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실습생평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4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생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종결 평가(실습생 자기평가)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1.5.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6.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1.7.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8.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9.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10.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2. 실습기관 분석보고서
2.1. 기관의 역사
2.2. 기관의 목적
2.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2.4. 기관의 행정사항
2.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2.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2.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

3. 실습생 실습중간평가
3.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3.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3.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3.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3.6.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또는 더 나은 실습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

4. 실습생 실습종결평가
4.1. 실습기관 소개
4.2. 실습기간 및 시간
4.3. 실습생의 목표
4.4. 실습내용 소개
4.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4.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4.7. 실습소감

본문내용

1. 실습종결 평가(실습생 자기평가)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는 "울산 광민 행복한 홈스쿨에 대해서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하기에는 다소 짧은 기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실습 기간이 단축되어 아쉬움이 컸지만, 선배 사회복지사들의 정성 어린 교육으로 알찬 실습을 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에 따르면, 실습생은 지역센터를 찾아주는 아동에 대해 학습 지도와 관찰일지 작성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시행하면서 실습을 진행했다고 한다. 실습 지도 선배 복지사의 도움으로 아이들의 중요한 교과목 학습을 지도하였고, 요일별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실습을 수행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가끔 역량과 경험 부족으로 인해 아이들의 질문에 제대로 알려주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꼈다고 한다. 또한 아이들 간의 학습 격차와 이해력 차이로 인해 맞춤형 지도의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아동들과의 소통과 성장에 대한 흥미를 느꼈고, 앞으로 아동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는 동기를 얻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실습 경험은 실습생에게 소중한 배움의 기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울산 광민 행복한 홈스쿨의 지역복지 사업에 대해서 알아봤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선배 복지사와 소통을 통해서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선배 복지사의 복지 업무에 대한 노하우를 직ㆍ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사회복지사로서 한 걸음 나갈 수 있는 실천적 배움을 쌓아가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선배 복지사님의 지도를 바탕으로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선배 복지사님이 말씀해주신 것으로 실습 기간에는 사회복지사로 많은 부분에서 제한되겠지만, 앞으로 펼쳐질 사회복지사로서 우리 사회에서 사회복지사로 시작할 때 울산 광민 행복한 홈스쿨에서 보고 배운 것이 많은 도움이 되고, 내가 설정한 실천적 배움을 위한 목표에 도달하고자 열심히 노력하였다.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다양한 학년의 학생들이 울산 광민 행복한 홈스쿨의 한 공간에서 수시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아이들의 문제행동이나 갈등을 파악하면서 조치할 수 있었다. 여러 학생의 학습 지도를 통해서 근본적인 문제를 진단할 수 있었으며.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선배 복지사에게 물어보면서 관련 서적을 통해서 답을 찾아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이론적으로 배웠던 상담 기법과 의사소통 기술이 현장에서는 제한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면 신뢰감 형성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아이들과의 친밀감이 매우 부족한 상태에서 목적인 아동 관찰일지를 작성을 위해서 아이들과 소통을 하였으나 많은 아이가 형식적인 답변을 하거나 회피하는 것을 보면서 아이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좀 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남았다.


1.5.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다양한 학년의 학생들이 울산 광민 행복한 홈스쿨의 한 공간에서 수시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아이들의 문제행동이나 갈등을 파악하면서 조치할 수 있었다. 여러 학생의 학습 지도를 통해서 근본적인 문제를 진단할 수 있었으며.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선배 복지사에게 물어보면서 관련 서적을 통해서 답을 찾아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이론적으로 배웠던 상담 기법과 의사소통 기술이 현장에서는 제한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면 신뢰감 형성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1.6.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선배 복지사님께서 오리엔테이션 중에 권하신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안내」(보건복지부 발행)은 울산 광민 행복한 홈스쿨의 행정실무에 대해서 이해하고 함께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 책으로 지역 아동의 입소가 지역 주민센터를 통해서도 가능하다는 겄을 처음 알게 되었으며, 학교 이론 수업으로 배우지 못했던 실무를 몸소 익히기 위하여 (고선옥 등저)와 (제프리 트래윅 스미스 저) 등의 다양한 서적을 출퇴근을 하거나 개인시간을 내서 틈틈이 읽어가면서 새로운 지식을 많이 알게 되었다. 또한, 울산지역의 자원봉사센터에서 일상의 채우는 자원봉사로 클린 버스 정류장 참가를 신청해서 우리 지역에 있는 버스 정류장 2개소를 자원봉사자 3명과 함께 정류장 주변 쓰레기 줍기, 불법 전단지나 껌딱지 제거 등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몸소 실천하는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지만 코로나19로 실행하지 못하기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1.7.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첫 번째는 시간 준수, 과제 제출에 관한 개념을 정립시켰다. 나 자신이 출퇴근 시간을 철저히 지키려고 노력했으며, 실습 간 아동 관찰 일지 작성도 늦추는 일 없이 적시에 작...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