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림하기 초등 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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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어림하기 초등 2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업 준비
1.1. 수업 계획
1.2. 수업 전략
1.3. 수업 자료

2. 학습 이론
2.1. 개념형성학습모형
2.2. 어림의 정의와 특징

3. 단원 분석
3.1. 교재관
3.2. 학생관
3.3. 지도관

4. 단원 설계
4.1. 단원명
4.2. 단원의 개관
4.3. 단원의 목표
4.4. 학습의 계열
4.5. 단원의 지도 계획
4.6. 지도상의 유의점
4.7. 단원의 평가 계획

5. 수업의 실제
5.1. 교수-학습 과정안
5.2. 형성평가 계획
5.3. 판서 계획
5.4. 학습활동 형태
5.5. 학습자료 활용 계획
5.6. 학습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업 준비
1.1. 수업 계획

수업 계획은 학생들의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교수-학습 활동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것이다. 수업 계획에는 단원의 특성, 학생의 수준, 교수-학습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먼저, 단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번 단원인 "길이재기"는 일상생활에서 길이 측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측정 단위와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길이를 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학습 목표로 "구체물의 길이를 직·간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신체의 일부나 임의 단위로 길이를 측정하고 표현할 수 있다", "길이의 단위 1cm를 알고 자를 활용할 수 있다"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선수 학습 수준, 흥미도, 학습 양식 등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전 학년에서 이미 길이의 직·간접 비교와 임의 단위 측정을 경험한 학생들이라면, 이를 바탕으로 단위와 도구 사용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게임, 역할극, 실험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번 단원에서는 학생 중심의 협력학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모둠별로 다양한 길이 재기 활동을 수행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개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이처럼 수업 계획 단계에서는 단원의 특성, 학생의 특성,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체계적인 수업을 구상해야 한다.


1.2. 수업 전략

수업 전략은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교사가 선택하고 계획하는 교수 방법이다. 본 수업에서는 개념형성학습모형과 협동학습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개념형성학습모형은 개념을 형성하는 단계를 거치는 모형으로, 동기유발-개념도입-개념형성-개념정착-개념일반화의 단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인지구조에 맞게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이 단원에서는 km라는 새로운 거리 단위를 도입하므로, 개념형성학습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km의 의미와 필요성, 그리고 m와의 관계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협동학습 기법을 활용한다. 4인 1조 또는 3인 1조의 이질 집단 구성을 통해 모둠 학습을 전개한다. 이는 학생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특히 활동 1과 2에서는 모둠 토의를 통해 거리의 단위와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활동 3에서는 모둠 게임 활동으로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수업 전략을 통해 학생들은 능동적이고 협력적인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으며, 새로운 개념을 효과적으로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1.3. 수업 자료

수업 자료는 실제 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위해 준비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의미한다. 교사는 수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업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들을 준비한다.

수업 자료에는 교과서, 학습지, 프레젠테이션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 교구 및 실물 자료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자료들은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고,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용된다.

교사는 수업 자료를 선정할 때 학생들의 이해 수준, 선수 학습 내용, 학습 목표, 교과 내용, 수업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자료의 정확성, 시각적 효과, 활용성 등을 검토하여 적절한 자료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길이 재기 단원에서는 자, 줄자, 막대, 실물 등의 교구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길이를 측정해 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PPT 자료, 동영상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에서 길이 재기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수업 자료의 선정과 활용은 교수-학습 활동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 목표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2. 학습 이론
2.1. 개념형성학습모형

개념형성학습모형은 개념 학습에 중점을 둔 교수-학습 모형이다. 이 모형은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체화하고 있다. 개념형성학습모형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념형성 준비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선수 학습 요소를 확인하고 생활에서 알아보기를 통해 공부할 문제를 도입한다.

둘째, 개념 도입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조작 또는 실생활 자료를 통해 개념을 도입하고 개념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리고 공부할 순서를 알아본다.

셋째, 개념 형성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여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고 개념에 대해 약속하기를 한다.

넷째, 개념 정착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실생활에서 개념과 유사한 경우의 예를 찾아보게 한다.

다섯째, 개념 익히기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통해 개념을 다지도록 한다.

즉, 개념형성학습모형은 선수학습 요소 확인, 생활 경험 활용, 구체적 조작 활동, 실생활 문제 해결, 개념 적용 등의 단계를 거쳐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일반화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개념을 능동적이고 체계적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2.2. 어림의 정의와 특징

어림은 어...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slini?Redirect=Log&logNo=10076761015(전국수학교사모임)
http://cyber.bnue.ac.kr/(교과교육 사이버 문답실)
http://cyber.edukor.org/(교실수업개선지원센터)
http://suu.ict.or.kr:16000/index.php(충북초등수학교육연구회)
http://www.classroom.re.kr/(교수학습 개발센터)
http://www.cyworld.com/aa810424/3675891(츠쿠바대학교 부속학교 탐방기)
http://www.edu-i.org/(에듀아이)
http://www.edunet4u.net(에듀넷)
http://www.gnedu.net/gnedu/main/main.xm(경남교수학습 지원센터)
http://www.imagemath.co.kr/main/index.jsp(김창현의 수학실험실)
http://www.tmath.or.kr/
http://xmath.net/(초등수학 맥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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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2-가).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6).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2-나).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7).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3-가).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7).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4-가).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7).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5-가). 서울: 대한교과서(주).
(2007). 초등학교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5-나). 서울: 대한교과서(주).
Daum Rord View(다음 로드 뷰)-몇 m인지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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