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1.1. 인플루언서의 정의 및 특징
1.2. 인플루언서 유형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및 등장배경
1.4.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관점
1.5.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종류
1.6.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성
2.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2.1.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필수불가결한 요소
2.2.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략적 접근방법
2.3.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사례
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한계점과 전망
3.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한계점
3.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1.1. 인플루언서의 정의 및 특징
인플루언서는 소셜미디어, 1인 미디어, 온라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사용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가수, 연기자, 코미디언 등 이미 인기가 있는 유명한 연예인이 기존의 유명세를 등에 업고 유튜브 채널을 제작해 크리에이터로 데뷔하는 사례도 등장하였다. 다시 말해 인플루언서란 '디지털 미디어에서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며 그들에게 잘 소비되는 콘텐츠 제작자이며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셀럽인 동시에,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통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는 네트워크에 가운데에 위치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고 소셜 네트워크 전반의 메시지를 확산하는데 기여한다. 인플루언서가 제작하는 콘텐츠는 음식, 게임, 스포츠, 정치, 사회문화 등 그 범주는 일상의 모든 소재를 채택할 수 있으며, 누구나 콘텐츠를 생성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나이가 어린 '키즈 인플루언서'부터 50대 이상의 '중장년층 인플루언서' 등 연령대도 다양하다. 인플루언서의 가장 큰 특징은 소셜미디어라는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여 누구나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로 간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TV나 영화 속에 등장하던 유명인들과는 다르게 인플루언서는 수용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함께 문화를 만들고, 사회적 거리감을 좁히며 친근한 이미지로 인식된다.
1.2. 인플루언서 유형
인플루언서의 유형은 영향력에 따라 메가 인플루언서, 매크로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언서로 분류된다.
메가 인플루언서는 수십만에서 수백만 명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이다. 이들은 대부분 유명인이나 연예인 등 기존에도 유명세를 지닌 사람들이다.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수만에서 수십만 명 정도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말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수만 명 미만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이며, 나노 인플루언서는 수백 명에서 수천 명 정도의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이다.
또한 인플루언서는 나이에 따라 '키즈 인플루언서'와 '중장년층 인플루언서'로 구분되기도 한다. 수용자가 인플루언서의 인지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유명인 인플루언서와 일반인 인플루언서로 구분된다.
즉, 인플루언서의 유형은 영향력의 크기, 연령, 지각된 인지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고려되어야 한다.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및 등장배경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및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영역에서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다.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셜 미디어, 1인 미디어, 온라인 커뮤니티 등 다양한 사용자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가수, 연기자, 코미디언 등 이미 인기가 있는 유명한 연예인이 기존의 유명세를 등에 업고 유튜브 채널을 제작해 크리에이터로 데뷔하는 사례도 등장하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기존의 광고와 다르게 소비자가 직접 콘텐츠를 찾아서 소비한다는 특징이 있다.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광고에 노출되며, 인플루언서는 TV, 신문, 라디오 등 전통적인 매체의 광고모델보다 소비자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 이처럼 사회적 거리감이 가까울수록 광고효과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받게 된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다. 첫째, 모바일 환경의 확대로 SNS 채널을 통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졌다. 둘째, 소비자와 인플루언서간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콘텐츠를 공유, 재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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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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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자영업자의 SNS 마케팅 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 /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조정현
마케팅하지 않는 마케터 / 라온북 / 이무신 지음
[김란(2018) 인플루언서의 패션제품평가 컨텐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컨텐츠 신뢰 및 관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인플루언서 마케팅 A to Z 구매율 1000% 향상시키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전략 (저자 : 황봄 2019.09.30.)
카드뉴스-신 마케팅의 주역 '인플루언서' 한경비즈니스. 2018.05.16.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2017 제51권 제5호(통권 제580호), "광고인듯 광고 아닌 광고같은 너, 인플루언서 마케팅" 참조]
연예인, CF모델 시대 넘어 인플루언서가 광고판 흔든다 (박수호 2018.05.04.)
[AskMe] 1,000만 명을 움직이는 유튜버! 마케팅 해법은? 2018.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