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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평등과 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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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평등과 분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등과 차별 개념
2.1. 평등의 개념
2.2. 차별의 개념

3. 평등과 차별의 사회복지실천
3.1.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평등과 차별
3.2. 윤리적 딜레마 사례

4.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에서의 평등과 차별

5. 사회복지 가치의 중요성
5.1. 가치의 개념
5.2. 사회복지가치의 내용
5.2.1. 평등
5.2.2. 자유
5.2.3. 연대
5.2.4. 정의
5.2.5. 이타주의

6. 사회복지 철학과 윤리학
6.1. 윤리학의 종류
6.2. 윤리적 민감성
6.3. 윤리적 리더십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복지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문적인 능력과 경험을 통해 문제를 가진 개인과 가족에게 인간관계적 과정을 통해 전문적 상호작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인간 대 인간으로서의 만남 그 자체가 사회복지실천의 장을 형성하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능력과 윤리적 책임을 기반으로 대상자의 문제를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자질과 윤리적 책임은 매우 중요한데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이 떨어질 때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해결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함으로 인해 정체성 혼돈과 사회적 역할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윤리성은 사회복지 전문성을 추구하는 한 축이자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사회복지사를 통해 서비스를 받는 것은 그들이 윤리적이고 유능한 실천을 할 것이라는 기대와 전제가 깔려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도 책무와 윤리에 따른 딜레마가 발생하게 되며 이때 평등과 차별에 대해 선택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본 과제에서는 평등과 차별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현장에서의 사례와 평등과 차별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평등과 차별 개념
2.1. 평등의 개념

평등은 모든 사람이 사회적 자원을 평등하게 누리고 사회적 짐을 평등하게 나누어 질 수 있는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평등은 수량적, 비례적, 절대적, 상대적, 기회, 조건의 평등으로 나눌 수 있다. 수량적 평등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나누어 주는 결과의 평등이며, 비례적 평등은 개인의 욕구, 노력, 능력, 기여에 따라 사회적 자원을 상이하게 배분하는 평등이다. 절대적 평등은 모든 차이와 불평등을 거부하는 개념으로 인간의 의지로 바꿀 수 없는 특성을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인간은 동일해야 한다는 것이며, 상대적 평등은 지적 능력, 소득, 지위 등 사회적 차이와 이에 따른 차별은 피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보상도 달라져야 한다는 개념이다. 기회의 평등은 개인이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자유롭게 계발할 수 있는 권리와 기회를 얻어야 하며 동일한 업적에 대해서는 동일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며, 조건의 평등은 사회적 기회를 획득하기 위해 자유경쟁을 할 때 같은 조건을 가지고 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2. 차별의 개념

차별은 어떠한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 자의적인 기준으로 불평등하게 대우하여 그 특정 개인과 집단을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주거나, 배제하는 것"이다. 차별은 직접적인 차별과 간접적인 차별로 나눌 수 있다.

직접적인 차별은 사회적 약자를 구별하여 제한하거나 배제, 분리, 거부하는 등 불리하게 대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원을 모집할 때 지원자 자격을 전역, 예비역으로 제한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차별이라고 볼 수 있다.

간접적인 차별은 형식상으로는 불리하게 대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 제한을 받지 않는 사람과 똑같은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사회적 약자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장애인에게 필수적인 편의 제공을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는 행위나, 사회적 약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적 내용이 담긴 문서, 영상 등을 대중에게 유포하여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를 들 수 있다.


3. 평등과 차별의 사회복지실천
3.1.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평등과 차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평등과 차별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사회복지실천은 주로 대상별로 조직되어 있으며, 장애인복지법, 아동복지법 등 대상자별 법체계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서비스를 전달한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주체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이며, 이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아간다. 문제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평등과 차별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사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10개라고 가정하면, 이 자원을 10명에게 평등하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10개의 자원이 소모되면 더 이상 혜택을 받지 못해 차별이 발생하게 된다.

또 다른 사례로, 건강보험 제외 대상자 A와 B가 있다. A는 질병 정도가 경미하고 경제적으로 취약하며, B는 만성질환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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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은 평등을 실현하는 활동인가, 참여연대, 김지혜, 2020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4판, 나남, 2014.
이재선 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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