터 활용
2.4.3. CCTV 활용
2.4.4. 드론 활용
2.5. 스마트 치안 활용 사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빅데이터 기반의 보안 관제
1.1. 서론
1.1.1. 빅데이터 보안관제 개념

빅데이터 보안관제 개념은 산업기술과 기업정보의 보호를 위해 물리적 보안과 정보 보안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물리적 보안과 정보 보안을 별도로 다루었으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보안 위협의 고도화로 인해 이러한 개별적인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물리적 보안 환경과 정보 보안 환경을 통합하여 전체적인 보안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으로 빅데이터 보안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빅데이터 기술은 개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보안 시스템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보안에 필요한 정보를 물리적 보안과 정보 보안 관계없이 빅데이터에서 뽑아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보안 위협에 대한 사전 예방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1.2. 본론
1.2.1. 빅데이터 보안관제 특성

현재 기업에서의 보안관제 시스템은 IT 기반 보안 솔루션(방화벽, 침입탐지시스템, 침입방지시스템, 네트워크 접근 제어 시스템 등) 각각의 개별적인 시스템에서 탐지/방어/모니터링을 기반으로 기업의 위험관리를 하였으나, 보안 침해 사고 및 정보 유출을 예방 및 차단에 있어 개별적 운영에 대한 한계 때문에 침해 사고 및 정보 유출이 발생 시 사후 추적에 있어 비효율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 시스템 자원과 네트워크 및 데이터 기반 중심으로 보안관제가 이루어짐에 따라 사용자 행위 기반의 보안 관제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빅데이터 기반 융합 보안관제는 물리 보안과 정보 보안을 연계하여 발생되는 이벤트 정보를 이용하여 상관 분석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 내 출입하는 출입자 정보(출입 시간, 출입자 이름, 출입 건물, 동행자, 인솔자, 출입 차량 정보, 반입 물품 등)를 출입 통제 관리 시스템에 의해 관리하고 CCTV와 같은 물리 보안관제 시스템과 정보 보안 관제 시스템에서 얻어지는 컴퓨터 정보(기기 정보, IP주소, 접속 시스템 이력, 계정접속 로그, 문서 편집 및 수정, 인쇄 정보 등)와 결합하여 상관 분석을 함으로써 정보 유출 사고 발생 가능성을 찾아내고 이를 사전 예방을 할 수 있고, 사고 발생 시 효율적으로 사고 조사 및 추적/파악할 수 있다.


1.2.2. 기술 및 시장 동향

지금까지 물리 보안과 정보 보안의 각각 개별적 보안 장비 설치를 통해 보안 관제를 해왔으나, 보안 업무 연속성에 있어서 한계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집된 이벤트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을 할 수 있는 ESM(Enterprise Security Management)이라는 통합보안 관제 시스템이 관심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보안장비를 우회하는 고도화된 사이버 공격과 장시간에 걸쳐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APT(지능형 지속 위협) 공격 탐지에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ESM 보안관제 장비로는 기술적 제약이 많이 따르게 되었다. 기존 보안관제 시스템의 한계점은 신/변종 공격 대응, 대규모 공격 대응, 미탐과 오탐 발생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시장 동향 빅 데이터 기반 통합 보안관리는 기존의 한계점을 해결하는 데 의의가 있다. 다양한 장치로부터의 모든 보안 이벤트 로그를 수집하여 데이터를 가공하고 처리하는 과정을 통해 관리를 시행할 수 있다. SIEM(Security Information & Event Management)은 ESM의 진화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는 이상징후 탐지를 위하여 통합 로그 관리를 진행하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사전 대응하도록 사용되는 솔루션이다. 기존 기술로는 APT 등의 공격을 대응하기 어려웠던 점에 따라 새로운 방식의 위협을 탐지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SIEM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한편, 이러한 빅데이터 보안 기술을 다른...


참고 자료

송길헌, 김소웅,「빅데이터 기반 보안 관제를 통한 기업 보안 강화 방안.」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6.06 (2016), p.285~299.
배재권,「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기반 통합보안관제시스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로고스 경영연구 18.1 (2020), p. 151~166.
김난주, 최의인,「빅데이터 환경에서의 보안 기술 프레임워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1.3 (2016), p. 251~260.
김기영, 김종현,「빅데이터 환경에서 통합 보안관제를 위한 이종 보안정보 이벤트 수집 및 공유기술 동향. 」한국정보기술학회지 10.3 (2012), p. 23-3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