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 제기
점점 늘어나는 1인 가구 시대,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의 취업불황, 최저임금상승, 임대료 상승이 겹쳐 저렴한 가격과 소규모 음식점으로 운영하여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하고 인건비 등을 절약하여 1인 가게와 1인 식당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음식점 점주 입장에서는 요 3년 사이 급격히 늘어난 최저임금 상승과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임대료 상승으로 인하여 인건비와 임대료가 크게 부담이 되어 점주 혼자 운영을 하는 소규모 형태의 음식점이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계속된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들은 끝이 보이지 않는 취업불황 속에서 저렴한 가격의 음식점 혹은 간편하고 빠르게 식사를 할 수 있는 1인 식당을 많이 찾는 추세가 되었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1인 가구 시대와 끝이 보이지 않는 경제 불황 속 요식업계는 어떤 식으로 나아가야 할지 개선 방안을 구상하여 보고 이러한 개선 방안을 토대로 팀이 구상한 외식 사업아이템을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하게 될 것이며 어떠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관하여 서술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이 일어난 현상은 연쇄적인 작용에 의한 현상들이 대부분이기에 하나의 연관성을 찾고 연구를 하게 되면 다른 복합적인 문제점들이 어떠한 식으로 생기게 됐는지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앞서 서술했던 바와 같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팀이 구상한 외식 사업아이템을 어떠한 방법으로 운영을 하게 될 것인지 어떠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는지에 관하여 서술할 것이다.
2. 외식업계 현황 및 동향
2.1. 1인 가구 시대
2.1.1. 1인 가구 증가 추이
우리나라의 1인 가구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의 인구 총 조사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15.5%에서 2005년 20%, 2010년 23.9%, 2015년 27.2%로 계속 늘어났다. 2000년대 이후 1인 가구 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주택, 식품, 가전 시장 등 각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 및 도시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주택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시형 생활주택 개념을 도입하고 오피스텔 및 고시원을 준 주택으로 지정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였다. 식품시장에서도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대응이 나타나, 대형 마트 및 편의점의 가정 간편식 매출이 급증하였다. 가전 시장 역시 1인용 제품들이 출시되거나 가전 렌탈 시장이 성장하는 등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2.1.2. 혼밥족
혼밥족이란 2010년대에 새로 생긴 용어로써 '혼자 밥을 먹는 종족'이라는 말의 줄임말이다. 혼밥족은 처음에는 무리에 끼지 못하고 서성이다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말이었지만 지금은 워낙 1인 가구가 많아지고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친한 사람들과 만날 시간마저 부족하자 혼자 밥을 먹는 일이 많아지고 혼자 밥을 먹는 것이 편해지고 남의 눈치를 안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혼자 밥을 먹게 되는 일이 생겨났다. 이로 인하여 1인 식당이 점차 늘어나게 되었고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요식업자들은 1인 식당을 늘리게 되었다. 데일리시큐의 2019.10.07. "혼밥 선호하는 밀레니엄 세대, 프랜차이즈 혼밥족 모시기 전쟁"의 기사에 따르면 '외식업체들이 혼밥족을 사로잡기 위해 고투하고 있다. 취업포털사이트에서 남녀 직장인 1380명을 대상으로 '점식 식사를 누구와 먹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23.6%가 '혼밥을 한다'고 답했다. 혼자 밥을 먹는 이유로는 '편해서'가 51.1%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흔히 밀레니엄 세대로 표현되는 2030 젊은 층에 개인주의적 성향이 두드러지며 혼밥은 이제 트렌드를 넘어 하나의 식문화가 되었다.'라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기사로 보았을 때 혼밥은 이제 하나의 문화로 인식이 되었고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요식업계는 빠르게 맞춰가고 있는 추세이다.
2.1.3. 1인 식당
1인 식당은 혼밥족을 위한 1인용 식당으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바쁜 현대인들은 저렴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식사를 추구하며 회식과 같이 여러 직장상사 혹은 같이 식사하기에는 껄끄러운 사람들이 많은 식사자리를 피한다. 또한 요식업계뿐만 아니라 대학교 캠퍼스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채널 A의 2019.09.04. "대학교 캠퍼스에도 '혼밥' 열풍…학생식당에 1인석 등장" 뉴스를 보면 대학교 캠퍼스 내부에서도 1인석이 생기고 있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