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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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능주의 한계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성
2.1.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
2.2. 기능주의 이론의 주요 학자와 특성

3. 갈등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성
3.1. 갈등주의 이론의 개념
3.2. 갈등주의 이론의 주요 학자와 특성

4.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의 비교
4.1. 교육에 대한 관점 차이
4.2. 사회변화와 질서에 대한 접근 방식 차이

5.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의 한계
5.1. 기능주의 이론의 한계
5.2. 갈등주의 이론의 한계

6.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의 시사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구조는 아주 복잡하다. 인간관계, 다양한 이념을 가진 집단, 여러 가지 사회현상, 급변하는 문화 등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나가기란 어렵다. 이렇게 복잡한 사회구조 속에 교육 집단이 있다. 교육은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 아주 중요한 일부이고, 반드시 해야 하는 부분이다.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해 놀이터,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거쳐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이루어진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입장을 추구하기도 한다. 한 입장은 기능주의 이론을 추구하고 다른 한 입장은 갈등주의 이론을 추구한다. 이 두 이론은 굉장히 핵심적인 이론으로, 지금부터 각 이론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역사에 관해 서술하겠다.


2.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성
2.1.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

기능주의 이론의 개념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각각 필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체제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기능상 상호의존적이며, 체제의 계속적 작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또한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주며, 상호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체제는 동적 균형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능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에는 구조와 기능, 역할, 부분의 전체에 대한 공헌, 안정성, 합의(consensus)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기능주의는 유사성과 합의를 과도하게 강조하고, 이해관계와 가치·신념의 차이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다."


2.2. 기능주의 이론의 주요 학자와 특성

기능주의 이론의 주요 학자로는 콩트(Auguste Comte)와 스펜서(Herbert Spencer), 뒤르켐(Emile Durkheim), 말리노프스키(Bronislaw Malinowski), 래드클리프-브라운(A. R. Radcliffe-Brown), 파슨스(Talcott Parsons), 머튼(Robert K. Merton) 등을 들 수 있다.

콩트와 스펜서는 기능주의 이론의 기초를 형성하였으며, 뒤르켐은 기능주의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뒤르켐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하며 사회 구성요소들이 각자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유지와 존속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말리노프스키와 래드클리프-브라운 등 문화인류학자들은 개인과 사회체계, 욕구와의 관계를 부각시켰다. 특히 말리노프스키는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평형상태의 유지에 주목하였다.

파슨스는 구조기능주의를 제창하여 사회구조를 기능적 요건의 충족과 불충족으로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마련하였다. 그는 사회가 ...


참고 자료

김병희 외5, <교육사회학>, 일산: 공동체, 2009.
김신일, <교육사회학 제3판 수정>, 서울: 교육과학사, 2003.
김신일, <교육사회학 제4판>, 파주: 교육과학사, 2009.
기능주의(사회이론),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편찬위원회 참조
갈등이론, 두산백과
김민희 저자, 파슨스의 기능주의 사회이론 맥락에서 본 학교기능 재고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년 논문 참조
사회를 이루는 본질, 통합일까 갈등일까?,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 저자 구정화, 해냄, 2011.09.26.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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