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강증진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건강신념모형
2.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1.1. 지각된 민감성
2.1.2. 지각된 심각성
2.1.3. 지각된 유익성
2.1.4. 지각된 장애성
2.1.5. 자기효능감
2.1.6. 행동의 계기
2.2. 건강신념모형의 적용
3. 건강증진이론
3.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3.1.1. 이전의 관련된 행위
3.1.2. 개인적 요인
3.1.3. 행위에 대한 유익성
3.1.4. 행위에 대한 장애성
3.1.5. 지각된 자기효능감
3.1.6. 행동과 관련된 감정
3.1.7. 대인관계적 요인
3.1.8. 상황적 요인
3.1.9. 행동계획 수립
3.1.10. 즉각적이고 상충하는 요구와 선호
3.1.11. 건강증진행위
3.2. 건강증진이론의 적용
4. 두 모형의 차이와 적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과 건강증진이론(Health Promotion Model, HPM)은 개인의 건강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유용한 이론적 모형이다. 건강신념모형은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맞춘 반면, 건강증진이론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고려한다. 이 두 모형은 각각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어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활용되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주요 개념과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이를 적용하여 본인의 건강문제 및 생활습관 관련 행위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두 모형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결론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개인의 건강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건강신념모형
2.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1.1.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민감성은 개인이 특정 질병에 걸릴 수 있다고 느끼는 주관적인 위험의 정도를 의미한다. 즉, 개인이 자신이 질병에 걸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말하는 것이다. 지각된 민감성이 높을수록 건강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개인이 특정 질병에 걸릴 위험이 크다고 생각할수록 그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행동을 실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개인의 지각된 민감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에 근거하여 위험상황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개인의 실제 위험수준과 일치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개인이 자신의 건강문제에 대한 민감성을 높게 인지하게 되면 건강행동을 실천하게 될 것이다.
2.1.2.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심각성은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중 하나로, 개인이 특정 질병에 대해 인지하는 심각성의 정도를 말한다. 즉, 질병이 발생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인 신념을 의미한다.
개인이 특정 질병에 대해 심각하다고 지각할수록, 그 질병을 예방하거나 건강 관리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각된 심각성은 질병의 의학적, 임상적 결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결과까지 포함한다.
예를 들어, 개인이 고혈압에 대해 심각하다고 지각한다면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의학적 결과와 더불어 직장 및 가정생활의 어려움 등 사회적 영향력까지 고려하게 된다. 이처럼 지각된 심각성이 높을수록 개인은 질병에 대한 위협을 크게 인식하게 되고, 이는 건강행동 실천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인다.
따라서 보건교육 현장에서는 대상자의 지각된 심각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질병의 부정적 결과를 구체화하여 제시함으로써 건강행동 실천을 촉진할 수 있다.
2.1.3. 지각된 유익성
지각된 유익성(Perceived Benefits)은 제안된 건강행동들의 예상되는 가치를 개인이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이 특정한 건강행동을 하게 될 경우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지각이다. 즉, 인지된 유익성은 위험이나 심각성을 줄이기 위해 권유받은 행동의 효과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개인적 의견에 따라 자신과 관련된 위험의 심각성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 인지된 유익성은 개인이 특정한 건강 행위로 인하여 자신에게 돌아올 건강상의 이득을 어느 정도로 책정하느냐에 따라서 행위가 달라진다는 것으로, 이러한 주관적인 이득을 높게 책정할수록 건강 행위가 더 잘 유도되게 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이 질병에 대해 취해야 할 행동을 정의하고 어떻게, 어디서, 언제 예상되는 긍정적인 영향을 명확히 규명하게 된다.
2.1.4. 지각된 장애성
지각된 장애성은 제안된 건강행동을 하는데 나타나는 부정적인 측면, 즉, 장애요인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건강행동을 수행하는데 따르는 불편함, 어려움, 시간과 비용의 소모 등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지각된 장애성이 크다고 느낄수록 건강행동을 실천할 가능성은 낮아진다.
예를 들어, 금연을 하고자 할 때 금단증상으로 인한 불편감, 친구들과 어울릴 때의 불편함, 금연보조제 구입 비용 등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정기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불편하다고 느낄 경우 건강검진 실천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건강증진을 위한 중재 시 이러한 지각된 장애성을 감소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거나,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지각된 유익성이 지각된 장애성보다 크다고 판단될 때 건강행동의 실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2.1.5.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은 수행을 확실하게 성취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 즉 개인이 질병에 대한 행위를 취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볼 수 있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하며...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윤희 저(2015).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PEGGY L.CHINN 저, 김명자 역(2000). 간호와 이론. 현문사.
Betty M.Johnson 저, 장성옥 역(2004). 간호학 이론과 탐구의 입문. 군자출판사.
이소우, 김주현 외 3명 저(2009).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박은옥, 최윤경(2013) ⌜간호학특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간호학. 방송대 출판부:서울
김금순 외 (2017). 성인간호학(8판). 수문사:서울
Penny. T(2020). Healthcare, LIfe Strategy. National. U
민경태(2002)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국내석사]
박영숙(2013) ⌜정신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안황란 심봉희 외 3명저(2011) ⌜간호사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포널스출판사
이경희, 기은자 외 3명저(2013) ⌜정신건강간호학⌟ 퍼시픽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