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L 교육과 KSL 교육의 특징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4.10.14
11,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KFL 교육과 KSL 교육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KFL)의 개념 및 특징
1.1.1. KFL 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특징
1.2.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KSL)의 개념 및 특징
1.2.1. KSL 교육과정의 목표 및 특징
1.3. 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1.3.1. 한국어 위상의 차이
1.3.2. 학습자의 공간적 위치의 차이
1.3.3. 목표어 기능의 차이
1.3.4. 교수-학습 환경의 차이
1.3.5. 교육 목표의 차이
1.3.6. 문화 교육의 차이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KFL)의 개념 및 특징
1.1.1. KFL 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특징

KFL 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급 교재의 경우 중급이나 고급에 비해 문화의 특성이나 내용을 소개하는 일반적인 문화교육에 치중되어 있어, 원래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한 목적에서 벗어나 있다. 따라서 초급에서도 언어 능력 신장을 위한 문화 교육 자료와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채택된 문화 항목을 설명 형식으로 접근하고 있어 초급·중급 학습자에게 실제적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셋째, 교재의 단원을 구성하는 전체 내용 중 문화 부분이 별도로 덧붙여진 경우가 많아 교재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넷째, 문화교육을 위한 선택 항목 중 전통문화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실제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일상문화 항목의 반영이 필요하다.

다섯째, 문화교육을 위해 선정·제시된 내용이 교재별, 급별로 매우 다양하여 내용의 공통점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여섯째, 선정된 문화 항목에 대한 시각 자료는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보조적 자료에 그치고 있다.

일곱째, 학습자 상황과 단계에 맞는 단원과 주제를 지닌 문화교육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즉, KFL 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은 아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교육의 본질적 목적에서 벗어나 있으며, 다양성과 실제성이 부족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1.2.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KSL)의 개념 및 특징
1.2.1. KSL 교육과정의 목표 및 특징

KSL 교육과정의 목표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생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 가정 자녀가 한국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


참고 자료

민현식(2000) 한국의 교재의 현황과 개발 방향:한국어 교재의 실태 대안.국어교육연구,7,5-60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