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공동체성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 공동체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혁신학교 돌아보기와 나아가기
1.1. 들어가며
1.2. 우리가 만들어가는 혁신학교
1.2.1.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
1.2.2. 윤리적 생활 공동체
1.2.3. 전문적 학습공동체
1.2.4. 창의적 교육과정
1.3. 코로나 시대의 혁신교육(원격교육)

2.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학교 공동체
2.1.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없는 학교
2.2. 회복할 기회가 있는 학교 공동체

3. 행복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와 실행방안 도출
3.1. 서론
3.2. 행복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
3.2.1. 행복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 전개의 필요성 및 목적
3.2.2. 경영학 활용 계획
3.2.3. 행복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 실행방향 및 목표
3.2.4. 행복공동체를 위한 구체적 아이디어 실행방향
3.2.5. 행복공동체를 위한 아이디어 효과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혁신학교 돌아보기와 나아가기
1.1. 들어가며

코로나 19로 온 세계가 혼란스러운 시대에 걸맞는 혁신학교 1년 차 모습을 그려 본다면 어떤 모습일까? 혁신학교의 1년차의 새로운 모습에서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고군분투했던 학교의 실제 상황을 결부시켜 상상하기란 쉽지 않았다. 2019년 겨울 중국 '우한'에서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인해 우리나라도 3월에 개학을 하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금방 좋아지겠지?' 하는 막연히 믿었던 바람과는 달리 지속적인 확진자의 증가로 인한 등교 중지와 급작스럽게 발표되는 교육부 장관의 보도문에 따라 계속되는 학교 학사일정의 번복이 우리를 참으로 당혹하게 만들었다. 매스컴에서는 연일 보도되는 확진자 상황과 함께 코로나의 위험함을 알리는 정보들이 가득했고 우리 학교에서는 매일 이루어지는 반복적인 회의와 수업일수 감축으로 1학기 교육과정의 계획 실천은 계속 리셋되었고, 결국 교육과정은 각 반별 주 1회 결제받는 형식으로 주마다 새롭게 계획하고 운영 변경하여 실시하였다.


1.2. 우리가 만들어가는 혁신학교
1.2.1.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는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 교육의 주인으로 서는 기본 원리이다. 학교 구성원 간의 협의를 통해 학교 교육의 비전과 철학을 만들고 공유하며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교의 문제를 성찰하여 해결점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조직으로 상호 협력하고 소통하는 관계 중심의 창조적인 공동체로 거듭나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을 계획하는 것을 시작으로 마지막으로는 변화 지향적 리더쉽과 민주적 의사결정 참여로 모두가 주인이 되는 역동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힘을 다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혁신학교 4대 과제' 실천을 위해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교사들이 모여 어떤 식으로 올 한해를 꾸려 갈 것인지 방향과 계획을 잡고 시작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는 2월 17~21일까지 총 5일 동안 혁신학교 시작, 민주적 학교 운영체제, 윤리적 생활 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 전문적 학습공동체 관련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1.2.2. 윤리적 생활 공동체

'윤리적 생활 공동체'는 혁신학교의 핵심적인 과제 중 하나로, 학교 구성원들이 건전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혁신학교에서는 교사들의 모범적인 언행과 행동이 중요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본보기가 되어야 하며, 일관성 있는 생활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과 돌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직원 워크숍을 통해 통일된 생활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예를 들어, 복도에서 전속력으로 뛰어다니는 학생을 발견했을 때, "무슨 급한 일이 있니? 다치지 않도록 천천히 걸어가자"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걱정하는 나 전달법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처럼 교사들이 서로 협의하여 일관된 생활지도 방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윤리적 생활 공동체를 위해 학생들에게 적용할 프로그램들을 검토하였다. 고천 실천 일지 작성, 다름을 인정하는 프로그램 운영, 따뜻한 교실 맞이, 마니또 행사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 특히 학생 중심의 활동 추진, 협동 수업을 통한 존중과 배려 습관 기르기 등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이었다.

이처럼 혁신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윤리적이고 안전한 생활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했다. 교사의 모범적인 행동과 생활지도,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해 건강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1.2.3. 전문적 학습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서로 배우며 성장하는 공동체를 의미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동료성을 형성하고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교육과정을 협력하여 개선해 나가는 활동을 포함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각 학년별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공동의 연구주제와 개인별 연구주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학년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과 병행하는 한글 지도 방안 연구"라는 공동 연구주제 아래 개별적으로 창체 원리에 따른 한글지도방안 연구, 인문고전과 연계한 읽기 연습 컨텐츠 개발 및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연구, 온라인 수업에 활용 가능한 컨텐츠 제작 및 검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한글 교육, 인문고전을 활용한 읽기 연습 지도, 다양한 읽기 컨텐츠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2학년 교사들은 "읽고 쓰는 뇌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연구"라는 공동 연구주제 아래 바른 글씨 쓰기 지도를 위한 연구, 일기 쓰기 지도를 통한 감성 표현 방법 연구,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해 생각하는 힘 키우는 방법 연구 등의 개별 연구를 진행한다.

3학년 교사들은 "다양한 글의 종류에 따른 패턴 지도 방안 연구"라는 공동 연구주제를 가지고 글쓰기 관련 서적 읽고 학급 글쓰기 지도에 적용하기, 일기 또는 독서록 주 1회 이상 피드백하기, 학년말 학급 문집 만들기, 학생의 일상과 관련있는 주제로 글쓰기 지도 등의 개별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4학년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의 효과적인 방안 연구"라는 공동 연구주제 아래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 동기 신장 방법과 과목 특성에 맞는 질 높은 학습 콘텐츠 제작 연구, 학생들의 학력 저하를 막기 위한 효과적인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과 피드백 방법연구,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연구와 학생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창구 마련, 질 높은 콘텐츠 만들기,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연구와 질 높은 콘텐츠 연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원격 수업 방법 및 대안 모색 등의 개별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5...


참고 자료

권재원 외 4인, 학교, 회복을 담다, 학이시습, 2022.
이진구(Jingu Lee),오인용(Inyong Oh),and 송해림(Haelim Song). "구성원 몰입 영향 요인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 K기업을 중심으로." 인적자원개발연구 23.4 (2020): 95-116.
http://www.riss4u.net/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e292ef30c4d8f106aae8a972f9116fb
송준호,and 우문식. "조직구성원의 성격 특성이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20.6 (2013): 45-65.
http://www.riss4u.net/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696f3680a171101447de9c1710b0298d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