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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가 청산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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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민가 청산별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향가와 고려가요의 비교
1.1. 향가의 개념과 특성
1.2. 향가와 고려가요의 공통점
1.3. 향가와 고려가요의 차이점
1.3.1. 창작배경
1.3.2. 작가
1.3.3. 사상적 배경

2. 안민가의 분석
2.1. 안민가의 배경설화
2.2. 안민가의 원문 및 풀이
2.3. 안민가와 유교사상
2.4. 안민가의 정치사회적 의미
2.5. 안민가의 문학적 특성

3. 청산별곡의 분석
3.1. 청산별곡 원문 및 풀이
3.2. 청산별곡의 내용 구조
3.3. 청산별곡의 후렴구와 의미
3.4. 청산의 상징적 의미
3.5. 청산별곡의 민중적 성격

4. 향가와 고려가요의 비교 분석
4.1. 양 장르의 공통점과 차이점
4.2. 향가와 고려가요의 사회문화적 함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향가와 고려가요의 비교
1.1. 향가의 개념과 특성

향가(鄕歌)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定型詩)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향찰(鄕札)로 기록된 노래를 말한다. 향가는 우리 시가 사상 최초의 정형성을 띤 노래로서,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보현십원가)가 전한다. 형식은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는데, 향가의 근원적 양상은 민요일 것이다. 그리고 그 기본 형식은 4구체이다. 민요(民謠)의 4구체를 기본으로 하고, 이것의 배수인 8구체나, 여기에 다시 후렴을 더한 10구체가 향가의 정제된 완성형으로 볼 수 있다. 이 향가의 끝 구절에는 반드시 '아야(阿也)'라는 영탄구(詠嘆句)가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작자 층은 매우 다양하였으나 주로 승려와 화랑이 많으며, 내용은 불교적 신앙심을 바탕으로 한 숭고한 정신세계를 표현한 작품이 많다. 이러한 향가는 고려 중기까지 약 5백년 동안 계승되었으며, 그 형식적 전통은 고려 가요와 시조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1.2. 향가와 고려가요의 공통점

향가와 고려가요의 공통점은 두 작품의 먼저 창작배경에서 찾을 수 있다"" 두 작품의 창작배경을 살펴보면 한가지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안민가와 청산별곡은 당시 시대상을 반영하여 창작되었다는 점이다"" 안민가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고 위 배경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당시 시대는 아주 혼란했으며 민생이 불안정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반영하여 창작되었던 것이다"" 청산별곡도 마찬가지로 당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어려웠던 시기를 배경으로 지어진 노래이다"" 향가와 고려가요는 모두 나라가 어지럽고 민생이 도탄에 빠졌다는 점에서 같다고 볼 수 있다""


1.3. 향가와 고려가요의 차이점
1.3.1. 창작배경

「안민가」의 창작배경은 당시 시대상을 반영하여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안민가」가 창작된 신라 경덕왕 24년(785년)은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였다.

먼저 경덕왕 치리기간 중 변괴, 흉년, 기근, 역질 등의 잦은 천재지변과 빈번한 관직 교체, 제도 혁신 등 급격한 정치개혁이 있었다. 또한 무리한 토목공사와 대형종(鐘) 주조 등으로 인해 백성과 관료들의 원성을 사기에 충분했다. 이로 인해 왕당파와 반왕당파로 분리되는 극한 상황까지 치닫게 되었고, 이는 잦은 모반으로 이어졌다.

더욱이 경덕왕은 자신의 혈통을 계승하기 위해 왼전 정권강화에 힘썼다. 관부제를 개혁하고 국학에 박사와 조교를 두는 등 전제왕권을 강화하려 노력했다. 그러나 이로 인한 막대한 재정적 지원은 오히려 백성들의 고혈을 짜내는 악재로 작용했다.

이러한 정치·경제·사회적 혼란 속에서 경덕왕은 충담사에게 백성들을 편안하게 다스리는 안민가를 지어줄 것을 명했다. 「안민가」는 이처럼 당시 혼란스러웠던 시대상을 반영하여 창작된 작품이다.


1.3.2. 작가

의 작가는 정확하지 않지만, 대체로 유랑민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당시 고려시대 무신정권 시기에는 전란과 혼란으로 인해 많은 민중들이 고향을 버리고 유랑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청산별곡의 작자는 이러한 유랑민들 중 한 명일 것으로 추정되며, 그들의 괴로운 삶과 고통을 노래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3.3. 사상적 배경

안민가와 청산별곡의 사상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안민가에는 유교의 민본사상과 정명사상이 내재되어 있다. 민본사상은 백성을 나라의 근본으로 여기며, 백성의 삶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사상이다. 안민가에서는 군주와 신하, 백성 간의 관계를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 빗대어 표현함으로써 백성을 자식으로 여기는 군주의 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유교의 인(仁)을 바탕으로 한 민본주의 이념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안민가에는 정명사상도 내포되어 있다. 정명사상은 각자의 명분에 맞는 덕을 실현해야 한다는 사상으로, 군주는 군주다운 모습을 보이고 신하는 신하다운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안민가에서 충담사는 백성을 어린 아이에 비유하며, 백성을 편안하게 다스리고자 하는 군주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정명사상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청산별곡에는 당시 고려사회의 다양한 사상적 배경이 반영되어 있다. 외부로는 몽골의 침략으로 인한 혼란과 내부로는 권문세족의 횡포로 인한 민중의 고통이 청산별곡의 배경이 되고 있다. 이에 청산별곡은 자연회귀와 현실도피의 성향을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그러한 도피를 통해 현실에 대한 저항과 극복의 의지를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청산과 바다라는 공간은 고통스러운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이상향이자 현실적 삶의 터전이기도 한 것이다.

이처럼 안민가와 청산별곡은 각각 유교사상과 다양한 사상적 배경을 바탕으로 창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안민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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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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