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사회 절주사업
1.1. 현황 및 추진 내용
1.1.1. 사전정보공표
'사전정보공표'는 지역사회 절주사업의 현황 및 추진 내용 중 하나이다. 사전정보공표에는 지역사회 음주 조장 환경 개선과 절주 문화 확산을 통한 음주 폐해 예방 및 감소를 목적으로 하는 절주사업의 추진 방향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사회 음주 폐해 예방 교육과 홍보 강화, 환경 조성 사업, 음주 교육 사업 등의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절주사업의 목적과 방향성을 사전에 공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2. 목적 및 추진 방향
지역사회 절주사업의 목적은 지역사회 음주 조장 환경 개선과 절주 문화 확산을 통한 음주 폐해 예방 및 감소이다. 이를 위한 추진 방향은 지역사회 음주 폐해 예방 교육과 홍보 강화이다. 지역사회 주민들의 건전한 음주 문화 정착을 위해 음주 폐해 예방 교육과 더불어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1.1.3. 추진체계 및 내용
'1.1.3. 추진체계 및 내용'을 보면, 지역사회 절주사업의 추진체계 및 내용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첫째, 환경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사하 금연, 절주 홍보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홍보단은 지역 주민 5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민 100인이 만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생활수칙을 담은 피켓을 들고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매월 1회 전통시장 등을 정기적으로 순회하며 생활수칙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둘째, 음주 교육 사업으로는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한 '음주 예방 교육', '이동 금연클리닉 및 금연절주교육', '생활터별 음주 예방 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미취학아동 음주 예방 교육은 매년 4월~9월 동안 관내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동 금연클리닉 및 금연절주교육은 금연 및 절주 의지는 있으나 시간적 제약으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주민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찾아가는 금연·절주·대사증후군클리닉'을 통해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지만 방문이 힘든 사업장 직원, 군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셋째, 협력 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알코올 상담센터 상담 연계', '관내 학교, 사업장 연계 금주 및 절주 환경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사회 주민, 정신과 치료 경험이 있는 사람,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알코올 무료 검사 및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아대학교와 협력하여 학생들이 직접 건강 체험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사회 절주사업은 환경 조성, 음주 교육, 협력 체계 구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주민들의 절주 문화 확산을 통해 음주 폐해 예방 및 감소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1.2. 문제점
절주 사업의 추진 체계 및 내용이 최근 5년동안 거의 유사하거나 같은 내용이었다. 새로운 방식을 추구하지 않고 기존의 방식으로 운영하여 참신성이 떨어지는 점이 아쉬웠다. 또한, 사업의 진행 방향 및 내용을 계획표에 알려놓았으나 실제로 운영 중인지 검색해보면 운영이 중단되었거나, 운영이 시작되지 않고 계속 같은 내용을 올려놓은 경우가 대다수였다. 음주 교육 사업 추진 방향 중에서 학생 금주 교실과 음주 고글 체험이 있었는데, 모두 미운영이었지만 2017년부터 계속 같은 내용이 계획표에 올라오던 점이 아쉬웠다.
1.3. 개선 방안
절주 사업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방식을 통한 참신성 있는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기존의 교육, 홍보, 캠페인 위주의 사업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이고 참여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걷기 챌린지나 음주 행위자에게 건강 음료를 나누어주는 등의 방식을 통해 절주를 독려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대학생, 직장인 등 연령과 직업군별로 맞춤형 절주 교육을 실시하여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사업 운영의 지속성과 안정성이 필요하다. 계획된 사업의 실제 운영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중단되거나 시작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생 금주 교실과 음주 고글 체험 등 중단된 사업은 다시 운영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 보건소와 부산정신병원, 동아대학교 등이 연계되어 절주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더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지역 내 학교, 사업장, 자원봉사 단체 등과 협력하여 절주 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전반의 절주 인식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행동 변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절주 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성과 관리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사업들의 목표, 추진 방법, 예산 규모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사업 설계와 추진이 가능할 것이다. 아울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절주 사업의 개선을 위해서는 참신성 있는 사업 방식, 사업의 지속성 및 안정성 확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체계적인 성과 관리와 모니터링 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2. 지역사회 보건의료 현황 분석
2.1. 인구학적 특성
2.1.1. 인구 변화 추이
남구와 북구의 인구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매년 꾸준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남구의 경우 매년 급격히 감소하여 4년 동안 3.1% 감소하였고, 북구의 경우 2015년 이후 감소하여 4년 동안 0.2% 감소하였다.
이러한 인구 감소 추세는 출생아 수와 사망자 수가 함께 감소한 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출생아 수는 2015년 대비 16.1% 감소하였고, 사망자 수도 2015년 대비 8.0% 감소하였다.
한편, 포항시의 인구 구조를 살펴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만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다른 연령대의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 2018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15%로 전년 대비 1%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인구 감소와 고령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보건의료 수요 증가와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사회 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2.1.2. 고령화 비율
포항시의 고령화 비율은 전국 수준보다 1% 높으며, 경상북도 수준보다 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포항시 고령화 비율은 2018년 기준 15%로, 전국 고령화 비율 14%에 비해 1% 높은 수준이다. 한편 경상북도의 고령화 비율은 19%로 포항시보다 4%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이처럼 포항시의 고령화 비율은 전국 수준을 상회하지만 경상북도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 것으로 보인다.
2.1.3. 연령구조
연령구조는 지역사회의 인구 구조와 인구 변화 양상을 보여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포항시의 연령구조를 살펴보면, 2015년부터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반면 다른 연령군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 구체적으로 2015년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13%였으나 2018년에는 15%로 증가하였다. 반면 영유아(6세 이하) 인구는 2015년 6%에서 2018년 6%로 유지되고 있으며, 소아(7-11세) 및 청소년(12-18세) 인구도 2015년 각각 4%, 8%에서 2018년 5%, 7%로 감소하였다. 성인(19-64세) 인구 역시 2015년 69%에서 2018년 68%로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연령별 인구 변화 추이는 포항시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건강 및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2.1.4. 출생아 수와 사망자 수
출생아 수와 사망자 수는 포항시의 인구학적 특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이다. 자료에 따르면 포항시의 합계출산율은 2016년 전국대비 0.18명 높으나, 경북대비 0.04명 낮은 수준이다. 출생아 수는 2015년 대비 16.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망자 수 또한 2015년 대비 8.0% 감소하였다. 이처럼 출생아 수와 사망자 수가 동반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포항시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어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는 포항시의 보건의료 정책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1.5. 권역별 인구수 및 노인 인구수
포항시 남구와 북구의 권역별 인구수 및 노인 인구수를 살펴보면 ...