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소서써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기소개서의 의미와 현실
1.1. 자기소개서의 의미와 퇴색된 현실
1.2. 현행 자기소개서의 개선 필요성
2. 대입 자기소개서와 대학 작문 교육의 간극
2.1.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 경험
2.2. 대학 작문 교육의 특징
2.3. 자신의 관점
3. 채용과 이력서
3.1. 채용의 목적과 기준
3.2. 이력서 작성의 중요 요소
4. 자기소개서 작성의 핵심
4.1. 자기소개서의 성격과 특성
4.2.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4.3. 자기소개서 항목의 핵심
5. 인적성검사와 면접
5.1. 인성검사와 적성검사의 특징
5.2. 면접 준비와 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기소개서의 의미와 현실
1.1. 자기소개서의 의미와 퇴색된 현실
자기소개서란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 자신에 관한 여러 가지 사항들과 스토리를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행의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보다는 형식에 맞추기에 급급하여 자신을 진솔하게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즉, 자기소개서 자체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의 의미가 퇴색되었다는 증거로는 웹브라우저에 '자기소개서'를 검색하면 곧바로 자기소개서 대필, 자기소개서 학원 추천,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항목별로 정리해놓은 자기소개서 팁 등이 노출되는 것을 들 수 있다. 자기 자신만의 진솔한 '스토리'가 중요한 자기소개서인데, 자신의 스토리를 누군가 대필하여 제출하고 그런 악습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은 자기소개서 그 자체의 의미가 퇴색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대필뿐만 아니라 '합격자소서',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을 공유하고,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누군가에게 배워서 쓴다면 그것은 더 이상 자기 자신만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의 청년들이 자기소개서에 대한 부담이 크고, 그 부담에 의해 자기소개서 자체의 의미에 변질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1.2. 현행 자기소개서의 개선 필요성
현행 자기소개서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현행의 자기소개서는 정해진 형식에 맞추기 급급한 글이다. 자기소개서의 항목이 요구하는 모습과 능력에 지원자들은 스스로를 끼워 맞추기 바쁘다. 지원자들은 '자신만의 특화된 스토리'를 담기위해 다양한 글쓰기의 전략과 방편을 모색한다. 다수는 자신을 최대한 독특하고 화려한, 능력과 잠재력을 지닌 자기주도적인 주체로 그려내기 위해 분투한다. '경쟁력'과 '감동'이나 '잠재력' 그리고 '특출함' 등이 감지되는 지원자의 이력이 강조되는 스토리텔링을 구현하기 위해 사설학원에서 상당한 비용을 들여 이 양식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다수이다. 취업준비생 10명 중 8명(78.7%)은 취업을 위해 사설학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조사들을 토대로 보았을 때 필자는 형식이 정해져있는 자기소개서는 진솔하게 자신을 보여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에 자기소개서의 형식을 없애는 것을 주장한다. 정형화된 자기소개서가 사라진다면 어떠한 항목에 스스로를 끼워 맞출 필요 없이 지원자가 자신의 진짜 이야기를 잘 풀어 나가며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더욱 잘 알릴 수 있을 것이다.
2. 대입 자기소개서와 대학 작문 교육의 간극
2.1.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 경험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 경험은 공교육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다. 우선 공교육만 받는 학생들의 경우 대입 자기소개서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에 반해 논술학원들은 대입 논술 및 자기소개서를 집중적으로 준비시키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공교육이 이 부분에 대해 등한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은 학생들의 실력을 확인하는 동시에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어떻게 표출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공교육에서는 주로 국어 교사나 관심 있는 교사들의 도움을 받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된다. 하지만 고등학생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일은 큰 부담감으로 작용하며,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들은 1장 분량의 자기소개서 작성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자기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이해의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자신이 왜 이 대학을 선택했고 왜 이 전공을 했는지를 잘 설명하는 것이다. 교사들은 이 부분에 대해 학생 스스로 고민하고 판단하도록 도와주지만, 이 또한 교사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결국 공...
참고 자료
이민우, 「채용담당자가 내 자소서를 보는 시간은? 평균 '10.5분'」, 『아시아경제』, 2017년 2월 28일자
이기형, 송동욱, 구승우, 정준, 김지수, 이단비, 박주화. 「청년주체들의 ‘자기소개서’ 작성을 중심으로 한 구직 경험의 문화적인 분석.」, 『한국언론정보학보』, (2015.08): 9쪽
이정수, 「취업자기소개서에 나타나는 청년구직자의정체성연구」, 『아주대학교대학원』, (2013.07), 1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