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매상 유형 위기 판단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선정동기
1.2. 기업정보 및 소개
1.3. 기업개요
2. 소매상 브랜드의 위기 분석
2.1. 전문점 브랜드 아리따움의 특성
2.2. 아리따움의 위기 상황과 원인 분석
2.3. 아리따움의 위기 극복 방안
3. 여행사의 경영 분석
3.1. 여행사의 의미와 역할
3.2. 여행사와 관련기업의 관계 분석
3.3. 여행사의 전자상거래 활용과 과제
3.4. 여행사의 가격차별화 전략
3.5. 여행사의 내부 및 외부 위기 극복 방안
4. 아마존의 성공 사례 분석
4.1. 아마존의 성장전략
4.2. 아마존의 시장 및 경쟁사 분석
4.3. 아마존의 성공요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선정동기
벤처기업이란 첨단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사업자가 높은 기대수익을 확신하고 아무도 시작하지 않은 새로운 사업을 위해 설립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벤처기업을 잘 나타내어줄 글로벌 기업이 없을까 하다가 생각해 낸 것이 바로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닷컴이다. Jeff Bezos가 온라인서점으로 아마존 기업을 창립했지만, 이 기업은 단순한 서점을 넘어 전자상거래의 부문에서 거대경쟁기업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두기업으로써 끊임없는 성장을 이루어 내고 있다. 아마존이 어떻게 이러한 성장을 이루어내었는지에 대한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아마존닷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1.2. 기업정보 및 소개
아마존닷컴(Amazon.com, Inc., 나스닥: AMZN)은 미국의 워싱턴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 중개자이자 국제적 전자상거래 회사이다. 1994년 7월에 Jeff Bezos가 설립하였고, 이듬해 1995년 7월에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1997년부터 VHS, DVD, 음악 CD, MP3, 컴퓨터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전자 제품, 옷, 가구, 음식, 장난감 등으로 제품 라인을 다양화하였다. 또한 전자책 단말기 킨들과 킨들 파이어 태블릿 컴퓨터를 제작하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아마존은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중국, 일본, 이탈리아, 인도, 스페인, 브라질, 멕시코 등에 별도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선택 국제 배송까지 가능하다.
1.3. 기업개요
쿠바 난민의 아들로 태어나 프린스턴 대학에서 전기공학과 컴퓨터 사이언스를 최우등으로 졸업한 Jeff Bezos는 1994년 인터넷에서의 소매를 위한 사업계획을 구상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월스트리트에서 펀드 매니저로 근무하던 중 우연히 인터넷과 관련된 분석 자료를 검토하다가 인터넷 사용자가 연간 2,300%씩 증가하고 있다는 놀라운 정보를 접하고 과감히 직장을 정리했다. 그의 구상은 인터넷을 새로운 유통 경로로 활용하여 사업기회를 찾아내려는 것이었으며, 그 핵심은 365일 24시간 어디서나 주문이 가능하다는 편리성, 소매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엄청난 부가가치의 가능성, 도매업자의 상대적 비용절감 가능성을 결합하는 것이었다. Jeff Bezos는 인터넷에서 어떤 사업을 할까 20여 개의 대상품목을 검토한 끝에 서적이 가장 적절한 품목이라고 판단했다. 준비기간 1년 동안 Jeff Bezos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로 매달렸다. 드디어 1995년 7월에 아마존은 개점되었다. 아마존의 원래 이름은 마법주문인 '애브러커대브러'에서 따온 cadabra.com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를 커대버(cadaver·시체)라고 잘못 알아듣는 일이 빈번히 발생해 세계에서 가장 크고, 긴 강 중 하나인 아마존으로 회사 이름을 바꾸었다.
2. 소매상 브랜드의 위기 분석
2.1. 전문점 브랜드 아리따움의 특성
아리따움은 주로 화장품 및 뷰티 제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화장품 전문점이다. 고객에게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 및 제품을 한곳에서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매장 내 뷰티 컨설턴트가 고객들에게 제품 선택 및 피부 관리에 대한 조언과 상담을 제공하며, 테스터 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이 직접 화장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또한 샘플을 서비스로 제공하여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2.2. 아리따움의 위기 상황과 원인 분석
아리따움의 위기 상황과 원인 분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아리따움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오프라인 매장 운영 제약을 겪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소비자들의 외출이 줄어들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주로 이용하던 아리따움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소비자들이 거리에 나오지 않았고, 나오더라도 여유롭게 매장을 이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많은 전문점들이 폐업 위기를 맞았고 실제로 많은 전문점들이 문을 닫았다.
다음으로, 온라인 채널 강자들의 등장과 소비자 쇼핑 패턴 변화로 인한 위기이다. 온라인 쇼핑 채널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전문점 방문을 줄이고 온라인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늘어났다. 이에 따라 아리따움과 같은 오프라인 전문점의 매출이 감소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낮아지고 가격에 민감해지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고정비용 증가로 인해 아리따움이 소비자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기 어려워진 것도 위기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아리따움의 브랜드 정체성 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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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30046)
두산백과 두피디아, 백과사전, 전문점[specialty store,專門店]
곽은경 (자유기업원 기업문화실장), 소매유통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CFE Report No.4, CFE 자유기업원 , 2018. 1. 8
2023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 조주홍 기자,NEXT ECONOMY, 2023.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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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com/Annual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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