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인상은 우리가 사회에서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누군가의 첫인상은 종종 우리가 그 사람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그러나 사람의 인상은 외모나 첫인상만으로는 완전히 파악할 수 없는 복잡한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1장 "내 인상이 어때서"에서도 다루듯이, 우리는 때때로 다른 사람의 외형적 특성에 의해 그 사람의 내면적 특성을 잘못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인상 형성 과정은 경험과 대인관계에 따라 변형되며, 다른 사람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2. 인상 분석
2.1. 자신의 인상에 대한 자기 분석
2.1.1. 얼굴 생김새로 인한 인상
나를 처음 보는 사람들은 대체로 호감형이라고 말한다. 미적인 기준으로 평가하면 평균을 약간 넘어서는 정도이다. 그래서인지 아르바이트 면접을 할 때 내가 들어가고 싶은 곳은 어렵지 않게 합격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사람들은 나의 얼굴을 보면 부드럽고 예의가 바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잘못 생각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나를 오래 만난 사람들은 첫인상에 비해서 많이 다르다고 한다. 처음에는 아주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 부정적인 면도 많이 보게 된다고 한다. 그것은 내가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그런 오해를 하기도 하는 것 같다.
2.1.2. 옷차림으로 인한 인상
호감적인 얼굴 생김새에 비해서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이유가 옷차림도 있는 것 같다. 부모님이 옷을 예쁘게 입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여겼고, 수수한 옷차림이 오히려 호감적이라고 늘 이야기 하셨다. 어렸을 때는 개성 있고 발랄한 스타일을 좋아했지만 점점 자라면서 평범하면서 잘 꾸미지 않는 스타일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들이 보았을 때 나는 패션 감각이 조금 부족한 사람이라고 여긴다. 나의 패션 스타일을 보면서 잘 놀지 못할 것 같고, 순진하게 지내는 사람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실제로는 패션 감각은 나름대로 좋은 편인데 나 자신을 꾸미지 않는 편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바깥에서 보이는 나와 실제의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기 때문이다. 내면의 나는 최신 트렌드를 알고 지내면서 어떤 옷이 누구에게 어울릴지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런 옷을 입지 않는 편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다른 사람의 입장이 중요하므로 옷차림으로 나의 인상을 평가했을 때 평범하면서 나서기를 좋아하지 않는 성격으로 여길 것이다. 어두운 단색을 즐겨 입으므로 내성적이면서 조금 차갑다고 여길 것이다. 너무 노출이 심하거나 화려한 옷을 피하는 편이므로 남들의 오해를 피하고 대중에게 적응하려고 힘쓴다고 여길 것이다. 전반적으로 나의 옷차림을 보면서 잘 나서지 못하고, 사람들과 교류가 그다지 많지 않은 성격으로 생각할 것이다.
2.1.3. 비언어적 행동으로 인한 인상
약간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몸의 움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