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과 성장식 교육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2.1. 욕구위계이론의 개념 및 특성
2.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7단계
2.3.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은 행동주의 교육관이 대표적이다. 행동주의 교육관에서는 외적이며 수동적인 물리적 조작을 통해 인간을 얼마든지 원하는 대로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고 변형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행동주의 교육관의 목표는 물리적 대상을 통제하듯이 인간을 조작하며 통제하는 것이다.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간을 얼마든지 조작하며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인간의 자율성과 자유의지는 무시된다. 행동주의적 교육관에서는 인간의 자율성과 창조성이 무시되며 외적인 요인으로 길들일 수 있다고 설명하며, 외적으로 가하는 조건화를 통해 인간을 선한 사람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며, 악인으로도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여기서의 교육은 배우는 사람에게 가르치는 사람이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며 습득시키는 과정이며, 여기서의 지식과 기술은 배우는 사람이 아닌 가르치는 사람 즉, 성인이 가치 있다고 믿는 것들이다. 여기에서의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은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이 된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자연에 따라서 교육한다는 것을 최고의 원칙으로 삼고 있으며, 전인교육을 강조하는 교육사상이다. 자연주의 교육이란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 즉 자연의 법칙을 교육의 과정에 적용 응용한다는 것이다. 교육관을 보면 모든 인위적인 것보다는 자연에로 돌아간다는 의미와 자연은 선하고 사회는 악하다는 성선설적 신념을 자리 잡고 있다. 자연주의 교육은 인간의 본성을 최대한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을 한다. 루소의 교육은 인간과 더불어 사는 이상적인 사회구현에 도움을 준 교육관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이상적인 면이 많고 현실교육에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점이 한계로 드러나고 있다.
1.2.2. 진보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에서는 모든 인간은 도덕적이고 유능하며 이성적이라고 믿었다. 이성의 사용을 통하여 발견될 수 있는 인간행위를 다스리는 어떤 자연의 법칙도 모든 인간에게 동등하게 적용하여 그들의 기본적인 평등을 확보하고자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학습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흥미와 관련되어져야 하며, 학습과정에서도 아동의 흥미와 욕구가 반영되어져야 함을 강조한다. 교육방법은 교과내용의 주입보다는 문제해결식 학습으로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현대 진보주의는 개인 간의 차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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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salow의 자아실현 이론에 기초한 중학교 진로지도 교육과정안의 개발(심소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2004)
Twitter의 자기소개에 나타난 A.Maslow의 욕구 이론 분석 연구(김보미.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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