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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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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본 대중문화의 이해
1.1. 마츠리(まつり)
1.1.1. 마츠리의 정의와 구분
1.1.2. 마츠리의 어원
1.1.3. 마츠리의 역사와 변천
1.1.4. 마츠리의 구성과 과정
1.1.5. 마츠리의 역할과 기능
1.1.6. 오봉 3대 마츠리

2. 일본 대중문화가 일본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
2.1. 시대적 변천
2.1.1. 대중문화의 시대적 변천
2.1.2. 일본 대중문화의 보급
2.1.3. 대중문화와 워커홀릭 세대
2.1.4. 대중문화와 지지 기반의 변화
2.2. 일본 대중 문화의 긍정과 부정
2.2.1. 일본 대중문화의 긍정적 측면
2.2.2. 일본 대중문화의 부정적 측면

3. 일본 대중문화의 키워드 '가와이이'에 대한 탐구와 문제점
3.1. 가와이이의 의미
3.2. 가와이이 문화의 특징과 드러나는 문제점
3.3. 가와이이 문화의 폐단
3.4. 가와이이 문화와 일본 정치
3.5. 가와이이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본 대중문화의 이해
1.1. 마츠리(まつり)
1.1.1. 마츠리의 정의와 구분

마츠리의 정의는 제사(祭祀) · 제례(祭禮) · 제식(祭式) · 제의(祭儀) · 식전(式典) · 의식(儀式) · 의례(儀禮)와 제전(祭典) · 축전(祝典) · 축제(祝祭) · 향연(饗宴)등 매우 다양한 용어로 표현되며, 그 범위 또한 매우 넓다고 할 수 있다""

마츠리의 구분은 개인 차원, 집단·조직 또는 지역사회, 국가적 단위, 종교적 시설과의 관련으로 나뉠 수 있다. 개인 차원에서는 인생의 각 마디마다 행해지는 통과의례와 연중행사, 집단·조직 또는 지역사회에서는 각종 의례 및 행사, 국가적 단위에서는 천황의 행사, 종교시설과의 관련에서는 신사를 중심으로 한 마츠리와 사원을 중심으로 한 마츠리 등이 있다""


1.1.2. 마츠리의 어원

마츠리의 어원은 "제사를 올리다" 또는 "령을 모시다"라는 뜻이다. 자연, 우속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단 위에 희생물을 올린 모습을 그린 것을 본 딴 한자의 '제'를 벌어 표기하였다. 그 어원은 '다테마쓰루'의 동의어였던 마쓰루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나중에 정치적 복종 관계를 나타내는 '마쓰라후'라는 파생어를 낳았다. 천황의 정치행위를 '나츠리고토'화 같은 말이다. 천황이 부족연합의 수장인 동시에 최고위 제사장이었던 제정일치 사회의 옛 모습을 더듬어 보게 하는 말이다. '마츠'라는 말도 발음이 비슷한 데다 '눈에 보이지않는 존재를 기다려 기쁘게 맞는다' 는 뜻에서 일맥상통, 같은 어원이라고 주장되기도 한다. 다만 마츠루와 달리 마츠는 첫 음절에 강세가 온다는 점에서 설득력은 떨어진다. 마츠리는 이처럼신에게 희생물을 바치고 제사를 올리는 집단체에서 비롯한 축제다.


1.1.3. 마츠리의 역사와 변천

마츠리의 역사와 변천은 일본열도에 살기 시작한 사람들의 역사와 그 궤를 함께한다고 볼 수 있다"". 마츠리는 신을 향한 인간들의 바람에서 출발하며, 바로 인간이 가진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 및 그 발원이 마츠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일찍부터 농경사회를 이루어 온 일본의 경우, 천재로부터의 보호와 풍작 그리고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례 행위는 불가결한 것이었다"". 때문에 마츠리는 인간이 그들이 있는 곳으로 신을 부르는 행위, 그리고 신을 대접하며 자신들의 안녕을 바라고 기원을 전하는 제사적 의례 행위를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

그리고 이 신을 즐겁게 하고 또한 교류하기 위하여 함께 먹고 마시고 즐기는 행위는 바로 마츠리가 가진 축제적 행위들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이와 같이 마츠리는 제사와 축제의 두 요소를 가지고 시작되었다"".

12세기 무렵부터 일본열도 곳곳에 도시가 발달하면서 도시 마츠리가 만들어지게 된다"". 도시축제는 그 생태적 환경 때문에 전통적으로 행해져온 촌락사회의 마츠리와 다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즉 전통적으로 여름에 행해져온 이들 축제는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질병의 창궐에 대해 힘이 강한 신들의 힘으로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한편 사회가 변화하고 집단의 규모가 복잡하게 되면서 기능도 분화됨에 따라 마츠리의 역할과 형태도 다양화해지게 된다"". 신사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전통적 마츠리'들과는 무관한 즉 신앙적·종교적인 색채를 벗어난 성격의 마츠리들이 현대에 들어오면서 만들어지게 된다"".

