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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언트 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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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언트 판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설득의 심리학과 사례
1.1. 서론
1.2. 설득의 심리학
1.2.1. 상호성의 원칙
1.2.2. 일관성의 원칙
1.2.3. 사회적 증거의 원칙
1.2.4. 호감의 원칙
1.2.5. 권위의 원칙
1.2.6. 희귀성의 원칙
1.3. 결론
1.4. 출처 및 참고문헌

2. 내 집 마련의 적기
2.1. 서론
2.2. 집 구매 시장 분석
2.2.1. 대부분 다시 가격이 오를 시점을 기약하며 집 안 팔아
2.2.2. 가격도 하락하고 경쟁도 적은 지금이 내 집 마련의 적기
2.3. 결론
2.4. 참고 자료

3. 월드컵 대한민국 축구 성과의 비결
3.1. 서론
3.2. 벤투 감독의 빌드업 축구
3.2.1. 상대 위험지역에서의 빠른 패스로 득점을 노리는 빌드업 축구 추구
3.2.2. 약팀에게 약하다는 모든 비아냥과 비난을 뚝심으로 이겨내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설득의 심리학과 사례
1.1. 서론

사람을 어떻게 설득할까. 설득에도 방법이 있을까? 설득의 목적은 상대방이 했으면 하는 행동을 하게끔 논리적, 문화적, 감정적 근거를 제공하여 좋은 의도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강압적 수단이 사용되어선 안 된다. 설득은 실생활에서 매일 접하고 실천하는 행위이다. 거창한 개념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도서 '설득의 심리학'은 설득방법의 원칙을 6가지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 6가지 법칙을 토대로 일상 속에서 설득이 일어나는 과정을 분류해보고자 한다.


1.2. 설득의 심리학
1.2.1. 상호성의 원칙

상호성의 원칙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혜택을 받았을 경우 그에 대한 부담을 느껴 이를 무시하거나 거절하기 힘든 심리에 근거한다. 이는 인류 역사의 오랜 전통의 사회적 교환의 원리이다.

상호성의 원칙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상호성은 다른 설득의 기술들을 압도한다. 예를 들어 사회적 준거나 권위의 원칙을 동원하여 설득하려 해도 상호성의 원칙이 우선한다. 호혜(혹은 호의)의 힘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중요하다. 둘째, 상호성은 내가 원치 않게 받은 호의에도 적용되므로 내가 대상을 선택할 수 없다. 셋째, 상호성의 원칙은 부등가적일 수 있어 내가 받은 것보다 훨씬 더 큰 호의를 줄 수도 있다. 이는 불편한 느낌에서 빨리 벗어나고자 하는 인간의 속성 때문이다. 메이저리그 선수가 롯데자이언트로 입단하기로 결정한 것도 받은 선물의 호의 때문이었다.

따라서 상호성의 원칙은 설득의 기본이 되는 심리학적 원리로, 사람들이 받은 혜택에 대해 느끼는 부채감이 다른 요인들보다 우선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설득 과정에서 호의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1.2.2. 일관성의 원칙

일관성의 원칙은 사람들이 과거에 자신이 행했던 행동이나 가졌던 태도에 일치하도록 생각이나 태도를 바꾸는 경향에 근거한다. 사람들은 과거 행동에 대한 비판을 잘 수용하지 못하고, 비합리적인 행동을 합리화시키려고 한다. 이는 인지부조화와 관련이 있는데, 두 가지 이상의 반대되는 믿음을 동시에 지닐 때 개인이 정신적으로 받는 정식적 스트레스나 불편한 경험을 인지부조화라 한다. 사람들은 인지부조화 때문에 불편함을 줄이고자 행동 혹은 태도를 바꾼다.

일관성의 법칙은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된다. 어떤 계기를 통해 물건을 구입한 후 만족하면, 이 감정은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고객이 스스로 판단에 따라 무언가를 직접 선택하게 하여 발을 걸치게 한 후, 고객을 직접적인 행위자로 만들어 일관성의 법칙을 적용한다. 예를 들면, 어떤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제일 저렴한 상품을 골랐으나, 구매 최종단계에서 가격이 더 높아짐을 나중에 발견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최종가격이 비슷하더라도 처음 선택한 물건을 사게 된다.

일관성의 법칙에는 3가지가 있다. 첫째, 개인은 일관성을 유지하려 노력하며, 둘째, 관여도가 높은 의사결정에서 일관성이 더 크게 작용하고, 셋째, 다른 사람들 앞에서 행동을 공개할수록 일관성 있게 행동하려는 경향이 높다. 또한 일관성의 법칙은 책임성이 높아질수록 크게 작용한다. 담배를 끊거나 다른 도전을 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공언을 하면 사람들은 일관성의 법칙과 더불어 자신이 타인에게...


참고 자료

정태성, "[행동경제학으로 보는 세상(90)] 가장 좋은 설득의 기술 '호의를 베풀어라'",「뉴스퀘스트」, 2022.09.22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211
고일석, "설득의 심리학 2.일관성의 법칙", 「서해신문」, 2018.05.24 http://sbnnews.co.kr/news/article.html?no=20277
조우성, "네이선 핫도그의 비밀", 「티타임즈」, 2016.05.19 https://www.ttimes.co.kr/article/2016051317297786249
천권필, “이대로면 나라가 사라질 판…산호 위 5만 도시 쌓은 몰디브”, 「중앙일보」, 2021.04.12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033357#home
이런 실수요자라면…지금이 내 집 마련할 때
최원철 저, 한국경제, 2022
뚝심으로 새 역사 쓴 '벤투 축구' 거칠 것 없이 8강 갈까
안홍석 저, 연합뉴스,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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