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과제 주제] 반두라(Bandura)는 관찰학습의 대표자이다. 관찰학습에 의해 본인의 학습이 이루어졌던 사례 2가지를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학습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과제 주제] 반두라(Bandura)는 관찰학습의 대표자이다. 관찰학습에 의해 본인의 학습이 이루어졌던 사례 2가지를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학습이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관찰학습의 개념
2.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2.2. 관찰학습의 과정
2.2.1. 주의집중
2.2.2. 파지
2.2.3. 운동재생
2.2.4. 동기화

3. 관찰학습의 사례
3.1. 음악 학습
3.2. 쓰레기 버리지 않는 행동

4. 관찰학습의 적용
4.1. 교육 분야
4.2. 사회적 상호작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관찰학습이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해서 학습된다는 이론으로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이라고 한다. 행동주의 원리 중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인지적 행동을 결합하여 좀 더 확장시킨 개념이므로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이라고도 한다. 관찰학습의 과정으로는 모방하려는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정보를 획득하는 주의집중-> 획득한 정보를 상징적 부호화 하거나 인지적 조직 혹은 상징적 시연 , 운동적 시연으로 기억에 새겨버리는 파지과정-> 기억에 새긴 정보를 실제로 재현해보며 자기관찰도 하고 피드백도 받는 재현과정-> 모델과 같이 행동하게 되면 자기강화 기대감으로 학습의 결과를 동기화하는 과정이다."


2. 관찰학습의 개념
2.1.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된다고 설명한다. 반두라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통합을 시도하여 사회학습이론을 체계화하였다.

반두라에 따르면, 관찰학습은 주의집중, 파지, 운동재생, 동기화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주의집중" 단계가 있다. 모델의 특성과 관찰자의 특성에 따라 주의집중의 정도가 달라진다. 다음으로 "파지"단계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상징적으로 부호화하고 인지적으로 조직화하여 기억한다. "운동재생" 단계에서는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데, 이때 신체적 능력과 세부 동작 수행능력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동기화" 단계에서는 외적 강화, 대리 강화, 자기 강화 등을 통해 관찰학습이 이루어진다.

반두라는 이러한 관찰학습 이론을 통해 인간의 복잡한 행동이 실제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는 기존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통합한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2.2. 관찰학습의 과정
2.2.1. 주의집중

주의집중은 관찰학습의 첫 번째 과정으로, 모델의 행동이나 특성에 관찰자가 주목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는 모방 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데에는 모델의 특성과 관찰자의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 모델의 특성으로는 행동의 기능적 가치, 유행성, 복잡성 등이 있다. 관찰자의 특성으로는 감각 능력, 지각력, 각성력, 과거의 강화 경험 등이 있다.

먼저, 모델의 행동이 관찰자에게 실용적이거나 유용하다고 인식되면 관찰자는 해당 행동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또한 모델의 행동이 사회적으로 유행하는 경우에도 관찰자는 더 관심을 갖게 된다. 마지막으로 모델의 행동이 복잡하고 흥미로울수록 관찰자는 더 주의를 집중하게 된다.

한편 관찰자의 특성에 따라서도 주의집중 정도가 달라진다. 관찰자의 시각이나 청각 능력이 우수할수록 모델의 행동을 더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 또한 관찰자가 상황을 잘 지각하고 해석할수록 모델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관찰자의 각성 수준이 높을수록 모델의 행동...


참고 자료

지도교수 : 이준희 / 강의 교수: 고인숙 (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안 5주차 1교시: 관찰학습/ 5주차 2교시: 관찰학습의 실제적 적용)
지도교수 :전윤미/ 강의교수 :김순호 (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안 11주차 1교시 :사회적 인지이론)
네이버 지식백과 “반두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3686&cid=62841&categoryId=62841
네이버 지식백과“관찰학습”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83344&cid=42128&categoryId=42128
권석만,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p172-173
권재선, ‘자기 조절 능력 함양을 위한 도덕 교육 방안 :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3-84
이재경,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청소년 음주행위 영향요인의 경로분석’,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34권, 34호.
최명심, ‘삶의 의미 수준과 자존감, 대인관계,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16권, 2호
학습심리학 교안
학습심리학 교재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신종호,이선영 번역. 학습심리학. 학지사. 2015
정순례, 이병임, 조현주.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21
[네이버 지식백과] 보보인형 실험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21세기북스)
이영미, 아원주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2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