1970년대 이후로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마츠리들은 시가지나 광장 또는 공공시설, 가설무대나 운동장과 같은 곳을 중심으로 퍼레이드·콘테스트·바자·쇼·경기 등을 행한다"". 이러한 현대적 마츠리들의 목적과 내용은 지역사회의 활성화를 선두로 관광선전과 관광객 유치, 지역이미지 진작, 스포츠 진흥, 교육·문화 진흥, 과학기술과 산업의 진흥, 건강·환경문제 계몽, 국제교류의 활성화 등으로 실로 다양하다"".

이처럼 마츠리는 일본 역사와 보조를 같이하며 변천해왔다고 볼 수 있다"".


1.1.4. 마츠리의 구성과 과정

마츠리의 구성과 과정은 크게 제사적 측면과 축제적 측면으로 나뉜다. 즉 엄격한 형식성을 띠는 의례와 분방한 일탈성을 가진 난장으로 구성된다. 여러 곳에서 행해지는 마츠리의 과정을 보면 때로는 순차적으로, 때로는 동시에 이루어진다. 엄숙과 경건을 주조로 하는 성적인 국면과 소란과 난장이 이어지는 세속적 국면이 그것이다.

전통적인 마츠리는 주체와 관련된 신 또는 초월적 존재를 불러들이고 영접하는 과정으로 시작한다. 이때 마츠리에 따른 절차와 금기가 다르지만, 사람들은 세속의 부정을 씻고 신을 맞이할 채비를 갖춘다. 좋은 음식을 장만하고 신을 맞이하기 위한 여러 치장을 하게 된다. 준비가 끝나면 신을 모시게 되는데 신의 출현은 빙의와 같은 방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이렇게 준비한 음식(神饌)과 술(神酒)을 신에게 바치는 것이 신에 대한 대접이 되고, 의례과정이 끝나면 이를 나누어 먹는다. 이는 신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는 행위를 통해 인간과 신, 참가자들 사이의 동질성이나 정체성을 확인하는 의미가 있다.

한편 현대적 마츠리는 지자체, 관광협회, 청년회의소 등이 중심이 되어 기획하고 운영하는 행사들이다. 이들은 시가지나 광장, 가설무대 등에서 퍼레이드, 콘테스트, 바자, 쇼, 경기 등을 개최한다. 그 목적과 내용은 지역사회 활성화, 관광 선전과 유치, 지역 이미지 진작, 스포츠·교육·문화 진흥 등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이러한 행사들도 집단의 생명력을 경신하고 아이덴티티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행해진다는 점에서 마츠리의 특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1.1.5. 마츠리의 역할과 기능

마츠리의 역할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마츠리의 시공간은 바로 일상을 벗어난 카오스와 엑스터시의 시공간이다. 일상생활에서는 할 수 없는 것 혹은 하지 못하게 금지된 것들로부터의 해방공간인 셈이다. 개인은 일상의 아무 것에도 매이지 않은 소우주를 소유하고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대개의 경우 마츠리는 그 주체집단에 의하여 가장 중심이 되는 행사를 하게 되는데 이때 제일 중요시 되는 ...


참고 자료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1402&docid=228800
http://blog.naver.com/sunonetwo?Redirect=Log&logNo=130021518475
http://blog.naver.com/burningblue7?Redirect=Log&logNo=110032806568
http://worldtown.naver.com/worldtalk/community.nhn?board_id=wt_talk_festival&nid=56
http://worldtown.naver.com/worldtalk/community.nhn?board_id=wt_talk_festival&nid=94
[일본의 문화와 종교정책] 김종문, (주)신원문화사, 1997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외, 한누리미디어, 2000
[일본전통문화론]박전열·이영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9
[일본 역사와 정치 그리고 문화],좋은날

(요모타 이누히코, 「가와이이 제국 일본」, 2013.12)
(황성희, 「일본 소녀문화와 가와이이 미학의 서양 전유 방식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한국연구재단, 2018)
(정창훈, 「‘가와이이’의 미학과 표상의 정치」, 『일본 대중문화의 정치미학적 독해를 위한 시론』, 2018.08.14.)
(레디앙, 일본 대중문화의 키워드 '가와이이',redian, 2013.12.01.)
http://www.redian.org/archive/63285
(김형욱,「귀여워, 이 한마디로는 부족한.... 정체가 뭐니?」, 오마이뉴스, 2013.12.21.)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39808
(중앙일보, ‘COOL JAPAN’ 현장을 가다 ① 일본 대중문화의 전령사 ‘가와이 대사’, 2009.09.28.)
https://energyjustice.tistory.com/402
(MATCHA, 일본의 「카와이이」 문화를 즐기고 싶은 분이라면 필독! 카와이이 기념품, 패션, 명소, 캐릭터를 소개, 2022.02.08.)
https://matcha-jp.com/ko/3081#matcha_5
(경향신문, 일왕을 ‘가와이이’하다는 일본인, 그는 그저 선량한 동네 할아버지였을까, 2013.11.29.)
https://m.khan.co.kr/culture/book/article/201311292013055#c2b
(부산일보, 현실에서 충족할 수 없는 소비사회의 신화, 2013.11.30.)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3113000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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