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세 아동의 발달 특성
1.1. 기본생활습관
만 2세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아동은 스스로 앉고 싶은 자리에 앉으며 도구를 사용해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다"" 배변에 대한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볼 수 있으며 스스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 또한 놀이 활동 후 정리정돈을 한다"" 한편, 일부 아동의 경우 식사 시 약간 음식을 흘리거나 거부감이 있는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하며 옷을 스스로 입고 벗는 것이 아직 미숙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생활습관은 아동의 발달수준과 개인차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1.2. 신체운동건강
2세 아동의 신체운동건강은 매우 중요한 발달 특성이다. 2세 아동은 앞서 걸을 수 있게 되어 자신의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대근육 발달로 인해 뛰기, 점프하기, 오르고 내리기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소근육 발달로 인해 잡기, 끼우기, 던지기 등의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세 아동은 앞서 걷기, 뒤로 걷기, 옆으로 걷기 등 다양한 방향으로 걸을 수 있으며, 달리기, 계단 오르기, 점프하기 등의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또한 큰 블록을 조립하거나 공을 굴리고 던지는 등 대근육을 이용한 활동을 즐기며, 그리기 도구를 잡거나 단추, 지퍼 등을 조작하는 등의 소근육 활동에도 관심을 가진다. 이러한 신체활동을 통해 균형감과 협응력을 기르며, 신체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2세 아동의 신체운동발달은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체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격려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을 고루 지원할 수 있는 활동들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안전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배려하며,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도전감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2세 아동의 신체운동발달을 촉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3. 의사소통
2세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2세 아동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낱말을 듣고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다. 말소리보다는 표정, 몸짓으로 의사를 표현하지만 점차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책의 그림을 보고 단서로 삼아 책의 내용을 추측하거나 줄거리를 말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 경험을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사나 또래와의 대화에서 자신의 요구나 생각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점진적으로 발음이 개선되며 질문을 통해 새로운 낱말에도 관심을 갖는다. 이처럼 2세 아동은 언어이해력과 표현력이 빠르게 발달하며,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있다."
1.4. 사회관계
2세 아동의 사회관계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2세 아동은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며 또래의 모습과 행동을 모방하여 놀이하고 친근감을 표현한다. 이 시기 아동은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자신의 것에 집착하고 자기중심적인 모습을 보인다. OOO의 경우에도 또래들과 잘 어울려 놀이하지만, 때로는 자신의 놀잇감을 다른 친구가 만지면 화를 내거나 소리를 지르는 공격성을 보이기도 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